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치노트를 찾아봐도 해당 내용이 없길래 올려봅니다.

혹시나 이미 알려져 있던 내용이라면 알려주세요


어둠을 등지다는 흑마법사 카드들을 다른 직업의 카드로 교체하고 비용을 1 낮추는 효과를 가진 카드입니다.

어둠을 등지다로 인해 생성된 카드들에게는 원래 새로운 삶이란 버프가 걸려있어서 이 하수인들이 필드에 나와있을 때에도 비용이 1 감소한 상태로 인식이 되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이 버프가 사라진 것으로 보입니다.

증거 1. 새로운 삶 버프


과거에는 필드위의 하수인에도 새로운 삶 버프가 부여되어 있었던것을 볼 수 있습니다.

RealityCheck 님의 게시글 참조
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08&l=5255

증거 2. 필드에서도 감소된 코스트로 인식함.

아래 참고 동영상을 보면 7:08 ~ 7: 15 사이에 어둠을 등지다로 생성된 하수인을 진화시킵니다.

진화 전 후를 살펴보면, 진화 후에 같은 코스트의 하수인으로 변신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원래보다 코스트 1 낮은 하수인으로 인식되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BJ 타요 TV' 의 '[타요등급전]어둠을 등진 진화술사?' 동영상 참조
youtu.be/Ik1RzCrN1pY

현재. 새로운 삶 버프는 존재하지 않음

이것 저것 실험을 하던 도중 이 버프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어둠을 등지다로 생성된 랩터 탈것에게 버프가 부여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유전자 재결합사로 바꿔보았지만 여전히 같은 3코스트 하수인으로 변신합니다.

이제 어둠을 등지다의 비용감소 효과는 하수인이 필드 위에 나간 이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결론 : 이전에는 어둠을 등지다로 인한 비용감소 효과가 하수인이 필드에 나왔을 때에도 유지되었지만, 지금은 유지되지 않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