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무과금 투기장유저 인벤방송국 2회 하스스톤대회에 참가했던 SniperShed입니다.

 

중수가 되자! 시리즈가 인벤 공략 이벤트에 최우수 팁으로 선정되게 되었습니다.

 

조회수가 4편 다 합치면 어느새 10000번을 넘었더라구요... 그만큼 많은 분이 이 글에 관심을 가져주시는거 같아서

 

기분이 좋네요 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난 화의 댓글 시간입니다.

 

'가나마' 님의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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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보았구요.

본체 공격과 필드 정리를 고민하는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됬어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궁금한 것이 있는데 상대에게 필드정리를 강요한다거나 강요 당할때의 대처법에 대해서도 

 

알려주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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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스스톤을 하다보면 종종 발생하는 상황입니다. 특히 도발 유닛의 경우에는 어쩔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이렇게 교환을 강요시키는 플레이는 이득을 여러모로 크게 볼 수 있어서 훌륭한 플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번 편이 다룰 내용을 포함하고 있어서... 이번 편을 잘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글에 앞서서 인증, 흑마술사랑 사냥꾼은 여전히 어렵네요...

 

 

* 본론에 앞서서 이 글은 투기장을 기준으로 쓴 글임을 다시한번 밝힙니다.

 

4. 필드 or 본체 편, 성기사 기보 편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559&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1%DF%BC%F6&sterm=&iskin=&mskin=&l=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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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역 카드란?

 

 

 기본적으로 하나 이상의 카드에 피해를 주는 카드를 '광역' 카드 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는 주문 카드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이지만 가끔 유닛들이 이런 효과를 가지기도 합니다.

 

사실 이 글의 결론부터 먼저 말하자면 투기장에서 (좋은) 광역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입니다.

 

투기장덱이 일반덱과 뭐가 달라서 그러시냐고 묻는 다면 가장 먼저 말할 수 있는게 투기장은 일반덱 과는 달리

 

카드간의 콤보라고 할만한 카드를 고르기가 힘듭니다. 일반 덱에서는 카드간의 시너지를

 

극대화 해서 이득을 본다면 투기장에서는 그러기가 힘든게 사실입니다. 쉽게 말하면 그냥 하나하나가 좋은 카드로

 

된 덱이 더 좋다는 겁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한장으로 여러장과 교환할 수 있는 광역 카드들은 투기장에서 우선순위가 제일 높습니다.

 

일반덱에서 카드간의 시너지 예시) 알렉법사 덱의 얼음화살 얼음창 얼음창

 

 

거인덱의 워송 + 양조사 + 용암거인

 

2. 좋은 광역카드의 분류

 

하스스톤이 아직 베타단계라 카드가 몇장 없는 덕분에... 광역카드는 그렇게 많지 않아서 다 리뷰해보려합니다.

 

다만 여기는 그다지 중요한 내용이 있지는 않아서 하스스톤에 익숙하신 분들이라면 그냥 뛰어넘고

 

3. 으로 가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S급 - 보이는 대로 집으면 되는카드

 

하수인으로 치면  정도

 

 

A급 - 좀 고민하고 집으면 되는카드

 

하수인으로 치면  정도

 

B급 - 쓰기에 따라 한장은 좋은카드

 

하수인으로 치면  정도

 

C급 - 픽하지마세요..

 

하수인으로 치면  정도

 

 

1) 전사

 

 

기본적으로 난투는 영웅카드여서 자주 보이지 않고 무기를 통해서 이미 필드장악이 좋은 전사는 광역이라고 할만한

 

카드가 딱히 없습니다. 뒤에 언급하겠지만 광역은 그 데미지도 굉장히 중요한데 일단 그런점에서 소용돌이는 광역이지만

 

자신도 피해를 입기에 그렇게 좋은 광역이 아닙니다. 다만 요새 많이보이는 흑마법사를 상대할때 굉장히 유용한 카드

 

이긴해서 한장정도는 좋습니다. 회전베기는 개인적으로 굉장히 좋아하는데 일단 무작위이긴 하지만 극 초반에 엄청난

 

효과를 발휘하기 때문입니다.

