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hearthstoneplayers.com/tips-tricks-draft-deck-arena/를 번역한 글입니다.
글쓴이: HIghtdetal


투기장에서 어떻게 카드를 픽할지에 대한 팁과 트릭 


 소개 

투기장에서 카드를 집는것은 매우 복잡하고 중요한 작업이야. 플레이만큼이나 중요하지.

너가 3장의 카드중에서 카드를 집을때 고려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해볼게.

시너지, 카드의 질, 마나커브와 덱 원형이 그것이야.

카드를 집을 때 이 4가지 측면에서 생각해보자.

 


시너지 

시너지는 간단히 다른 카드나 너의 직업과 어떻게 잘 작용할지를 뜻해.

간단히 두 시너지 카드는 함께 할때 단독으로 플레이 할 때보다 더 좋은 효과를 내.

시너지는 다른 카드와의 시너지와 직업과의 시너지 모두를 뜻해.

또한 역시너지 카드들도 간략히 언급할거야.

 


카드간의 시너지 

카드들간의 시너지는 다양해. 그중 몇몇은 특히 주목할만하지.

예를 들어 엘프궁수는 마격과 특별히 시너지가 나. 너는 엘프궁수를  1데미지를적 하수인에 주고 마격으로 제압할 수 있지.


종족간의 시너지도 있어. 고블린 폭발법사는 기계와 시너지가 있어만약 너가 폭발법사를 뽑으면 어떤 카드를 뽑을지 생각 할 때 기계 종족 카드에 가중치를 주란 뜻이지


쉽게 발견되지 않는 시너지도 있어. 예를 들어 불꽃꼬리 전사는 센진방패대가와 좋은 시너지가 나왜냐하면 너는 3턴에 불꽃꼬리 전사를 내고 4턴에 센진을 내고 불꽃꼬리전사를 보호할 수 있어. 센진이 죽지 않는한불꽃꼬리전사는 적 하수인으로부터 잘 보호될 것이고 주문을 쓸 때마다 추가 데미지를 잘 줄거야.


두 카드가 좋은 시너지가 있는지 궁금 할 때 두 카드가 시너지 내는 것을 상상해보고 따로 따로 사용할때보다 더좋은지 상상해봐.

 

좋은 시너지가 있다면 나쁜 시너지도 있다는것이 이치에 닿지. 몇 가지경우가 있어. 유령기사는 왕축과 같은 어떤 버프카드든 바를 수 없어 나쁜 시너지를 가져. 치유의 손길도 쓸 수 없다는 점에서 마찬가지지.


다른 예로 광기의 화염술사와 금단의 의식이 있지. 광기가 있는데 금단의의식을 쓰면 광역 1데미지가 들어가 촉수들이 모두 죽을거야.


역 시너지가 있는지 궁금하면 따로 쓸 때보다 같이 쓸때 더 나쁜지 한번 생각해봐.

 


영웅과 시너지 

영웅과 시너지라니 영웅능력과의 시너지만을 생각하겠지만 그게 다는 아냐. 하스스톤에서각각의 영웅은 강점과 약점이 있고 직업 카드들은 영웅의 장단점을 받아들이지.


예를 들어 법사는 많은 데미지 주문 카드들이 카드 풀에 있다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 따라서 법사를 할 때는 주문 데미지 주는게 거의 없는 성기사보다 주문 공격력의 가치가 높지.

직업의 장단점은 예전에도 중요한 주제였지만 직업의 영웅 능력과 카드 시너지 또한 중요한 요소야.

아래에 가장 일반적인 영웅 능력과의 시너지를 리스트 내줄게.

 

법사, 노루, 도적이 아닌 1점 피해를 영웅능력으로 못 주는 직업은 1데미지를 주는 엘프 궁수나돌엄니멧돼지 같은 카드는 위 세 직업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녀

 

흑마를 할때 생전 때문에 저코스트 미니언은 일반적인 것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녀. 후반에 다른 직업처럼 하나의 큰 위협(하나의 큰 하수인)을 주기 보다 흑마는 영웅능력과 두개의 저코스트 미니언을 낼 수 있어

 

도적, 드루이드, 흑마는다른 애들보다 스스로 딜을 더 받어. 흑마는 영웅 능력이나 직업 카드 때문에, 드루이드와 도적은 영웅이 공격하는 것 때문이지.

