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게를 보다 승리를 컨트롤해서 컨트롤덱이라는
신기한 정의를 내리는 팁이 있어서
문득 적어볼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사실 검색하면 주옥같은 글들이 많지만
다시금 반복되어도 괜찮지 않을까 해서
적어봅니다 너무 중복같고 뻔하다 느껴지시면
조용히 삭제하겠습니다

1) 어그로덱 = 어그로포지션이 아님

어그로덱과 어그로포지션는 다른말이에요
마찬가지로 컨트롤덱 = 컨트롤 포지션도 아님

어그로 포지션이란 현재 필드를 장악하는데 힘을 쓰기보다 상대의 명치를 갈기는 입장에 쳐했을때
어그로 포지션이라해요
반대로 현재 적의 명치보다 필드 싸움을 우선시 해야하는 입장이면 컨트롤 포지션이라 해요

해적전사라고 지금 내가 명치를 후려갈기는 상황이라면 나는 어그로 포지션인거고
반대로 같은 해적전사지만 나는 상대 해적이나 광전사를 무기로 정리하는 상황이면
나는 컨트롤 포지션인거에요

즉 그렇기에 모든 덱에는, 어그로 포지션과 컨트롤포지션이 있어요 이는 현재 상대와의 상대적 입장을 구분하는 용어에요

다시말해 지금 달리는 상황이면 어그로포지션
지금 버티고 정리중이면 컨트롤 포지션이에요
혹은 공격적인 포지션이면 어그로 포지션
수비적인 포지션이면 컨트롤 포지션이라 봐도
무방할거 같습니다

2) 자신의 덱특성이 어그로포지션을 선점하기 좋고 이때 강한 덱이면 어그로덱, 반대이면 컨트롤덱이라 해요

그러나 보통 멀리건이나 상황이 풀릴때에 따라
컨트롤덱이 어그로 뺨치는 속도로 명치를 팰때도 있습니다

말리도적이 1턴에 동동밴으로 시작해서
6턴전에 사악한일격 사악한일격 맘가 절개로 끝내는
그런 경기도 가끔 나올때 있습니다
리노흑마가 8턴에 리압배로 끝내는 경우도 심심치 않게 나옵니다

때로는 버리기 흑마가 용사제 상대로 필드컨트롤해가며 10코넘게 상대해서 이길때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말리도적을 어그로덱이라고 하진 않잖아요? 버리기 흑마를 컨트롤덱이라고는 잘 안하잖아요

각 덱들이 상황에 따라 취하는 포지션에 따라 덱을 구분하면 모든 정의들이 엉클어지기에
각 덱의 주력 디자인으로 판단하는게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3) 그럼 미드레인지는 뭐냐
과거 14...14...하던 약쟁이 노루의 고유 포지션이었죠
어그로덱과 컨트롤덱의 두 장점을 다 가지려고 하던, 즉 둘 사이의 어중간한 컨셉을 잡는게 미드레인지 덱이에요

보통 어그로덱에게는 컨트롤포지션을 취하는게 강하고 컨트롤덱에게는 어그로포지션을 취하는게 강한
그런 덱이 바로 미드레인지에요
물론 모두에게 강하고 모두에게 약할수 있는 어중간한 컨셉이자 때론 만능인 덱일수 있는게 미드레인지입니다

4) 더 쉬운 기준은 없나요?
자신의 덱이 언제 가장 강하게 설계되었는지를 보고 판단할수도 있습니다

1~5코사이에 공격적인 역활을 차지하는데 주력하고 이때 가장 강력하게 덱을 짜면 어그로덱
6~9코사이에 공격적인 역활을 차지하는데 주력하고
이때 가장 덱이 강력해지는 타이밍으로 디자인하면 미드레인지덱
10코이후상황을 염두에 두고 이때까지 넘어가는게 목표인덱이면 이를 컨트롤덱이라고 보면
대부분 얼추 맞더군요

타TCG게임에는 무지해서 제가 잘못안 개념도 있을수 있습니다 건설적인 비판 환영해용
다만 너무 강한어조로 비난해주지 말아주세요 ㅠㅠ
하린이 울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