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적 퀘스트 완료해서 주는 수정핵은 모든 하수인을 5/5로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이것이 무조건 5/5가 되는 매커니즘이 아니라 모든 하수인의 기본 능력치를 5/5로 만드는 것입니다.

무슨 말인지 이해하기 힘드실테니 예를 들겠습니다.
양변이나 사술, 퇴화로 하수인 변이 -> 변이된 하수인의 종류에 관계없이 기본능력치를 5/5로 만들기 때문에 변이후에도 5/5가 됩니다.
평등, 왕축, 냉혈, 3/3 변경 등으로 능력치 직접 변경시  -> 하수인을 변이시키지 않고 능력치 값을 수정하므로 능력치 변경 주문은 전부 먹힙니다. 즉, 평등 신성화가 통하며 스톰윈드를 내면 6/6이 됩니다.

능력치가 변경되는 하수인의 경우

전함으로 능력치 증가 또는 적응 하수인 -> 5/5에서 +수치및 특능을 더합니다.

야금꽃 및 에드윈 밴클리프
미리 내고나서 수정핵 사용 -> 수치가 아무리 높아도 5/5로 변경
수정핵을 사용한 뒤에 낸 경우 -> 에드윈의 경우 기본 능력치 5/5부터 시작하므로 카드 3장 낸 뒤에 내면 원래는 8/8이어야 하지만 11/11이 됨

퀘스트나 그룰등의 지속적으로 능력치 증가하는 하수인
수정핵을 내기전에 상승한 능력치는 다시 5/5가 되고 거기서부터 다시 수치가 증가합니다.

잿멍울 시리즈 - 기본 5/5에서 상대턴이 되면 공격력이 추가로 증가합니다.

침묵을 맞은 하수인 -> 피해를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무조건 5/5하수인이 되며 나머지 추가 수치 및 능력은 전부 사라집니다.

핸드 버프된 하수인 -> 수정핵을 내기전에 미리 핸드 버프가 되어 있더라도 수정핵 쓴 뒤에만 내면 5/5에서 +가 됩니다.

신기루 소환사, 사자 볼라즈, 등 1/1 하수인으로 필드에 복사시 -> 먼저 복사를 한 후에 평등처럼 강제로 1/1 능력치로 변경하므로 이 경우는 5/5가 되지 않습니다. 단 침묵을 맞으면 5/5가 됩니다.
그리고 이상하게 반즈는 5/5가 됩니다. 필드 하수인을 복사하는게 아니라서 그런듯 합니다.

배후자 갑작스러운 기운 녹아내린 환영 등으로 복사 소환시 -> 필드에 나와있을 당시의 능력치를 복사해서 소환하므로 5/5가 되지 않습니다. 예)수정핵 사용 후, 냉혈 걸린 9/5 멧돼지 복사시 9/5돌진 멧돼지로 복사

그림자술사 등 1/1 하수인으로 핸드에 복사시 -> 핸드에서 나가는 것이므로 5/5가 됩니다. 여기에 핸드버프가 걸려도 5/5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칩니다.

드루이드의 선택 하수인 - 변신 개념이면 5/5 고정이며, 버프 개념이면 능력치 +가 됩니다.
(예 : 발드는 5/5 돌진과 도발, 양극처리 로봇 새끼곰은 5/6과 6/5 도발, 전고정은 10/5 일반과 5/10도발 하수인)

비취골렘 소환시 - 30번을 솬해도 무조건 5/5

덩치큰 긴목공룡(손에 5이상 하수인 있으면 적응), 거대한 아나콘다(죽음의 메아리 : 내 손에 있는 공격력 5이상인 하수인 소환) - 핸드에 있을때는 5/5로 표시되지 않으므로 100% 특능이 적용될거 같진 않을거라 생각합니다만 실험이 필요합니다.

광기 시리즈로 내 필드로 가져온 경우 -> 내 필드에선 무조건 5/5로 변경되므로 잘 계산해야 1타2피를 성공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살려보내면 변경된 능력치가 하락되지 않고 그대로 살아돌아갑니다.

결론
그냥 도적 퀘스트 후에는 내 필드에 있는 모든 하수인의 침묵 맞은 기본능력치는 무조건 5/5구나 라고 알아두면 됩니다. 능력치 변경 주문은 먹히지만 변이시키는 주문은 안먹힌다는 것을 기억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