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6.2패치로 퀘스트들이 잔뜩 추가되었기에
새로 맞춰서 글을 쓰게되었습니다.

글의 형식은 이전에 썻던 글과 같습니다만
3승10골드를 계산에 넣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의 기존에 사용되었던 전제사항을 봐주세요.

◎전제

 -  투기장은 배제하고 계산한다.
 -  퀘스트는 지급받은 당일에 완료한다.
 -  퀘스트 외에 추가적인 게임은 하지 않는다.
 -  모든 퀘스트가 나올 확률은 동일하다.
 -  40골퀘가 나오면 한 번 리셋한다.
 -  100골퀘는 AI와 대전하지 않고 사람하고 대전한다.
 -  1게임당 승률은 50%이다.
 -  1게임당 2이하 하수인을 5기 낸다.
 -  1게임당 5이상 하수인을 3기 낸다.
 -  1게임당 주문을 5회 시전한다.
 -  1게임당 적 하수인을 7기 파괴한다.
 -  1게임당 적 영웅에게 입히는 피해는 25다.
 -  관전팩은 100골드로 취급한다.


이 전제를 적용하여 계산한들 실제 플레이에 따라 천차만별의 결과가 나옵니다.
그러면 아무리 소수점까지 확률을 계산해봤자 실제 얻는 이득과 상당한 오차가 발생하므로
아예 배제하는 것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순수하게 일일퀘스트만으로 얻을 수 있는 골드를 계산하도록 하겠습니다.

(중요)아래의 계산 결과 옆에 표기된 대괄호 안의 수치는 6.2패치 이전에 올린 글에서 얻은 값입니다.




◎일일퀘스트(이하 일퀘)의 종류 및 갯수.

 - 40골드 퀘스트 : (NEW)직업30장:9개, 2승퀘:9개, 그외 기타:5개 = 총 24개 [15개]
 - 50골드 퀘스트 : (NEW)15개, 3승퀘:9개 = 총 24개 [9개]
 - 60골드 퀘스트 : (NEW)직업50장:9개, 5승퀘:9개, 선술집난투 = 총 19개 [9개]
 - 80골드 퀘스트 : 친선전:1개 = 총 1개 [1개]
 - 100골드 퀘스트 : (NEW)멀록75장, 전함75장, 7승퀘:1개, 관전퀘 = 총 4개 [2개]

6.2패치로 40골퀘 9개, 50골퀘 15개, 60골퀘 9개, 100골퀘 2개로 무려 35개의 퀘스트가 추가되어 일퀘 종류는 72개가 되었습니다.


◎퀘스트 수령 확률
(확률은 소수점 3자리까지 표기합니다.)

 - 40골퀘  : 24/72 = 33.333% [41.666%]
 - 50골퀘  : 24/72 = 33.333% [25.0%]
 - 60골퀘  : 19/72 = 26.388% [25.0%]
 - 80골퀘  :  1/72 =  1.388% [2.777%]
 - 100골퀘 : 4/72  =  5.555% [5.555%]


◎40골드 퀘스트는 1회 리셋.
일퀘 리셋 시 똑같은 퀘스트는 나오지 않으므로
 - 40골퀘가 다른 40골퀘로 바뀔 확률  : (24/72)×(23/71)  = 10.798% [16.666%]
 - 40골퀘가 50골퀘로 바뀔 확률       : (24/72)×(24/71)  = 11.267% [10.714%]
 - 40골퀘가 60골퀘로 바뀔 확률       : (24/72)×(19/71)  =  8.920% [10.714%]
 - 40골퀘가 80골퀘로 바뀔 확률       : (24/72)×(1/71)   =  0.469% [ 1.190%]
 - 40골퀘가 100골퀘로 바뀔 확률      : (24/72)×(4/71)   =  1.877% [ 2.380%]


◎최종 수령확률
 - 40골퀘   : 10.798% [16.666%]
 - 50골퀘   : 44.601% [35.714%]
 - 60골퀘   : 35.308% [35.714%]
 - 80골퀘   :  1.857% [ 3.967%]
 - 100골퀘  :  7.432% [ 7.935%]


◎퀘스트 보상

퀘스트를 클리어하고 받는 보상을 계산해봅시다.
보상의 종류는 각각 상이하므로 보상의 클리어 확률과 골드보상을 통해 기대값을 구하고 합산하는 방식으로 계산합니다.
(골드는 소수점 2자리까지 반올림 표기합니다.)

먼저 각 골드별 퀘스트의 기대값을 구한다면
 - 40골퀘  :  40골드×10.798% = 약  4.32골드 [ 6.66골드]
 - 50골퀘  :  50골드×44.601% = 약 22.30골드 [17.85골드]
 - 60골퀘  :  60골드×35.308% = 약 21.18골드 [21.42골드]
 - 80골퀘  :  80골드× 1.857% = 약  1.48골드 [ 3.17골드]
 - 100골퀘 : 100골드× 7.432% = 약  7.43골드 [ 7.93골드]

합산하여 56.71골드.
지난번 썼던 글에서는 57.03골드를 얻을 수 있었는데 순수 일퀘만으로 얻을 수 있는 골드량은 (고작)0.32골드 감소하였습니다.



◎1차 결론:
순수하게 일일퀘스트를 통해서 얻을 수 있는 골드량은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40골퀘를 얻는 확률이 더욱 감소되었으며 50골퀘를 얻는 확률이 증가하였습니다.
60골, 100골퀘의 확률은 변동이 없으나 80골퀘의 확률은 반토막이 났습니다.



그렇다면.
신규 퀘스트가 등장해봤자 실질적으로 얻는 보상에는 영향이 거의 없으니 있으나마나?
그러면 이번에 추가된 퀘스트들의 특징을 주목합시다.
기존의 ~승 퀘스트와 달리 승패와 상관이 없는 퀘스트들입니다.
기존의 승패가 상관없는 퀘스트의 갯수는 총8개입니다. (100골7승은 AI대전도 가능하니 포함)
그런데 이번에 추가된 퀘스트 35개 전부! 승패와 상관이 없습니다.

이런 승패상관없는류의 퀘스트를 획득할 확률을 계산하면,
6.2패치 이전 :  8/37 = 21.621%
6.2패치 이후 : 43/72 = 59.722%

무려 반 이상이나 확률이 증가했습니다.
이는 퀘스트를 클리어하는데 부담이 덜어지므로 신규유저들 또한 퀘스트를 클리어하기 쉬워졌다는 것에 의의를 가질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최종 결론:
일일퀘스트로 얻을 수 있는 골드는 예전과 큰 변동이 없다.
그러나 퀘스트 보상을 얻는 난이도는 한층 감소하였다!
더불어 꼴보기 싫은 40골퀘를 볼 확률도 감소하였다 (흐뭇)



그렇게 되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