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화 팟캐스트가 직접 듣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제가 작업한 원문이 직접 읽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다음 비셔스 리포트는 우리시간으로 4월 5일 금요일에 나올 예정이며 다음 팟캐스트는 다음 주말쯤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 최근 밸패로 냥꾼, 전사, 기사, 술사라는 최고로 잘 돌아가던 직업 (거의)모두가 너프되었습니다. 큰 실수는 악사를 건드리지 않고 놔둔 것입니다. 금요일에 너프되기 전에 비셔스는 통계상으로 밸패로 인해 눈요기악사가 S티어의 무적 덱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패치 이전에 눈요기악사는 오딘전사와 떡대기사에만 약하고 그 외는 매우 강력한 매치업 분포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것은 사실로 입증되었습니다.



악마사냥꾼 - 게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직업.


 ZachO는 눈요기악사가 완전히 미쳤음을 확인합니다. 전설 탑구역을 포함한 모든 구간에 걸쳐 최고의 성능을 발휘하는 덱입니다. 전설 탑구역에서 악사의 점유율이 30%가 넘는데, 전설 탑구역에서 악사의 승률이 나머지 등급구간보다 낮은 이유는 미러전이 더 흔하기 때문입니다.


 하랜악사도 매우 강하지만 눈요기악사보다 상당히 약합니다. 이는 부분적으로 덱의 정교함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이며, ZachO는 비셔스 리포트의 리스트와 유사한 리스트로 실행하면 성능이 눈요기악사의 수준에 더 가깝다고 말합니다. 하랜악사를 실행하는 경우, 리스트를 가능한 한 눈요기악사에 가깝게 만들고 기계노움 안내자 및 선술집 양조사와 같은 카드를 실행하지 않기를 원합니다.


 현재 눈요기악사의 최악의 매치업은 미러전입니다. 확장팩들 사이의 전력을 비교할 수는 없지만, ZachO는 눈요기악사가 갈라술사 수준으로 미친 덱이며, 아마도 첫날악사보다는 아래 티어일 것이라고 말합니다. ZachO는 데이터에서 눈요기악사 상대로 괜찮아 보이는 데크를 2-3개 찾았다고 말합니다(눈요기 악사 상대로 60/40 정도). 하지만 그것들은 현재 널리 많은 수의 플레이가 되지 않는 기존 덱 아키타입의 변형입니다. 이러한 덱이 더 많이 전파되면 눈요기악사가 현재처럼 지배적으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Squash는 눈요기악사가 다음 밸패에서 너프될 것이라는 것은 예견된 결론이라고 말하지만, 현재 눈요기손님 사기를 중심으로 돌아가지 않는 다른 종류의 악사 덱에 심판의 손아귀가 들어갈 수 있는지 궁금해합니다. Squash는 그들이 심판의 손아귀가 아니라 눈요기손님을 너프하기를 바라지만, ZachO는 그들이 심판의 손아귀를 너프할 가능성이 더 높다고 믿습니다.



성기사 - 밸패가 나온 이후 정규 등급전을 했다면 기사를 많이 못 봤을 겁니다. 그 직업은 등급전에서 가장 많이 플레이되는 직업에서 가장 적게 플레이되는 직업으로 바뀌었습니다. 그 하락에는 충분한 이유가 있습니다.


 떡대기사는 밸패로 인해 박살났습니다. ZachO는 대부분의 기사 플레이어들이 덱리 변경을 주저하고 있으며 여전히 보안관의 오라와 같은 카드를 실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말합니다. 보안관의 오라는 전쟁노래 사령관 수준의 터치를 받았습니다. ZachO는 보안관의 오라가 이전 덱에서 파워로 하위 10장의 카드였으며 발굴버섯만 변경했다면 보안관의 오라는 그냥 둘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기사를 돌리려면 보안관의 오라와 장신구 예술가를 빼야 합니다. ZachO는 덱에 마가타를 넣을 것을 제안하지만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고 패치 이전과 똑같은 빌드를 계속 플레이합니다. 예전 빌드는 죽었지만(4티어로) 기사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수 있습니다.


