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랭크 게임을 돌리거나 인벤 하스스톤 덱 시뮬게에 올라오는 글들을 보면 카라잔 출시 이후 메타가 확립된듯한 느낌을 자주 받습니다. 그래서 자주 보이는 1티어 직업들에 대한 분석글을 써볼까 생각중에 있었는데 아래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3356) 글을 보고 좀 더 자세하게 써볼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08&category=_%EB%B2%84%EA%B7%B8%EC%A0%9C%EB%B3%B4&l=6624

등등 비셔스, 템포스톰 등 여러가지 사이트들의 분석글 같은것을 읽어보면 전체적으로

1티어 : 주술사, 냥꾼, 전사, 드루
2티어 : 흑마, 법사
3~4티어 : 사제, 성기사, 도적

의 4강 2중 3약 체제가 정립되어가는 듯 합니다.

특히 1티어로 분류한 4가지 직업을 보면
비셔스의 분석글에도 언급되어 있듯이, 주술사 냥꾼 전사의 가위바위보, 그리고 무상성의 드루이드가 있습니다.

각 직업의 특징을 분석해 보자면
최근 등급전에서 가장 많이 보이는 주술사의 경우에는 3가지 종류의 버전이 있는데요
1. 10랄 (어그로 주술사) - 핀리, 정신나간 흑드라군(얼굴없는 화염투사), 둠해머 채용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0789)
2. 정령왕 토템술사 - 영혼발톱 차원문 썬더블러프 용사 등등 채용하는 토수리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1298)
3. 짱나라 토템술사 - 기본적으로 정령왕님 덱과 유사하지만, 사악한 마녀, 토템의 힘, 원시의 힘 등을 통해 토템 연계율을 높인 덱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2488)
최근 들어서는 이 굇수 때문에 
  123번 주술사 모두가 이 카드를 채용하는 듯 합니다. 토템 골렘이나 마해토, 불토를 뽑으면 상황에 따라 대박에, 기본토템만 뽑아도 여러가지로 연계를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이에 따라 주술사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이 압도적인 필드 전개 및 저코스트 고효율 제압기

따라서 주술사를 상대할 때는 필드 싸움에서 지지 않도록 하며 7턴 (썬더블러프 + 영능)이 나오기 전에 토템을 제거하는 것, 빈약한 제압기를 중점적으로 파고들어서 상대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또한, 각 버전 별로 특징적인 카드를 외우고 있다가, 나오는 순간 그에 맞는 대처나 플레이 스타일을 바꿀 수 있다면 더욱 좋을듯 합니다. (ex 토템의 힘을 2~3턴에 썼다 : 3번 짱나라 주술사이므로 마녀, 원시의 힘도 채용할 것이므로 항상 순간적으로 토템이 뿜어져 나올 수 있다는 걸 염두에 두고 플레이. ex2 정신나간 흑드라군이 나왔다 : 1번10랄 이므로 썬더블러프 영능 등의 플레이가 배제 가능하고 명치를 보호할 준비를 한다.)

다음은 냥꾼인데요


1. 평범한 미드냥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2610)

두 가지 냥꾼 모두 단점과 장점이 확실한데요
우선

이 3장 이외에 드로우를 할 수 있는 수단이 전혀 없으며 광역기/제압기가 없다시피 하다는 것입니다. (대머리수리 의문의 1패)
실제로 냥꾼을 플레이해보면 패가 말려서 코스트에 맞게 하수인/주문을 사용하지 못하거나, 주술사 등에게 필드를 장악당한 뒤 내는 족족 정리당하다가 끝까지 필드를 뒤집지 못하고 (썬더블러프 - 영능 = 7코, 야부 = 8코) 지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한 장 한 장의 힘이 강력하고 특히 전사로서는 죽메 하수인을 카드 한장으로 정리할 수 있는 방법이 전무하기 때문에 방밀을 위시한 용템포전사에게도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듯 합니다.
따라서 냥꾼을 상대할 때에는 8마나가 되기 전까지 필드를 잘 잡고 야부 타이밍을 무난하게 넘기거나, 전고정/라그와 같은 강력한 하수인으로 이득을 보거나 하는 방식으로 승리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향인 것 같습니다.

다음은 전사입니다.
전사는 크게 3가지로 분류되는데요
1. 용템포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1824)
2. 뉴방밀(서렌더 방밀)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1929)
3. 크툰방밀, 비돌배 손놈 등 잡덱
(http://hs.inven.co.kr/dataninfo/deck/new/view.php?idx=20582)

용템포의 경우


을 바탕으로 하여 끈질기게 버티다가



또 사기를 치는 것입니다.
즉, 드루이드의 플레이 스타일을 한줄로 요약하면 사기를 치는 것 이기 때문에, 이 덱은 플레이 스타일을 고려할 수도 없고 고려 하더라도 사기를 당하면 지고, 사기를 안당하면 이기는게 일반적인 듯 합니다. 즉, 가장 무상성에 가까운 덱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그래도 한 가지 약점이라고 하면 비둘러치기, 탈둘러치기를 제외하면 광역기가 전무하여 필드를 한 번 잡힌 경우에는 잘 뒤집지 못합니다. 필드를 잡고 사기를 못치게 열심히 막아주면(말이 쉽지 정신자극이나 우상이나 급속을 어떻게 막아) 됩니다.

각 직업별 특성과 키카드 및 덱 리스트를 숙지하고 있다가 그 때 그 때 맞는 운영(혹은 카운터덱 플레이)을 하는 것이 포인트라면 포인트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언젠가 시간이 되면 9가지 직업 모두에 대한 분석을 해보고 싶습니다...

다들 건승하시고 등급 많이 올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