 

A급 : 난투, 회전베기

 

B급 : 소용돌이

 

 

2) 주술사

 

 

 개인적으로 투기장 주술사는 크게 2가지로 나눌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바로 '번개폭풍'이 있는 술사와 없는 술사 입니다.

 

그만큼 번개 폭풍은 엄청난 카드인데 뒤에서 다시 나오겠지만 3솔이면서 2~3데미지를 내고 특히 주술사는 천벌의 토템을

 

통해 다른 직업보다는 주문력을 올리기 편하기 때문에 그 시너지가 어마어마하기 때문입니다.

 

갈래번개는 회전베기랑 약간 비교되는 카드인데, 두 카드는 사실 사용법이 다릅니다. 회전베기가 극초반 (2~3턴)에 필드

 

장악을 위해 쓰는 카드 갈래 번개는 과부하가 무려 2이기때문에 초반에 사용하다가는 게임전체가 말릴 위험이 있습니다.

 

추후에 주술사 기보와 함께 보겠지만 개인적으로 과부하 때문에 그다지 선호하지 않습니다.

 

S급 : 번개 폭풍

 

B급 : 갈래 번개

 

3) 도적

 

 

배신은 보통 2 하수인에게 피해를 주기보다는 단일 대상으로 쓰이긴 하지만 2 하수인에게 피해를 주는 경우 굉장한

 

카드가 되기에 종종 픽하는 카드 입니다. 칼날 부채는 우선 피의 임프를 처리할수 있고 드로우가 붙어있어서 굉장히

 

유용합니다. 소멸은 투기장에서 사용하기에는 너무 까다로워서 사용하지 않으시는걸 추천합니다.

 

A급 : 칼날 부채, 배신

 

C급 : 소멸

 

 

4) 사냥꾼

 

사냥꾼은 정말 광역이 좋습니다. 배치에 따라 효과가 조금 줄어들수있긴하지만 폭발 사격은 언제나 유용하고

 

일제사격 또한 3 데미지여서 4턴에 굉장히 효율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폭발의 덫은 2솔에 적 영웅까지 타격하기 때문에

 

본체딜에도 도움을 줍니다. 기본적으로 사냥꾼은 영웅 능력이 필드정리에 도움이 안되서 초반에 말리기 쉬운데 그걸

 

커버해주는 카드들로 디자인되서 그런지 효율이 다 좋습니다.

 

S급 폭발의 덫, 폭발 사격

 

A급 일제사격

 

5) 성기사

 

 

 

 신성화는 뭐 말안해도 아시리라 생각합니다. 전체 2 데미지에 적 영웅까지 데미지를 주기 때문에 굉장히 좋습니다.

 

응징의 격노는 영웅카드라 잘 안나오긴 하지만 나오면 바로 픽해주시면 필드 장악에 특화된 성기사의 필드장악 능력을

 

더욱 상승시켜줍니다.

 

S급 신성화, 응징의 격노

 

6) 드루이드

 

 

 후반이 갈수록 강력한 드루이드의 중반을 담당하는 두 주문카드 입니다. 휘둘러치기의 경우 영웅타격도 되기때문에

 

정말 만능카드라고 할 수 있고, 별똥별은 선택에 따라 광역이 필요없는 상황에서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카드로

 

여러모로 유용합니다.

 

S급 : 휘둘러치기, 별똥별

 

 

7) 흑마법사

 

 사실 흑마법사는 낮은 코스트를 왕창 사용하는 위니덱 이외에도 중반을 지옥의 불길과 암흑불길로 버티면서 후반을 보는

 

 타입의 플레이도 가능한데 투기장에서 이를 시도하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는 것을 1500골드 정도 날리면서 배웠습니다...

 

투기장에서는 특유의 영웅능력을 사용해서 필드를 완전히 장악하는 형식의 덱이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위의 카드들은 사용법에 따라 천차만별이라 생각해서 등급을 매기지는 않겟습니다.

