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 팟캐스트 요약입니다


Hearthstone (reddit.com)


일반 - 초기 인상에 관한 팟캐스트 내용에 대한 일반적인 면책 사항; 여기에 언급된 사항은 다음 VS 보고서가 나올 때까지 변경될 수 있습니다. 미니세트는 메타에 영향을 미쳤지만 지금까지는 약한 미니세트로 보입니다. 불행히도 약한 미니세트가 나오고 새로운 (그러나 약한) 덱을 실험하려는 사람들로 넘치는 래더 환경에서는 제일 좋은 덱이 좋아지기만 합니다. 냥꾼은 다음 패치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합니다. 마스터스 투어 전에는 밸런스 변경은 없을 것이지만, Hat은 그 다음주(아마도 한국 시간으로 12일 수요일)에 밸런스가 바뀔 것으로 예상합니다.


사냥꾼 - 아주 선명하게 가장 인기가 많은 직업으로, 주로 야수냥이 완전 미쳤기 때문입니다. 다5 이하에서 야수냥은 약 60%의 승률을 보입니다. 전설 최상위권에서도 승률은 56-57 %입니다. 냥꾼은 58%의 직업승률을 보이고, 다음으로 가장 가까운 직업은 50% 주위를 맴돌고 있습니다. Hat은 직업 승률 측면에서 현재의 냥꾼을 불땅 시절의 성기사에 비유하며, 다른 덱이 정제된다고 해서 냥꾼의 승률을 낮추기에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 다음 밸패에서 해결해야합니다. 전설 1000등 구간은 야수냥이 "엄청 사기인"것처럼 보이지 않는 유일한 랭크구간입니다. 야수냥의 승률은 사람들이 나쁜 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멈추면 약간 완화되지만, 게임에서 최고의 덱 자리에서 떨어지기에는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설상가상으로, 그냥 미니세트 이전부터 쓰던 기존 야수냥 목록을 가져와 새로운 변경 사항을 적용하지 않고도 돌릴 수 있으며, 여전히 특정 순위구간에서는 덱의 가장 좋은 버전일 수 있습니다. ZachO는 처음에 실바나스가 덱에 포함되면 덱을 돌릴 가치가 충분할 수 있다고 말했지만, 그는 100% 확신하지 못하고 다음 리포트에서 확실한 대답을 할 것입니다. Hat은 계속해서 축복사제 매치업으로 인해 더 높은 순위에서 플레이하는 경우 덱에 실바나스를 넣고 플레이해야한다고 말합니다. 덱에서 포식자를 자르지 마십시오, 게임은 지금 더 후반까지 길게 가고 있기 때문에 미니세트 이후 이 카드가 강해졌습니다 (현재 야수냥의 평균 게임 길이는 대략 9턴에 가깝습니다). 나타노스와 타란툴라를 넣은 덱에 대한 몇 가지 실험이 있었습니다. 쥐 떼와 야수 냥꾼 덱과 같은 다른 냥꾼 덱에 대해서도 실험이 있었습니다. 이 덱은 그늘사냥개를 이용하여 야수를 깔고 필드를 버프합니다. 이 덱은 플레이가 가능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은 단지 그들이 "좋은" 직업카드를 돌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쥐떼의 성능이 덱에서 가장 낮은 것을 보면 쥐떼냥꾼은 좋지 않습니다.


악마사냥꾼 - 이 직업에서 많은 실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옥패키지를 갖춘 어그로 악사와 유물악사는 모두 경쟁력있는 덱으로 보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패치 후 어그로 악사의 성능은 나아지지 않았습니다. 더 나은 카드를 얻었고 구성만으로는 덱이라 할 수준으로 개선되었지만 야수냥과의 매치업(대략 30/70 매치업)은 덱의 성능을 해치고 있습니다. 야수냥이 괴로워지면 어그로악사는 메타에서 주요 플레이어가 될 것입니다. 유물악사는 이제 지옥빌드로 가야합니다. 미니세트 이전에는 지옥 패키지를 실행할지 선택할 수 있었다면 이제는 지옥패키지를 실행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눈먼 집정관에게 맞추려고 노력하는 하이브리드 빌드(어그로 지옥 유물)를 만드는 실험이 있지만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실패를 인정하고 검사 멜트라닉스에게 너무 기대했다고 인정하지만, 개별 매치업 데이터를 보면서 그는 카드가 현재 데이터에서 보이는 것보다 훨씬 좋을 것이라고 말한다. 멜트라닉스는 냥꾼에게 효과적이지 않지만 드루, 술사, 사제 및 성기사에 대해 매우 강합니다. 주로 냥꾼 매치업 때문에 카드가 전반적으로 인상적으로 보이지 않고 있으며, ZachO는 이번 주에 유물악사 덱리 안에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냥꾼 너프 이후에는 카드가 더 강해질 가능성이 큽니다. 간수는 유물악사에서 끔찍합니다(좋지 않습니다).