 어그로 기사도 약해져 있고 보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ZachO는 현재 기사는 죽은 직업처럼 보이며, 이것은 게임에 좋지 않아 보인다고 말합니다. Squash는 ZachO에게 암호랑이 봉제인형이 여전히 4마나에서 괜찮은지 물어봅니다. ZachO는  여전히 덱에서 운영하는 카드라고 말하지만, 그것은 더 이상 덱에서 상위 3위에 드는 카드가 아닙니다.



전사 - 전사는 패치 이전에 더 높은 등급의 플레이에서 매우 강력했지만 몇 가지 결정적인 너프를 먹었습니다. 오딘과 여진의 너프로 인해 오딘전사는 점유율과 승률에서 크게 떨어졌습니다. ZachO는 이 아키타입을 완전히 배제해버릴 수 있을지는 확신할 수 없지만, 지금의 하랜전사보다 훨씬 나빠 보입니다.


 하랜전사는 여전히 메타에 관여하는 덱처럼 보이며, 아키타입 내에서 발전이 있었습니다. 누가 이 빌드를 생각해 냈는지는 모르지만, 쌍둥이+완전체 질리악스, 발명가 붐 및 토그룬을 후반 게임 패키지로 포함시킨 발굴 패키지를 활용하는 새로운 하랜 빌드가 있습니다. 이 덱은 아제라이트 황소, 붐, 토그룬이라는 여러 가지 승리 플랜이 있습니다. 이 빌드는 매우 강력한 것으로 보이며, ZachO는 낮은 등급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촉수 빌드를 실행하고 있지만, 상위 등급에서는 이 새로운 빌드를 실행하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촉수 빌드는 하위 구간에서 허우적거리고 있지만 전설 탑 구역에서 하랜전사는 메타상 악사를 빼고 최고의 덱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ZachO는 이것이 눈요기악사 상대로 유리하게 보이는 희귀한 덱 중 하나라고 말합니다(55/45쯤). 또한 이 덱은 법사(높은 등급에서 매우 인기가 있음) 상대로 좋으며, 하랜 보상이 끊겨도 여전히 기능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사 덱보다 죽기 상대로 더 잘 합니다.



죽음의 기사 - 역병죽기와 무지개죽기가 주요 죽기 아키타입입니다.


 역병 죽기에서 근본적으로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등반하는 데는 강하지만 높이 올라갈수록 파워는 급격히 떨어집니다. 눈요기악사 상대로도 끔찍합니다(30/70). 새로운 하랜전사 빌드는 역병죽기 상대로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발휘하며(60/40으로 역병죽기가 유리하지만, 촉수빌드 상대로 70/30으로 유리한 것보다 잘 대처함), 전설 탑구역에서 역병죽기의 생존력을 더 해칩니다.


 무지개죽기는 모든 등급구간에 걸쳐 우수한 죽기 덱입니다. 역병죽기가 무지개죽기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발휘하는 유일한 메타 관련 매치업은 촉수전사 매치업뿐입니다.

 무지개죽기는 전체 통계에서는 눈요기악사 상대로 불리한 매치업이 있지만, 무지개죽기를 악사의 카운터로 구축할 수 있는 빌드가 있습니다(60/40으로). 규암 분쇄자를 2장 플레이합니다. 그러면 악사가 동전이 없다면 공격하고 눈요기손님을 뽑는 것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이 매치업에서 활약을 하는 또 다른 카드는 죽음의 일격입니다. 게임상에서 마나 커브에 맞춘 눈요기손님에게 가장 깨끗한 답입니다.

 Squash는 무지개죽기를 좋아하지만 덱 빌드가 수동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높아진 것을 좋아하지 않아서 내적 갈등중이라고 말합니다. ZachO는 능동적 빌드(그리고 다른 보드를 까는 덱)의 문제는 마그테리돈이 나오면 지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무지개죽기 빌드의 문제는 다른 매치업에서는 지는 것입니다. 죽음의 일격을 넣기 위해, 대부분의 사람들은 밀고자를 뺍니다. ZachO는 보통 밀고자를 빼는 것을 옹호하지만, 밀고자는 시프를 빼내고 법사를 이길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냉기의 일격이나 혈기술사를 빼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ZachO는 다음 비셔스 리포트를 위해 덱 정제 작업을 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흑마법사 - 악사를 이기고 싶다면 이 직업은 돌리지 마십시오. 흑마는 특히 게임 초반에 피해에 매우 취약합니다. Squash는 악사가 이제 레드 카드를 실행하기 때문에 큰 하수인을 생성해도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합니다. 악사가 너프될 경우, ZachO는 수레바퀴흑마가 메타에서 좋은 위치를 잡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가 생각하기에 그를 두렵게 하는 덱은 아닙니다. 수레바퀴흑마에는 가스등도적, 자리미사제, 시프법사와 같은 카운터가 많이 있습니다. 수레바퀴흑마가 현재 메타에서 좋은 것은 하랜전사와 모든 죽기 덱을 상대할 때입니다. 