 

8) 마법사

마법사는 마법사 답게 광역이 참 많은데 개인적으로 이것 때문에 투기장에서는 마법사가 가장 나오는 카드에 상관없이

 

승리를 챙길 수 있는 영웅이라고 생각합니다. 카드 설명으로 들어가면 냉기 돌풍과 신비한 폭발은 왠만하면

 

주문력 하수인과 같이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불기둥과 눈보라의 op성은 투기장을 해보셨다면 다 아시리라 해서

 

넘어가고 신비한 화살은 사용하기에 따라 굉장히 좋은 카드 입니다. 코스트가 낮아서 효과가 적은게 장점이자 단점인데

 

사용하실 때 한발만 맞아도 되는 상황에서 사용하시면 무작위 카드이긴 하지만 법사의 영웅능력으로

 

효과를 극대화 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S급 불기둥 눈보라

 

A급 냉기돌풍

 

B급 신비한 화살 신비한 폭발

 

 

9) 사제

 

 

사제가 생각보다 투기장에서 고전하는 이유는 광역이 신성한 폭발 하나 뿐이라 나올 확률이 적고 이때문에 초반을

 

넘기기가 다른 영웅에 비해 힘든 경우가 많이 때문입니다. 반대로 말하면 따라서 사제로 투기장을 하는데 신성한

 

폭발이 픽에 나오면 그냥 바로 고르시면 됩니다.

 

S급 신성한 폭발

 

 

10) 공용 하수인

 

 

 폭격수는 그 특유의 랜덤성 때문에 갓격수가 되기도 트롤이 되기도 하지만 사용법에 따라 확실히 메리트가 있는

 

카드입니다.

 

누더기골렘과 광기의 화염술사는 픽이 거의 끝나가는데도 광역이 없다 할 때 뽑는 픽이지만

 

(일단 레어이기 때문에 옆에 더 좋은 카드가 있을 가능성이 높아서)

 

광기의 화염술사는 사실 그냥 3/2로 생각하고 써도 되서 여러모로 좋은 카드 입니다.

 

A급 광기의 화염술사

 

B급 정신 나간 폭격수, 누더기 골렘 

 

3. 광역의 훌륭한 사용법

 

 쓰다보니 서론이 너무 길어져 버렸네요 ㅋㅋ 여기부터가 본론으로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 입니다.

 

광역이 가장 효과적인 상황은 결국 광역을 통해서 필드를 확실히 잡게 되는 경우 입니다.

 

이럴라면 우선  1) 적 하수인이 다 처치되야 하고,  2) 하수인이 최대한 많이 살아남아야 합니다.

 

1) 을 극단적으로 노리는 광역으로는 불기둥이 좋은 예시가 되겠고

 

2) 를 노리는 광역에는 우선적으로 필드에 있었던 유닛을 살리는 데 도움을 주는 신성한 폭발이

낮은 코스트를 바탕으로 번개 폭풍을 사용하는 턴에 유닛을 많이 소환하는 타입의 번개폭풍이 있습니다.

 

1) 하수인을 다 처치하자

 

1) 상황에 도움을 주는 카드는 다들 잘 아시겠지만 바로 주문 공격력 하수인 입니다.

 

투기장을 하다보면 생각보다 이런 주문 공격력을 가진 카드를 많이 보지 못하는데 메리트에 비해 저평가 되있는

 

카드들이라고 생각합니다. (비룡이야 드로우효과도 좋아서 많이 사용하시지만)

 

당연히 투기장에서는 앞에 말씀드렸듯이 이런 시너지를 노리기가 힘들긴 하지만 미리 주문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 카드를 골랐다면 충분히 골라볼만 합니다.

 

오해를 살 수 있어 다시한번 설명드리면

 

 등등 픽 ->  바람직하다.

 

픽 후 가 나오지않을까? 는 바람직하지않다.