드루이드 - 이슬 절차를 실험하고자 하는 사람들 때문에 3번째로 가장 인기있는 직업. 현재 데이터에서 이슬 절차는 여러 매치업에서 멀리건을 유지할 정도로 매우 좋은 카드처럼 보입니다. 그러나 현재는 영웅 카드를 내면 이슬 절차 기능이 중복되는 버그가 있으므로 카드의 강점 중 일부는 상대방이 영웅 카드를 효과적으로 내지 못하게 하는 것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버그를 수정할 때까지 카드의 실제 파워가 어느 정도인지 알 수는 없지만 버그 수정 후에는 "상당히 나쁠 것"입니다. 그러나 ZachO는 버그 수정 후에도 램프드루에서 계속 넣을 가치가 있으며 다른 느린 덱과의 후반 게임에서 승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드루이드에서 간수는 데나트리우스보다 끔찍하고 훨씬 더 나쁜 승리 조건으로 보인다. 실바나스는 램프 드루이드에서 잘 보이는데, 카드를 주입하는 것이 매우 쉽고 이 직업에 부족한 단일제거기가 되기 때문입니다. ZachO는 Habugabu의 램프드루 빌드를 언급하면서 이슬 절차와 함께 천리길 경비초소를 실행하는 것을 언급하고 있으며, 일부 사람들은 이슬 절차 빌드에서 카자쿠산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무엇을 돌리든, 램프드루는 여전히 어그로에 힘겹게 맞서 싸우고 있으며, 어그로악사는 이 덱에 좋지 않은 새로운 관련 매치업입니다. 어그로드루는 메타가 아직 정제되지 않았기 때문에 잘하고 있지만 승률은 떨어질 가능성이 큽니다.


성기사 - 많은 사람들이 성기사를 실험합니다. Bunnyhoppor는 패치가 시작되고 몇 시간 안에 레나탈과 간수를 실행하는 덱으로 1위를 달성했지만 덱 자체는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또한 간수가 법원의 명령과 시너지 효과를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기사 덱에서 좋지 않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ZachO는 법원의 명령을 플레이하는 성기사 덱의 개별 카드들의 통계를 볼 때 코스트 높은 카드들로 인해 뽑았을 때 승률에서 수치의 인플레이션이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런 카드들은 법원의 명령을 무리없이 낼 수 있는 상황 이후에 뽑을 때 더 잘 돌아갈 것입니다. 레나탈 기사는 아직 의심스러운 부분이 보이지만 순혈신병기사는 던 발다르 다리, 어둠에 맞서리라, 뷔페 거물 및 전투마 조련사와 같은 카드를 실행하면 매우 유망해 보입니다. ZachO는 NoHandsGamer가 전파시킨 인기있는 목록 중 하나가 영웅 카리엘을 실행하지 않는다고 언급했으며, Hat은 그것이 법원의 명령을 쓰고 나서 9코가 아닌 7코의 백작 부인을 좀 더 빨리 플레이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당신은 여전히 카리엘을 운영할 가능성이 높은데, 왜냐하면 그것은 “빌어먹을” 카리엘이기 때문이다. NoHandsGamer 목록을 가져 와서 카리엘을 위해 전투의 성직자를 잘라냅니다. ZachO는 덱에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하며 (Tier 2만큼 좋음), 놀랍게도 덱을 직접 플레이하고 싶어합니다. 보통 성기사 덱은 1234플레이에 지루하다고 생각하는데 그런 그에게는 드문 일입니다. ZachO는 또한 기존의 플렉스 테이프 팔라딘 목록을 가져와서 법원의 명령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플렉스 테이프라는 게 미국애들이 쓰는 단어 같은데 아마도 어떤 덱에든 얘네 넣으면 만능으로 해결이라는 의미 같으며 브란, 신스트라이더, 데나트리우스를 쓰는 거 아닌가 생각됩니다.)


