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젯잔이 나오고 일주일이 가까운 시간이 흐르고, 수많은 새로운 덱이 등장했습니다. 그 와중에 더욱 더 강력해진 직업이 있는가 하면, 더욱 더 보이지 않는 직업도 있고요. 이 글은 이렇게 새롭게 변화한 메타에 대한 카운터 구조에 대해 제 생각을 말해보려는 글....입니다만 

솔직히 5급만 찍어도 이런 메타를 다 대충 아니까 매달 5급이상 찍는 분들은 살짝 뒤로가기를 눌러줬으면 합니다.

이 글은 아직 어떤 덱이 어떤 덱한테 잡아먹히는지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쓰인 글이니까요.

추가로 이 글에는 많은 제 주관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분석이란 것 자체가 주관적이라... 그 점 양해해 주셨으면 합니다.




1. 네. 역시 가로쉬입니다. 가젯잔 메타 부동의 1티어를 자랑하고 있는 해적 전사를 빼놓고 현 메타를 의논하기 어렵죠.

현재 해적 전사는 역대 최고의 어그로 덱으로 불리울 정도의 강력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무기의 효율적인 딜, 해적의 무기 강화, 전사 특징 중 하나인 돌진, 그리고 영능마저 바꿔버리는 핀리까지.
모든 카드가 상대방의 명치를 날리기 위해 사용됩니다. 그 덕분에 수많은 컨트롤 덱들이 현재 자취를 감춘 상황입니다.

대표적으로 얼방, 크툰/컨트롤 덱, 클래식 방밀, 가젯잔을 사용하는 도적, 컨트롤 성기사,....등이 있겠네요. 요즘 등급전 돌리면서 거의 본적도 없고, 보면 땡큐라고 말할 정도의 덱들이죠. 물론 이런 컨트롤덱들이 사라진 이유에는 해적도적 말고 다른 이유도 있긴 합니다만... 그건 잠시 후에.


-이 카드들은 해적 전사가 살아있는 한 자주 보기 힘들 것 같다-




2. 자, 그럼 이 해적 전사를 잡아봅시다. 특정한 덱을 잡는데는 2가지 방법이 있죠. 더 빨리 명치를 치거나, 더 효율적인 카드교환과 힐로 버티면서 패가 말리길 기다리거나.

일단 더 빨리 명치를 친다? 솔직히 해적 전사는 현재 최고의 어그로 덱으로써 이보다 명치를 빨리 치기 힘듭니다.

그럼에도 하나 덱을 언급하자면 어그로 도적 을 들 수 있겠네요.

어그로 도적은 기본적으로 손패가 굉장히 빨리 털립니다. 해적 전사가 1코스트가 보통 10장밖에 채용되지 않지만, 어그로 도적은 0~1코스트가 14장~16장정도 채용이 되죠. 특히 0코스트 기습의 템포는 어떤 덱이 와도 따라오기 힘들정도입니다. 이런 빠른 템포를 통해 해적 전사의 필드를 정리하면서 명치를 치면 해적 전사보다 명치를 먼저 깔 수 있는 템포가 있습니다.
하지만 괜히 T6도적이라고 불리는 것이 아닙니다. 6~7턴만 지나면 손패가 다 털려서 오른쪽만 믿고서 달려야한다는 단점이 있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해적 전사를 맞상대로 명치대결에서 유리하다는 점은 굉장히 긍정적이네요.






3. 그렇다면 두번째 방법인 효율적인 카드 교환과 힐로 버티는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일단 해적 전사를 저격하고 싶다면 산성 늪수액괴물부터 넣고 시작하죠. 상대방 무기를 부수면서도 스탯 손해가 없는, 해적 전사의 초반 템포, 후반의 큰 무기를 저격할 수 있는 좋은 카드입니다.


-해적 덱 저격카드 산성 늪수액괴물-



효율적인 카드 교환이라 하면 광역기 혹은 도발이 있을 텐데 해적 전사 상대로 광역기는 별로 효율이 좋지 않죠. 무기로 명치 찍어대는데. 그래서 해적 전사를 막기 위해서 도발과 힐을 사용해봅시다. 특히 도발은 해적 전사 상대로 효율이 매우 좋습니다. 해적 전사는 냥꾼의 영능, 속사, 살상같은 딜카드가 많은 것도 아니고, 도적의 혼절같은 저코스트 제압기가 있는 것도 아닙니다. 그래서 도발이 올라오면 해적 전사는 도발 카드에 모든 딜을 다 쏟아 부어야 합니다. 따라서 우선 도발을 채택하고, 추가로 힐 카드 및 버틸 수 있는 카드를 채택해봅시다.

가장 대표적으로 드루이드가 있겠네요. 낙스라마스에서 최고 존엄 도발이었던 썩은위액 누더기골렘이 야생을 간 이후에, 좋은 도발카드를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발톱의 드루이드, 비취 괴수, 전쟁의 고대정령까지. 추가로 야생의 분노라는 A급 힐카드를 통해서 버티는 능력까지 증가하고요. 이렇게 드루이드는 많은 도발과 힐을 통해서 해적 전사를 상대할 수 있습니다.

도발 전사도 있습니다. 블리자드가 밀어준 고무 전사 컨셉을 통해 다수의 도발카드에 버프를 발라 효율적인 교환을 할 수 있고, 전사 특유의 버티기 능력으로 해적 전사의 패가 마를때까지 버틸 수 있는 능력이 있습니다. 버티고 버티다 보면 해적 전사도 드로우가 기본적으로는 없기 때문에(핀리는 예외) 영능으로 버틸 수 있게 되죠.