이것이 도발과 힐카드의 가치를 다른 직업보다 더 높게하지. 사제일땐투스카르 행상인을 거의 안보길 원하겠지. 그치만 너가 도적을 할 때는 기쁠거야.

 

사제를 택하면 영웅 능력인 하급 치유가 고체력 하수인에 좋다는 것을 잊지마. 너는 두개로 분리되는 은빛 성기사단 기사 보단 차라리 하나의 무거운 하수인을 운용하는게 나아.

 

기사나 주술사를 하면 미니언 버프 주는것을 더 많이 줄 수 있어 더 좋아. 광포한 늑대 우두머리나 느조스의 피조물은 두 직업에게 특히 더 좋아.

 

마지막으로 격려 메카닉은 몇몇 영웅 능력에 현격한 가중치를 받는다. 격려카드가 있다면 영웅능력을 사전에 쓰고 싶을 것이다. 이것은 빈 보드에 좋은 가치를 지녔다는 것을 뜻한다. 성기사와 주술사 영능은 하수인이 보드에서 격려를 받으면서 영능이 써지니 매우 좋다


드루이드, 마법사, 흑마가뒤를 따르면서 격려와 함께 쓰기 좋은 영능이다. 이 영웅들의 영웅능력은 상황을 탐에도 불구하고 격려를 촉발시키기에 나쁘지는 않다


도적과 사냥꾼은 안좋은 쪽에 있다. 도적은 영능을 매 2턴마다 쓰길 원하고 그래서 도적은 격려의 가치를 어느 정도 잃고 영능은 매 2턴마다 이용할 수 있다. 사냥꾼의 영능은 필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나 쓴다면 후반 게임에서 영능을 이용하는게 더 좋다


마지막으로 전사와 사제는 일반적으로 격려 하수인을 뽑기에 나쁜 영웅이다. 전사의 영능은 보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는게 필요한 미드 게임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사제는 말 그대로 힐 할게 아무것도 없다면 아무런 영향을 보드에 미치지 못하고 너의 체력이 풀이면 아예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카드의 질 

이것의 내용은 간단하다. 얼마나 카드가 좋은지 다른 카드들과 비교하는것이다. 카드가 얼마나 좋은지 아는데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로는 경험이 있다. 나는 투기장에서 오우거 마법사가 서리바람 설인보다 나쁘다는 것을 너가 알아챌것이라는 것을 확신한다


다른 방법으로는 어떤 카드가 더 좋은지 온라인에서 체크하는 것이다. 나는 개인적으로 Lightforege Arena Tier List를추천한다.(역자 주: ADWCTAMerps가 만든 투기장 카드 가치 평가 사이트)


카드를 뽑을 때 나온세장의 카드를 간단히 어떤 값이 나왔는지 비교해보라. 예를 들면 기계 설인과 오우거 마법사와 진화한 코볼트를 보자. 이 리스트(위 사이트)에서 각각 58, 48, 28점을 상대적으로 얻는다. 기계설인이 58점이라는 것은 카드의 질 관점에서 볼 때 최고의 옵션이란뜻이다.

(http://thelightforge.com/TierList)

 

커브와 덱 원형 

나는 이 둘을 같은 카테고리로 묶었어. 첫번째로 덱 원형에 대해 이야기하자. 덱을 반쯤 짜면 너는 아마 어그로/미드레인지/컨트롤 덱이 될거라는 일반적인 생각이 들 것이다. 어떤 덱일지 좋은생각이 났다면 너는 그 후 덱 원형을 염두해두고 카드를 픽해야 한다


