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http://hearthstoneplayers.com/pros-play-pre-blizzcon-edition/
글쓴이: Stonekeep

프로는 뭘 플레이 하냐? – 프리 블리즈컨 에디션 

 


서론 


이 시리즈의 이름을 스트리머는 무엇을 플레이 하냐 에서 프로는 무엇을 플레이 하나로 바꿨는데 그 이유는 많은프로들이 스트리밍을 하지 않고 그들을 무시하는 것은 부끄러웠기 때문이다. 여전히 스트리머들에 좀 더초점을 맞추긴 하지만, 어쨌든 나는 덱들의 플레이와 판단을 보고 덱이 잘 작동하고 단순히 운에 의해이긴 건 아닌지 알 수 있었다.

이 시리즈가 친숙하지 않다면, 나는 이전에도 프로/스트리머들의 덱들에 대해 계속 써왔었다. (참조)


블리즈컨이 다가오면서 새 확장팩도 곧 발표 될 것이다. 발표까지 시간이얼마 남지 않았지만, 대격변 이전 메타가 변하지 않는 마지막으로 분석할만한 기회이다. 또한 이번 시즌이 얼마 남지 않았고 너는 이 덱들 중 하나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햄스터의 컨트롤 사제 

난 이 리스트에서 가장 놀라운 것으로 스타트를 끊는다. 첫 번째로가장 놀라운 것은 햄스터가 블리즈컨에 사제를 들고 왔다는 것이다. 그는 16명중 유일한 사제를 리스트에 올려놓은 플레이어이다. 성기사와 동률을이루고 도적은 4명이 가져와서 그 뒤를 잇는다. 따라서 이것은너에게 두 직업의 후진 상태를 말해준다. 누구도 예상하지 못했는데, 햄스터는들고 왔다. 그리고 일주일 전에 새비즈가 똑 같은 사제로 스트리밍을 했다. 고랭크에서 8시간동안 300등밖으로 나가는 일 없이 최고 25등까지 찍었다.


내 말인 즉 슨, 프로가 플레이 하기에 사제가 엄청 안 좋다는 것은아니란 거다. 그러나 그가 사제를 플레이 할 때 엄청 인상 깊었는데 이것은 지금까지 본 사제 중에서가장 살아 남을 수 있는 덱이다.

그런데 무엇이 이 덱을 다른 덱들과 다르게 만들었냐? 이 덱은 너가등급전에서 보는 덱들과는 다르다. 사제로서 명백히 컨덱 매치업에서 강하다. 특히 이 덱은 2x 박물관 관리인,2x 생각 훔치기, 2x 변화무쌍한 망령, 2x 생매장과느조스가 있다. 이것을 장기전에서 카드 가치로 찍어 누르기는 어렵다 자락서스 같은 장기전에서 무조건 이기게 해주는 특별한 카드가 아니고서는. 이 덱은 느조스버전으로 엘리스 스타시커도 필요 없다. 상대가 황금 원숭이를 내면, 너는그냥 느조스를 내면 된다.


이 덱은 느린 매치업에서 좋다. 그런데 템포덱 상대로는 어떤가? 주술사는? 음 첫 번째로 2 x 종말이가템포 매치업을 할만하게 해준다. 초반에 털리지 않게 해 결국 후반 게임으로 가 이길 수 있게 해준다. 종말이를 잃지 않으면서 초반 게임을 풀 수 없을까? 권능: 고통이 2장이 토템 골렘이나 거품 물은 광전사의 위협을 대처할 수있게 해준다. 또 하나의 특이점으로는 아키치마 콤보가 없다는 것이다.처음에는 대단히 이상하겠지만, 컨사제의 핵심인 이 콤보는 두 장이 있어야 작동하는데 하나만있는 경우는 매우 흔하고 한 장만으로는 쓸모 없고 또 다른 카드를 기다려야 한다. 신폭이나 파헤쳐진악은 (아키치마보다) 약하지만 더 안정적이다. (신폭은 후반에 광기와 연계도 가능하다)


다른 변경 점으로는 순간치유와 어둠골 연금술사가 없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오랫동안보지 못했지만, 근데 이 카드들은 그럭저럭 돌아가고, 컨사제에게최고의 카드일지도 모른다. 그리고 다음 확장팩이 나오면 좋을지 또 모른다.

 


피보나치의 코볼트 방밀 

진화한 코볼트는 고대신 확장팩에서 별 볼일 없는 카드로 여겨졌다. 당연하다. 4마나 2/2는 좋지 않다. 물론주문 공격력 2를 준다. 그러나 너는 4턴에 콤보를 못쓰고 후반에나 쓸 수 있다. 그러나 요새는 코볼트가덱에 많이 보이고 방밀도 이 카드를 이제는 쓴다.


이 카드를 방밀에 넣은 이유가 뭘까? 4데미지 격돌, 5데미지 강타.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광역기이다. 현 메타에서 전사는 많은 보드 정리 기술을 가졌고 정리를 하면 이길 수 있다.예를 들어 가장 많은 매치업인 주술사와의 매치업은 보드를 다 정리하면 이긴다. 그리고 코볼트는여기에 이유가 있다. 너는 너의 소용돌이를 크게 쓸 수 있고(날뛰는구울 대신) 복수는 더욱 심하다. 물론 이것은 코볼트를 죽인다. 그러나 너가 상대하는 매치업은 보드 클리어가 꼭 필요하고 코볼트가 죽는 건 그다지 상관 없다. 코볼트는 전사에게 꼭 필요한데 부족한 3데미지 광역기를 준다. 만약 12체력 이하면 5데미지의복수가 되고 더욱 보드를 정리 할 수 있다.