용사제도 일단 저코스트 도발이 있고, 영능과 용족 특유의 파워 덕분에 해적 전사를 상대 할 만 합니다. 특히 초반부터 황혼의 새끼용, 고룡쉼터 요원, 황혼의 수호자 순으로 필드를 잡는다면 해적 전사 상대로 초반이 그렇게 약하지 않을 겁니다. 다만 그렇게 안 잡혀서 그렇지...(눈물)

리노를 채용한 비밀결사 덱들도 있습니다. 리노라는 OP힐 카드와, 카자쿠스를 이용한 물약, 또한 하이랜더 덱의 특성상 한 장, 한 장의 파워가 쎈 카드들만 채택하기 때문에 코스트만 꼬이지 않는다면 효율적인 카드교환과 힐로 버틸 수가 있습니다.




-전사 특유의 OP 도발카드와 OP 버프인 고무-







4. 이렇게 해적 전사가 깽판을 치고 그 해적 전사를 막기 위한 덱들이 난무하는 가운데, 아까 위에서 언급한 컨트롤 덱들이 싹 다 죽어버린 또 다른 이유인 비취 드루에 대한 언급 역시 빼먹기가 힘듭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가젯잔 직전까지 나름 명맥을 유지했던, 엘리스를 이용한 후반을 보는 덱들이 가젯잔 이후에 싹 다 죽어버린 가장 큰 이유가 이 비취 드루라고 생각합니다. 이 비취 드루는 초반의 약을 통해서 미드레인지가 강력한데, 문제는 후반 갈 수록 더 강력해지는 비취 골렘때문에 후반에 어떠한 덱도 비벼볼 수가 없습니다. 특히 비취 우상을 통해서 매턴 12/12, 13/13 등의 카드가 쏟아져 나오고, 게다가 탈진조차 면역인데 이 덱을 상대로 엘리스 따위가 비벼볼 여지가 없죠. 추가로 자락서스를 통해 후반을 바라보던 리노 흑마 역시 리압배 리노 흑마로 많이 바꾼 것 역시, 비취 드루 때문에 중반에 피니시를 내지 않고서는 버틸 수 없는 것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느조스 덱 역시 엘리스와 마찬가지로 비취 드루보다 뒷심이 약해서 쓰지 않는다고 생각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솔직히 느조스는 원래 잘 안 쓰였잖아요? 그래서 안 보일 수도 있겠고요. 이 방면은 제 주관이 좀 크기 때문에, 조금 더 메타가 안정되고 난 이후에 엘리스가 쓰이는지, 자락서스가 쓰이는지에 대해 보고서 제대로 판단하겠습니다.





-중반에 강력한 피니시를 낼 수 있는 느조스와 무가옳의 행방은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5. 마지막으로 가젯잔 신카드 중에서 좋은 카드만 골라서 업그레이드 한 덱들이 있겠네요. 네, 메타가 이렇든 저렇든 쎈 미드레인지 주술사위니 흑마입니다. 솔직히 이 덱들이 가젯잔 이후에도 좋은 성적을 거둘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일단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는 미드레인지 주술사는 여전히 쎄고, 위니 흑마는 비취, 리노 덱 상대로는 강력하지만, 해적전사에게 약한 경향이 보이고 있네요. 일단 미드레인지 주술사는 도발카드가 나름 다수 있고, 중반의 피니시를 낼 수 있는 피의 욕망이라는 훌륭한 카드도 있으며, 비취 번개, 백안 등의 고효율 카드들을 추가로 채용해 덱 파워를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위니 흑마는 이번 가젯잔 신카드로 악마 컨셉을 잡아서 덱을 짜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요.





-수정 술사와 서큐버스를 이용한 악마 버리기 흑마도 간혹 보인다-




ETC 그 외에도 기존 덱들 중에 템포 법사, 비밀 냥꾼, 말리 드루 등은 많이 보이지 않는 것 같습니다. 물론 메타가 안정되면 자리가 잡혀서 나올 수가 있겠지만, 새로운 카드가 나온지 일주일도 안된 지금은 가젯잔 카드들을 실험하느라 여념이 없어 보이네요.

가젯잔 컨셉으로 밀고나온 덱중에는 핸드버프 미드냥, 멀록 어그로 성기사, 리노 사제 등도 있겠으나 거의 못 봐서 어떤 상황인지 예측이 불가능합니다...ㅠㅠ 죄송합니다.



마지막으로 

이렇게 긴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직 가젯잔 초기라서 얼마 안 가서 메타가 뒤바뀔 수도 있으니 그 때 가서 제 말 다 틀렸다고 욕하지 마세요! 제 말 중에 틀린 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시고, 다른 부분이 있으면 말해주시면 생각해보고 답변 해 드리겠습니다. 주관적이라고 욕하시면... 뭐라 할 말이 없네요. 알아서 판단해주시길.






p.s. 제 글 변호 좀 하겠습니다. 중복글이니, 주관글이니 하시는데 그러면 관리자님께서 알아서 짤라주시겠죠?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name=subject&keyword=%EC%B9%BC%EB%9F%BC&x=0&y=0&come_idx=3559&iskin=&mskin=&p=1&query=list&my=&category=&sort=PID&orderby=&sterm=
작년까지만 해도 주관글이 넘쳤고, 다들 좋은 팁이라고 그랬는데 요즘들어 주관글에 욕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는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