쌔금팔이님 블로그에서 펌 해왔습니다.
출처 : 

http://gamjatang.egloos.com/1429788


갠적으로 끄적여보는 히오스 캘타스의 특성이 가야 할 길 PC게임 일반

1. 캘타스는 기본적으로 왕귀형 스킬딜러인데, 초반 스탯이 너무 좋으니 기본 성능을 제한.

캘타스 오피가 이어지는 원인은 Q와 W의 기본 데미지가 지나치게 강하다는 점 입니다. 왕귀형 딜러임에도 초중반딜이 전혀 약하지 않죠. 
그러니 특성이 찍히기 전까진 딜스킬의 화력이 강해선 안됩니다. 왕귀캐릭인데 1랩부터 같은 원거리 암살자군 영웅이 전사 한명한테 이니시 당하면 혼자서 호응해서 누킹 원콤내는게 말이 되나요.


2. 중력 붕괴의 기본 성능이 지나치게 높기 때문에 너프

레이너 16레벨에 특성으로 추가되는 1.5초 스턴 특성은 너프하면서 왜 캘타스가 1랩부터 쓰는 1.5초 스턴은 놔두는지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자체적으로 3인 1.5초 스턴도 가능하게 만들고 있어요.
다른 영웅들은 특성이 찍혀야 나올까말까 하는 성능의 cc를 딜러가 1랩부터 던짐. 롤로 치면 애니가 1랩부터 티버 쓰는 수준이죠
아예 기본 성능에 지속시간이 긴 스턴을 없애고 특성에 추가해야 합니다. 요한나 규탄마냥 0.25초 스턴에 렉사르 수준의 범위슬로우를 주는 스킬이 되어야 합니다. 


3. 두 궁극기간 효율이 심각하기 때문에 선호 궁극기 너프

불사조는 막던져도 되는 쿨타임에 원거리 암살자는 무시하는게 불가능한 딜을 가지고 있는데, 불덩이 작열은 막던지기도 힘든 쿨타임에 시전시간을 가지고 딜이 불사조를 압도하는 수준도 아니면서 쓸데없이 딜 흡수될 여지는 넘쳐나요. 마치 롤 케이틀린 궁극기와 같은 위치인데 케이틀린 궁극기는 최소한 시전 사거리라도 엄청나게 깁니다.
상식이 있으면 불사조를 워크에서 아크메이지가 블리자드 쓸때 캐스팅한다고 자리고정되는 수준으로 만들어놔야 합니다. 지금 불덩이작열이 가지고 있는 패널티를 생각하면 불사조에 저정도 패널티를 줘야 될 정도에요


4. qwe는 전부 특성을 2~3개정도 선택해야 지금의 성능이 나올 수 있도록 특성으로 지금의 성능들을 떼어내기.

그것도 각 특성마다 화력/타격범위-cc/사거리-쿨타임 향상 특성들을 다른 레벨에 배분해서 동일 성향의 특성이 같은 레벨에 충돌하는 일이 없어야 합니다
ex) 불기둥(Q)의 화력 향상 특성은 7레벨, 사거리 향상 특성은 13레벨, 쿨타임 향상 특성을 16레벨에 준다면,
    살아있는 폭탄(W)의 쿨타임 향상 특성은 7레벨, 화력 향상 특성은 13레벨, cc 추가 특성은 16레벨에 줌,
    중력 붕괴(E)의 cc 추가 특성은 7레벨, 쿨타임 향상 특성은 13레벨, 타격범위 향상 특성은 16레벨에 줌,
    이런 식으로 해야 세 스킬 중 어떤 한 스킬을 주력으로 쓸지 고민하며, 지금처럼 qwe 전부다 좋은 사기캐릭터가 되지 않습니다.
    또한, 동일한 스타일의 특성이 같은 레벨에 충돌되지 않아야 특성 조합에 따라 영웅의 스타일이 달라집니다. 
    이 특성대로라면 7랩-13랩-16랩 순서대로 QWE트리를 타서 화력/타격범위에 집중하는 누킹 타입의 영웅이 나올수도 있고, WEQ트리를 타서 DPS타입의 스타일도 나옵니다. 또한, EQW트리를 타서 유틸리티 타입의 서브딜러 스타일도 나올 수 있죠.
    요지는, 똑같은 스타일의 특성을 한 레벨에 동시에 넣어놔서 한가지 특성이 일방적으로 도태되는 짓은 막아야 한다는 겁니다


5. 영웅 전용 특성들을 저렇게 배치 한 상황에서 패시브 강화 특성과 공용 특성들을 각 레벨에 충돌되지 않는 특성들로 배치

예시에 적어둔 특성 배치는 7레벨엔 뚜렷한 이동속도 증가 기술이 없기 때문에 패시브 시전시 기동성이 일시 상승하는 특성을 넣을 수 있습니다
13레벨엔 뚜렷한 cc 추가가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공용 특성 중에서 축소 광선을 넣을만 하죠
16레벨엔 이전까지 존재하지 않고 16레벨 다른 특성에도 존재하지 않는 비전 보호막(돌가죽 강화버전)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유져 입장에선 QWE 강화에만 치중하지 않고 공용특성과 패시브/액티브 특성까지 다 고려해야 하는 숙제가 생기는거죠.
그 와중에도 왕도 특성 트리가 나올수는 있겠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이렇게 스킬의 성능을 따로 떼어내면 지금과 같이 없는게 없는 개사기 딜러는 안나옵니다.


6. 남은 1레벨 4레벨에 마나관련/패시브관련/공용 특성들을 넣어서 저런 스킬 조합에 보조를 맞춤

캘타스는 왕귀 영웅이기 때문에 저레벨에 qwe를 직접적으로 강화하는 특성이 있어선 안됩니다. 지금은 황천의 바람이라는 e를 직접적으로 강화하는 사기 특성이 존재해서 다들 그거만 찍어버리곤 초반부터 갱킹으로 겜 터트리는 짓을 해버리니 캘타스가 왕귀영웅 소리도 못하는거죠. 걍 전구간이 사기입니다.
그런 부분을 최대한 없애는 방법은 qwe를 직접 강화하는 특성들을 저레벨 구간에 없애버리고 그 자리를 공용특성들과 패시브 강화 특성들로 체워넣고, 이런 특성들이 7 13 16레벨에 찍히는 특성들과 시너지가 나게끔 조정해야 합니다. 그래야 캘타스가 저레벨 구간에선 팀에게 의존하고, 후반가면 팀원 누구보다도 게임을 주도하는 픽으로서 왕귀 영웅이란 원래 영웅 컨셉에 맞는 스타일이 나올 수 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