코볼트는 최고의 카드는 아니지만 방밀 덱에 넣을 만 하고 메타에 맞다. 하수인이넘치는 메타에서 코볼트는 좋은 답이 될 것이다.

 


JAB의 용사제 

그래 사제가 한번 더 이 리스트에 있다. 사제를 좋다고 생각하든 아니던간에 말이지. 그러나 여기 왜 쓸만한지 이유가 있다. 이덱은 종합적으로 볼 때 컨사제보다 더 쌔 보인다. 내 경험에 의하면 말이다. 내 생각에는 주술사 매치업 때문에 그렇다. 여전히 좋진 않지만 컨사제보다는낫다. 등급전에서 또 다른 유행하는 덱인 말리드루 상대로도 그렇다. 컨사제로말리드루는 끔찍한 매치업이다. 왜냐하면 드루이드는 급속성장을 쓸 시간이 있고, 덱 순환을 하고 콤보를 모아 사제를 끝낼 수 있다. 그러나 용사제의경우 드루이드는 한결 더 어려움을 느낀다. 용사제는 마나 커브에 따라 강력한 압박을 가한다.

종합적으로 컨사제랑 비교해보면 용사제는 더 미드레인지 덱에 가깝고 더 미리 공격적으로 플레이 할 수 있다


제시하는 덱에서 흥미로운 점으로는 아키치마가 1개라는 것이다. 용사제에게도 아키치마는 상대 보드에게 치명적인 만큼이나 자신의 보드에도 치명적이다. 그러나 콤보 한 개 정도는 괜찮다. 더욱이 치유의 마법진은 용사제에게더욱 유용하다. 이 덱이 보드에 의존하는 만큼, 2~3기의미니언의 체력을 0마나로 풀로 치유하는 것은 엄청난 템포를 준다. 또한북녘골로 드로우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아키나이 영혼사제는 이것 자체로도 나쁘지 않다. 4마나 3/5에 영능으로 2데미지를줘 상대 하수인을 정리하거나 유리한 교환을 이끌 수 있다.


JAB은 이것으로 100등을찍었다. 물론 그가 운이 좋거나 그가 최고의 플레이어여서 그럴 수 있지만 충분히 사제로도 올라갈 수있음을 보여줬다. 어렵지만 해볼 만 하다.

 


새비즈의 리노 느조스 법사 

최근의 너프 이후 리노 법사가 등장하고 있다. 내 경험으로 컨트롤법사는 (대개 리노 법사이고 하이랜더 덱이 아닌 것을 찾아보기 어렵다.)점점 더 냉법보다 유행하고 있다. 이 덱은 새비즈가 만들었다. 그리고 나는 리노 법사를 좋아하는 팬이기도 하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리노 덱을 좋아한다. 특별하단 느낌을 받고 덱을 짤 때(30장의 최적의 카드를 고르는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매우 도전적인 느낌을 받고 그리고 매 순간 판단 결정 과정이 있다. 그리고 리노 법사 덱은 어렵지만 재미있다.

어떻게 이 덱이 현 메타에 맞설까? 주술사와의 매치업은 좋진 않지만괜찮다. 이 글을 읽고 나면 2~3개의 덱들은 주술사 상대로꽤 괜찮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방밀 상대로는 매우 좋다. 방밀은미드 게임과 후반 가치에 있어 이 덱을 못 이긴다. 말리드루 또한 내 경험상 놀랍게도 좋은 매치업이다. 느조스 버전은 느조스가 없는 덱보다 말리 드루 상대로 더 좋다. 왜냐하면리노 법사는 커브에 맞춰 압박하는 동안 드루는 콤보를 모으기 어렵다. 그리고 드루이드는 느조스로 인해넘치는 보드를 처리하기 어렵고 마법사가 압박하는 동안 드루이드는 어려운 시간을 보낸다. 슬프게도 비전거인은 법사에게 있어 가장 큰 적이다. 이것으로 후반으로 끌고 가는 템포를 가져갈 수 있고 마법사는이것을 처리할 수 없다. (양변은 1장인데, 말리고스에 써야 한다.) 그러나 더 나쁜 게 하나 있다.


이 덱의 가장 큰 적은 사냥꾼이다. 비밀 돌냥은 괜찮다. 리노 없이는 이길 수 없지만, 리노가 있으면 무조건 이긴다. 그러나 미드 덫냥은 더욱 까다롭다. 리노를 뽑는 것이 승리를 보장하진못한다. 사냥꾼은 계속 위협을 가하고 이 덱은 제압기가 많지 않고 사냥꾼은 템포를 능가하고 리노의 힐이상으로 딜을 넣고, 냥꾼이 보드 없이 10딜 이상 넣는게 어렵지 않아 매우 까다롭다.


그러나 이 덱은 꽤 잘 돌아간다. 1티어는 주술사라고 가정하면 리노법사는2티어 끝자락, 혹은 3티어맨 꼭대기에 있을 것이고 이 말은 등급전에서 돌릴 만 하다는 것이다. 오랫동안 플레이 하고 싶다면 이덱을 해 보아라.

 


마무리 

(역시 생략. 본문과 관련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