흑마법사 - 미니세트는 이 직업을 전혀 변경하지 않았습니다. 저주임프흑마나 데나트리우스 쓰는 임프 빌드는 둘 다 여전히 좋다. 임프흑마에서 레나탈을 실행하지 마십시오. 사람들은 새로운 흑마 카드를 실험해 왔지만 뾰족한 것은 없습니다.


마법사 - 비밀법사는 미니세트 이전에는 진짜 덱이 아니었다. 미니세트 후에는 실제 덱이 되는 것에 더 가까워 보이지만 여전히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비밀법사를 플레이하고 싶다면 영능 패키지를 실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영능 패키지를 플레이하는 경우 해골 패키지 대신 비밀 패키지를 돌릴 강력한 이유가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빅스펠법사와 해골법사 모두 많이 안 돌리고 있지만 좋아보입니다. ZachO는 냥꾼 매치업을 돕는 방법으로 XL해골법사에서 데나트리우스가 등장하는 경우가 더 많아진 것을 언급합니다. 그는 그것이 맞는지 확신할 수 없지만 이번 주 리포트에서 보다 확실한 대답을 할 것입니다. Hat은 더 공격적인 게임 계획을 즐기기 때문에 30 카드 버전 해골법사를 계속 즐기고 있습니다.


사제 - 여전히 아키타입이 매우 다양한 직업입니다. 축복 사제는 야수냥 카운터이기 때문에 좋습니다. 나가 사제는 여전히 강력하지만, Hat 외에는 돌리는 사람이 없습니다. 사적과 퀘스트 사제는 성능이 변하지 않았으며, 두 덱 모두 승률이 매치업에 의존합니다.


도적 - "버려진 직업". ZachO는 도적이 다음 확장팩에서 강력한 세트를 얻는 데 매우 의존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해가 바뀌고 놀이 빠지면 이 직업이 완전히 죽은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가도항에서는 해적들에게 올인했고, 나성에서는 비밀에 올인했고, 둘 다 그닥이었다. 끄적이는 속기사는 이번 미니 세트에서 플레이할 수있는 유일한 카드이며, 아마도 에드윈 도적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Hat과 ZachO는 이제 야생으로 갈 모든 카드를 언급하며, 해가 바뀌면 이 직업 상황이 끔찍해 보인다고 합니다. 현재 놀은 이 직업을 열심히 캐리중이고 에드윈 도적과 훔돚은 플레이 가능하고 경쟁력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주로 상위 레벨에서만 가능합니다.


주술사 - 컨트롤 술사는 여전히 좋습니다. 야수냥에 50/50으로 비빌 수 있는 몇 안 되는 덱 중 하나입니다. 새 카드 중 넣을 만 한 것은 실바나스 뿐입니다. Hat은 누명 설계꾼이 들어갈 수도 있지 하고 다소 농담을 하지만, ZachO는 아무도 그것을 귀찮게 플레이하지 않기 때문에 카드의 데이터조차 볼 수 없다고 말합니다.


전사 - 컨전은 플레이할 수 없으며, ZachO는 레나탈이 야생갈 때까지 컨전은 플레이할 수 없을 것이라는 대담한 예측을 합니다. 격노전사는 어그로악사와 비슷합니다. 덱은 무기 전문가가 들어가면서 분명히 더 좋지만, 매치업은 냥꾼에게 너무 나빠서 승률이 좋지 않습니다. 격노전사는 냥꾼이 너프된다면 더 경쟁력이 있습니다.