오물통흑마는 괜찮고 패치 전보다 약간 좋아 보이지만 여전히 악사에게 집니다.


 최근 비셔스 디스코드 내에서 만들어지고 있는 새로운 어그로흑마 덱이 있습니다. 자해가 많은 어그로 자해흑마 덱인데, 꽤 좋아 보입니다. 이 새로운 빌드는 탈진 패키지를 실행하지 않고 다른 모든 자해 카드(파멸의 룩, 영혼 폭탄, 화염 임프 및 피의 나무정령)를 실행하여 용거를 냅니다. ZachO는 또한 그가 지켜보고 있는 빌드는 배럴브림 보안관도 운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배럴브림 보안관은 그 덱에서 마나커브에 맞게 쉽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Squash는 그가 덱을 돌리기는 재밌었지만, 용거를 땡기는 더 나은 방법이 있기를 바란다고 말합니다. 영사술사는 감금된 공포나 용거와 아주 잘 어울립니다. 매치업은 악사 상대로 끔찍하지만 악사 너프 후에는 메타상 경쟁력 있는 덱이 될 수 있습니다. ZachO가 말하기를 이 덱이 오물통흑마보다 나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덱리가 궁금하실 거 같아서 코드입니다.

AAECAf0GBPnGBaGSBoCeBsekBg2EoAT0xgXO5AXO+gXX+gXjgAaEngbEngbQngajoAacswbw5gad9QYAAQPzswbHpAb2swbHpAbo3gbHpAYAAA==

여기서부터 시작해서 다듬는 중입니다.)



마법사 - 이 직업은 높은 등급의 플레이어들로부터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지만 ZachO는 그렇게 느끼지 못합니다. 밸패 후 이 직업이 훨씬 더 나은 성능을 보이고 있지만 눈요기악사의 카운터는 아닙니다. 시프법사는 기껏해야 완벽한 카드 선택으로 눈요기악사 상대로 반반입니다. 스케이터는 좋은 카드이지만 죽음의 일격처럼 눈요기악사에게 깨끗한 답은 아닙니다. ZachO는 당신이 지금 시프법사에서 얼음화살을 돌려야 한다고 합니다. 악사 상대로 추가 빙결기로 동결 보존을 운영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는 그 카드에 대해 확신이 없습니다. 시프법사는 악사가 지배하는 메타에 존재하고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덱이지만, 전설 탑구역을 포함해서 모든 등급구간에서 긍정적인 승률을 얻기 위해 여전히 고군분투 중입니다. 자리미사제나 냥꾼 같은 덱 상대로는 여전히 안 좋은 매치업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하랜전사 빌드는 마법사 플레이어보다 훨씬 더 많은 방어도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적 - 도적에 새로운 발전이 있습니다. 가스등도적은 오딘전사 매치업이 억압적이었기 때문에 패치 후 더 나은 덱으로 보입니다. 가스등도적은 좋은 매치업들이 있지만, 빠른 시간에 죽일 수 있는 모든 덱(악사, 냥꾼, 자리미사제)에 맞서 고군분투 중입니다.