어그로 덱은 매우 일관되게 초반게임을 하고 일찍 보드를 먹기를 원할 것이다. 이 말인즉슨 너가 어그로 덱을 짠다면 초반 게임을 할저코 하수인들이, 특히 2코스트 하수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어그로 덱 최상부에는 적어도 몇몇 딜 카드들이 핸드로부터 필요하다. 돌진하수인이던 데미지 주문이던간에 상대가 보드를 뒤엎었을 때 피니쉬 할 카드들이 필요하다. 어그로 덱 원형에서 (사냥꾼의) 강화사격과 은빛 십자군 부대장과 다른 상관 없는 카드사이에서 (무엇을 뽑을지 고민하면) 너의 손에 다른 딜카드가없으면 답은 은빛 십자군 부대장이다. 강화사격이 68점인 은빛 십자군 부대장보다 상대적으로 가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반대의 경우 컨트롤 덱이 있다. 어그로덱이 딜카드로 게임을 끝내려는것과 반대로 컨트롤 덱은 큰 카드 이득을 상대로부터 보고 싶을 것이다. 상대는 카드의 이득이라는 큰 위협을 다룰 수단이 없다. 이러한 측면에서 너의 덱이 컨트롤 원형의 덱이면 늪지이끼괴물과 돌주먹 오우거라는 크게 위협적인 카드 다발을 가져 견고한 후반 게임 하는 것을 원할 것이다. 컨트롤 덱에 더하자면 너는1장으로 2장 교환하는 카드 이득을 원할 것이다. 여러 카드들을 잡아먹는 카드를 원할 것이다. 예를 들자면 광역기인불기둥은 어러 하수인을 죽일 수 있고 우수한 카드 이득을 준다. 몇몇은 늪지이끼괴물 같은 높은 체력을가져 1:다수의 교환을 하는 하수인을 원할 것이다.

 

너가 원하는 마나 커브는 카드를 뽑을 때 만든 너의 덱 원형에 의존한다. 어그로덱은더 초반 게임을 하길 원하고, 컨트롤 덱은 후반게임을, 미드레인지는중반 게임을 하길 원한다. 너가 원하는 덱 원형이 무엇이든 너는 1-4턴에플레이 할 하수인이 적어도 몇 개는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6개의 2코스트 미니언, 4개의 3코스트 미니언, 4개의 4코스트 미니언을 요한다. 물론 2코를 쌓고 2코에 2개의 하수인이 나갈 수 있는것이나 3코스트에 2코스트, 2코스트 하수인이 나가는것도 나쁘지 않다. 이것의 목표는 가능한 초반 게임을 하는 것이다. 만약 정말로 2코스트가 필요하면 기계설인을 건너 뛰고 랩터를 집어라. (어그로 덱을할 때 말하는 듯)

 


첫 10픽들 

너는 첫 10픽을 나머지 덱의 카드들과는 다르게 뽑길 원할 것이다. 왜냐하면 너는 앞서 언급한 모든 측면에서 살필 수 없기 때문이다. 10장사이에서는 대부분의 경우 괜찮은 시너지를 만들 수 없다. 또한 시너지를 바라고 뒷패가 붙기를 바라면서집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들어 기계를 집어야 한다는 기대감을 주는 고릴라로봇 A-3같은 카드는 집지 마라. 고릴라 로봇은 이미 기계가 덱에 괜찮게집혔을 때 집어야 한다. 이 같은 카드는 나중에 집으면 거의 문제 없을 것이다. 첫번째로는 (만약 일찍 집으면) 앞으로 기계가 뜨길 기도해야하고 그렇지 않으면 상당히 일관적인 무한의 (투기장) 플레이어보다 (덱이) 나쁠것이다. 또한 별로임에도 기계라는 이유로 집어야 한다. 고릴라로봇과 함께라면 너는 늑대인간 침투요원이 더 좋음에도 노움 태엽돌이를 집는 것을 선호 할 것이다.


10픽에서 너의 덱 원형이나 마나커브에 대한 명확한 그림을 그릴필요는 없다. 5~7픽까지만 집고 이 덱은 어그로야 하고 집지 말라는 이야기다. 좋은 미드레인지, 컨트롤 카드임에도 어그로 덱 카드가 아니란 이유 때문에 집지 않는 실수를 하지 말라는 이야기다.

 

2가지 고려할 것이 남았다. 카드의질과 직업과의 시너지이다. 이 말인 즉슨 첫 10픽을 고를때 직업과의 시너지와 함께 카드의 질을 가장 고려할거란 거다. 마나 커브나 덱 원형, 카드간의 시너지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 10픽들은 아레나 티어 리스트를 보고 가치대로 뽑는게 좋다.

 


덱의 남은 자리에 들어갈 카드들 

10~15개의 카드들로 너의 덱의 기초를 짰다. 이제 15픽부터 너는 마나 커브와 덱 원형의 관점에서 너의 덱이어느 방향으로 갈 지를 고려해야 한다. 10~15개의 카드들은 이미 몇 개의 시너지가 존재할 것이다. 덱의 남는 슬롯은 마나커브, 덱의 원형, 직업과의 시너지, 카드간의 시너지,그리고 물론 카드의 질 또한 잊지 말아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