 

 

특히 추천 드리는건 2코스트의 흙점쟁이 인데

 

이유는 단순합니다. 한턴에 광역기와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선 데미지가 올라가서 적

 

하수인 정리가 쉽고 상대의 광역에 대한 대비를 무너뜨릴수 있다는 점에서 유용합니다.

 

비슷하게 3코스트의 달라란 마법사도

 

한턴에 사용가능하긴하나 스텟이 나빠서 비추천하고 4솔 오우거는 스텟이 준수하기때문에 추천합니다.

 

 

추천하는 주문력 하수인들

 

 

 

2) 필드를 장악하자

 

2) 상황을 좋게하는 카드는 무엇이 있을까요? 도발 하수인과 은신 하수인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번엔 예시로 한번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상대가 선공 2턴 랩터, 3턴 늑대인간을 소환

 

 내 필드에는 은빛 신병뿐 코인이 아직있으며 지금 현재 마나는 3

 

선공 필드 (상대)

 

 

후공 필드 (나)

 

 

내 패

 

 

이 땐 코인 + 신성화 가 좋은지 코인 + 센진 방패대가가 좋은지가 눈에 잘 보입니다. 코인 + 신성화를 통해서 상대

 

필드를 전부 정리할수 있긴하지만 내 필드에도 아무것도 남지 않기 때문에 필드 상황을 잡지 못합니다. 하지만

 

코인 + 센진 방패대가를 통해서는 상대가 2장의 카드를 소모해야하는 상황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코인의 훌륭한

 

사용법!) 또 결국 광역은 그래도 많이 맞추는 것이 이득이기 때문에 보다 많은 적의 하수인을 맞출 상황을 만드는데

 

도발이 도움을 줍니다.

 

그럼 이때 다시 4턴이 되서 선공의 입장으로 봅시다. 선공은 어떤 플레이를 해야 이 손해를 만회할 수 있을까요?

 

마나는 4가 있습니다.

 

선공 필드

 

후공 필드

 

다양한 방법으로 이를 해결 할 수 있는데 우선 가장 간단히는 버프 카드가 있습니다.

 or  등등

 

차선책으로는 침묵 하수인으로 도발 하수인을 침묵시킬 수도 있고, 똑같이 도발 하수인을 소환하여 다음턴을 기다릴 수

 

있는데 두 경우 모두 광역에 취약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버프류 이외에는 위에서

 

센진 방패대가를 선택한 후공이 이득을 가져간다는 것입니다. (단일 데미지 주문은 한장 소모하므로 딱히

 

어느쪽의 이득이 아님)

 

 

이런 플레이에 특화된 모쿠자 형님. 체력이 단연 압도적이시다.

 

 

 

도발이 상대를 한턴 늦춰서 광역의 이득을 최대화 한다면 은신은 영웅의 체력을

 

소모해서 필드를 보다 유리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딱히 더 설명할 만한게 없네요.. 광역을 사용하기 이전 턴에

 

은신 하수인을 소환해주면 됩니다.

 

 

 

4. 요약

 

 광역기는 기본적으로 1장으로 2장이상의 효과를 볼 가능성이 있는 카드이고, 따라서 투기장에서 기본적으로 좋다.

 

이 가능성을 최대화 하려면 가장 기본적으로는 주문력 하수인이 도움이 되고, 도발 하수인, 은신 하수인도

 

사용법에 따라 도움이 된다.  

 

 사실 하스스톤은 광역 > 위니 > 버프 > 광역 으로 서로 삼각형으로 먹고 먹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이렇다할 압도적인 버프카드가 몇장 없고 따라서 주로 낮은코스트의 하수인들을 다수 소환해서 초반 필드를 장악하는

 

위니 타입의 덱이 투기장에서 많다. 이를 카운터 치는 '광역' 이 중요함은 당연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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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1. 강력한 광역카드는 투기장에서 보이는대로 모두 집으시면 됩니다. (본문의 S급 광역기)

 

2. 광역카드를 보조하는 주문 공격력, 도발, 은신 하수인을 같이 사용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3. 최우수 팁 선정 감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