지난 24시간 사이에 나타난 새로운 도적 덱은 Jambre가 만든 것으로 보입니다. ZachO는 정확히 뭐라고 불러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하지만, 주파 발진로봇, 은신 거미, 괴력+바이러스 질리악스의 3가지 기계를 실행하는 "기계 도적"입니다. 이렇게 하면 턴이 시작할 때 공격력이 두 배로 증가하는 은신 질리악스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질리악스를 조기에 내서 공격한 다음 거미를 합체시켜 다시 은신 상태로 만들고 공격력이 OTK 수준에 도달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덱이 연쇄적으로 은신하는 질리악스, 특히 환생도 갖고 있는 상태에서는 답이 없기에, 그 덱은 어떻게든 작동합니다. 이 덱은 Jambre 덱이기 때문에 하스 스톤브루도 운영합니다. 덱은 더 정제될 수 있을 것처럼 보이고 죽기, 수레바퀴흑마, 시프법사 상대로 강력한 매치업 분포를 가져 가스등도적보다 더 좋아 보입니다. Squash는 처음에는 그 덱이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일단 사람들이 그 덱을 알게 되면 그렇게 무서울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드루이드 - 3턴 눈요기손님에게 죽음의 일격보다 더 나은 것이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까? 4마나 5/4 가시꼬리 비룡입니다. 상대 위협을 제거하는 동시에 자신의 것을 만듭니다. ZachO가 꼽는 눈요기악사에 대항하는 세 번째 유망한 덱은 아비아나 용드루입니다. 아키타입은 매우 정제되지 않고 지저분하지만 ZachO는 이 덱이 새로운 버전의 나무드루처럼 작동한다고 말합니다. 리노와 레아스트라자는 덱의 드로우로 인해 빠르게 얻을 수 있는 후반 게임의 최종적인 하이랜더 보상입니다. 그런 다음 하이랜더 보상을 활성화한 후 아비아나를 사용하여 탈진 시계를 재설정하고 상대를 앞설 수 있습니다. 덱은 악사 상대로 유망해 보이지만(대부분의 목록이 가시꼬리 비룡을 1장만 실행하고 있어 2장을 실행하면 향상될 것임) 죽기, 법사, 가스등도적 상대로도 좋아 보입니다. 여전히 보드 기반 어그로에 의해 쓰러집니다. 덱은 놀랍지는 않지만 특히 아키타입이 매우 정제되지 않았다는 점 때문에 드루이드에게는 최소한 약간의 희망이 있습니다. 잠재적인 악사 카운터로서 용드루는 하랜전사나 무지개죽기보다 전반적으로 더 나쁜 덱일 수 있으므로 개선 후 얼마나 실행 가능한지는 확인해야 합니다.



사냥꾼 - 시동+송전 질리악스는 토큰냥꾼에서 최고의 카드였습니다. 너프된 후로는 최고의 카드는 아니지만 여전히 탑 5 카드이며 보드 중심 덱에서 실행하고 싶은 카드입니다. 기상의 전율 너프는 영향력이 있었지만 카드는 여전히 정상입니다. ZachO는 기사가 받았으면 하는 그런 종류의 너프를 냥꾼이 받았다고 말합니다. 패치 이전과 동일한 목록을 플레이할 수 있으며 여전히 잘 돌아갑니다. 전설 탑구역을 제외한 모든 곳에서 토큰냥은 게임에서 두 번째로 최고의 덱입니다. 전설탑구역에서는 더 세련된 하랜전사 빌드와 플레이되는 악사의 양 때문에 더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악사 플레이어가 마그테리돈을 발견하는 순간 게임이 종료됩니다. 나머지 매치업은 좋아 보이지만 더 수비적인 무지개악사 매치업이 힘들다고 판정이 날 수 있습니다. 덱은 너프 때문에 지금 점유율이 낮습니다.



사제 - 자리미사제는 질리악스 때문에 너프를 당했지만, 너프를 잘 처리했습니다. ZachO는 덱의 암흑의 승천자에 대해서는 자신이 없지만 나머지 28장의 카드에 대해서는 자신이 있습니다. 덱은 보드 중심이기 때문에 눈요기악사에게 크게 지지만, 다른 덱들에 비해 더 나은 덱 중 하나로 보입니다. 무지개악사 매치업은 현재는 사제에게 유리하지만 대부분의 빌드가 절망의 실가닥을 1장이 아닌 2장을 실행하기 시작하면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악사가 너프가 된다면 자리미사제가 게임에서 최고의 덱일 수 있지만 ZachO와 Squash 모두 신경 쓰지 않습니다. 이 덱이 두드러진다 해도 눈요기악사보다는 덱에 대항하기가 훨씬 쉬운 느낌입니다.