다른 기타 논점 -

가능성 있는 냥꾼 너프에 대해 얘기하자면, 타격을 줄 수 있는 것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ZachO는 타비쉬 7코(특히 신규 비밀로 버프를 받았기 때문에, 불작 수준), 애완동물 수집가의 스탯 버프를 부분적으로 되돌리고 영혼 밀렵꾼을 2/1로 만들고 작살총의 버프를 되돌릴 것을 언급합니다. 야생 영혼도 언급되어 있지만, 3마나에서는 조금 좋지만 4마나에서는 플레이 할 수없는 카드처럼 보입니다. Hat은 잠재적인 해결책으로 야생씨앗 자체 스텟을 너프하는 것을 말하고 ZachO가 동의합니다. 히드랄로돈은 거수인지라 너프할 가능성이 적고, 작살총을 너프하면 히드랄로돈의 가장 큰 문제를 해결할 것입니다. 작살총이 산 속의 곰 또는 히드랄로돈을 4마나에서 플레이하는 것 외에는 야수냥은 실제로 미친 수준이거나 정상을 넘지 않습니다. 그러나 덱이 매우 일관되고 야생씨앗은 강하며 애완동물 수집가의 마나감소 능력이 강하며 레나탈은 어그로 덱 상대로 효과적입니다.


처음 공개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은 레나탈이 컨트롤 덱을 위한 카드가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이 카드는 실제로 컨트롤 덱 킬러이며, ZachO는 카드가 연계퀘스트나 카자쿠산보다 컨트롤 덱에 더 많은 해를 끼쳤다고 말합니다. 레나탈은 제거기를 많이 넣은 덱에 타격을 주었는데, 당신보다 10장의 카드가 더 많은 레나탈 덱을 상대로 소모 게임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거의 당신이 컨트롤 덱에서 레나탈을 포함하도록 강요하지만, 또 덱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그렇게 하고 싶지 않습니다. 최고의 레나탈 덱은 방어 도구가 부족하고 대신 하수인과 딜이 많은 덱입니다. 레나탈은 컨전 또는 컨기사를 돕는 역할은 아무 것도 하지 못합니다.


ZachO는 비밀에 대해 호언장담합니다. 그는 비밀을 싫어하고 비밀은 지루한 플레이스타일에 직업을 매우 유통기한이 짧게 만들어 버립니다. 비밀덱은 그 직업에 대한 전체 확장팩에서 좋은 카드들이 들어가야 할 자리들을 특정 카드로 차지해버립니다. 비밀덱은 일반적으로 절대적으로 덱 자체가 미친 경우에만 확장된 플레이를 볼 수 있습니다. 비밀덱을 플레이하는 것을 좋아하는 플레이어들이 일부 있을 수 있지만, ZachO는 Tier 1이 아닐 때 비밀덱이 플레이 되는 비율이 그의 주장을 그것을 뒷받침한다고 합니다 (그는 비밀덱이 50 % 승률 범위에 있다면 일반적으로 2%의 플레이율을 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Hat은 비밀법사가 미니세트 출시 이후 야생에서 가장 인기있는 덱이라고 지적하지만 ZachO는 다시 덱 자체가 미쳤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미니세트의 임팩트 측면에서 악사와 성기사는 미니세트에서 분명히 개선되었으며, 냥꾼이 너프된 후에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할 것입니다. 실바나스도 일부 덱에서 튀어나올 것입니다. 그 외에는 미니세트의 영향이 최소화된 것처럼 보입니다. 간수는 아직 들어온 어떤 덱에서도 잘 보이지 않지만 분명히 이 카드를 중심으로 덱을 구축하기가 어려운 카드입니다. Hat은 개인적으로 야수냥을 안 만날 때 현재 게임이 분명 신선하게 느껴진다고 생각하며, 밸패가 이를 더욱 도와야합니다.


아마 자고 내일 일어나면 템포스톰의 메타스냅샷이 올라올 거 같고, 이번주 금요일에는 분명 비셔스 레포트도 올라올테니 이제 점점 감이 잡혀가리라 생각됩니다.


이것도 이거지만... 아직 버그가 해결이 안 된 래더 게임은 정말 내가 주차하려면 억지로 해야 하는 무언가 처럼 느껴집니다. 이번주 금요일이 대회인데 이 전에 이슬절차는 고치겠다고 얘기했지만...

버그리포트에서는 10/3일 날짜로 나타노스 버그랑 살인고발 버그를 인지한 것 같습니다. 여기 살인고발도 글이 올라온 거 같은데 상대 하수인이 죽는 거 말고 상대 무기가 파괴될 때 주문이 실행되는 버그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망겜이라니... 차라리 용병단 임무 천천히 밀고 올라가지 싶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