주술사 - 스랄의 선물에서 번개화살을 제거한 것이 자연술사에 영향을 미쳤지만, ZachO는 덱을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른비늘 보안관보, 마법봉 제작자, 선인장 채취멀록을 모두 넣어서 더 많은 피해량을 찾고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지금 자연술사의 문제는 눈요기악사 매치업입니다. 3턴 6/5에 대처할 방법이 없습니다. 하랜전사도 모든 방어도 획득 카드로 힘듭니다(그는 지난 비셔스 리포트에서 자연술사가 오딘전사를 상대로 8%의 승률을 기록한 것을 언급합니다). 무지개죽기도 마우와 파우로 인해 힘든 매치업이 될 수 있습니다.


 하랜술사는 지금 눈요기악사와 다른 매치업들 때문에 별로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기타 잡담 포인트 -

첫 번째 밸패 이후 Team5의 일반적인 패치 주기는 9-14일 후에 컨텐츠 출시만 하고(보통 전장 위주의 패치), 그 후 9-14일 후에 밸패를 출시하는 것입니다. 만약 Team5가 그 주기를 고수한다면, 우리는 거의 한 달 동안 악사 너프 패치를 볼 수 없을 것입니다. 악사 상황이 심각하기 때문에, 그들이 다가오는 전장 패치에 악사 너프를 같이 할 가능성이 있지만, 아마도 어떤 유형의 수정을 한다 해도 최소 2주가 걸릴 것입니다. ZachO는 또한 그들이 빨리 핫픽스 패치를 한다 해도 카드 텍스트를 변경할 수 있는 기술이 없고 숫자만 변경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즉, 악사에 대해 조기 업데이트를 추진한다면 너프는 심판의 손아귀를 4마나로 바꾸는 것이거나 또는 눈요기 손님을  6마나로 만드는 것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ZachO는 기사가 너프 이전에 어떤 등급 구간에서도 최고의 직업이 아니며 단지 가장 강력한 덱의 무리 중 하나였다고 거듭 강조합니다. 이렇게 가장 가혹한 대우를 받은 것은 확장팩 첫날 가장 강력해 보이는 덱으로 점유율이 가장 높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덱은 복수심에 의해 너프되었고, ZachO는 이것이 불공평하다고 생각합니다. 보안관의 오라의 너프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암흐랑이 봉제인형에 대해 얘기할 때 ZachO는 때때로 어떤 덱 아키타입이 존재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으로 강력한 카드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떡대기사는 화가의 미덕을 장착할 때까지 처음 턴을 놀고 있어야 하는 덱으로, 큰 안정화 도구로 암호랑이 봉제인형을 사용하면 덱이 돌아가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는 너무 불평하고 싶지 않지만, ZachO는 지난 밸패가 별로 좋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정당한 이유 없이 기사를 삭제하고 눈요기악사가 S티어 덱이 된 파워 공백을 만들었습니다. 너프를 강하게 때리려면 모든 덱을 똑같이 쳐야 합니다. ZachO는 이것이 한 번에 많은 너프를 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이유라고 말합니다. 밸패가 확정된 후 새로운 덱이 등장하는 사례가 있습니다(1년 전 주문악사가 그런 예). 그런 경우 사전에 덱을 잡지 못한 것에 대해 Team5를 비난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악사 상황은 두 개의 주요 카운터가 강한 너프를 받기 전에 이미 1티어 덱이었기 때문에 100% 피할 수 있었습니다. 패치는 망했지만 악사가 처리되고 난 뒤의 메타에 대해 Squash는 낙관적입니다. ZachO는 조금 더 비관적입니다. 왜냐하면 그들이 악사에게 변화를 줄 때쯤이면 현재 돌창이 아닌 사람들은 이미 게임에서 떠났을 것이고 그들을 다시 데려오기에는 너무 늦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이 요약을 해주시는 분이 Evildave라는 분이신데 오늘 디코를 보니 누군가 summary가 너무 늦다고 불평을 한 것인지

지금 내가 오늘도 일하는 중이고 1.5시간 이상 나오는 팟캐를 듣고 3시간 작업을 하고 내는 건데 이게 너무 늦다고 할 것인지 모르겠다.

라고 하시더라고요. 이런 수고를 해주시는 것에 감사를 다시 한번 드립니다.

위와는 별개로
지금 한창 보는 중인데 뉴비분들에게 굉장히 유용한 영상인 거 같으니 뉴비 분들은 한번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