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rthArena : 70 (Good)(#14) (17 3/17 : Patch 7.1 #2 기준)


*LightForge : 133 (Great)(#6)

ㄴ Priest    : 131 (Good)(#13)

ㄴ Hunter  : 123 (Good)(#16)

ㄴ Shaman  :126 (Good)(#17)

ㄴ Mage    : 143 (Great)(#14)
ㄴ Warlock  : 137(Great)(#13)


*Hsreplay : 59.4%(Priest)(#10)/58.7%(Mage)(#12)/56.7%(Hunter)(#28)/58.1%(Warlock)(#7)



정신 나간 폭격수는 일반 카드 중에서 매우 좋은 카드 중 하나로, 공격적으로도 방어적으로도 매우 쓸만한 카드이다.


일반적으로 적이 1코스트 2/1을 내거나 했을때 가장 강력한 카운터가 된다는 점이 강력한 이유 중 하나이고, 굳이 2/1 을 내지 않았더라도 3/2는 무시 할 수 없는 사정권이다. 성공하지 못했더라도 3/2가 3/1이 되고, 2/3이 2/2가 되는것이 쓸모가 없는 것이 아니다. 적은 3/1이나 2/2로 당연히 이쪽에서 낸 3/2를 처리 할 것이다. 그게 당연한 플레이 아닌가? 싶겠지만, 상대의 선택지를 일단 하나로 줄인다는 점에서 무시 할 수 없는 이득 중 하나이다.


초반에 가장 강력한 카드이지만, 중후반에도 효용성은 충분히 있다. 지금 메타에서는 토큰이 많은 편이라 충분히 더 활약 할 수 있다.


방어적으로 쓸만한 카드이기는 하지만 공격적으로 써도 나쁘지 않다. 공격적인 덱을 한다고 해서 적이 1코 2/1을 안 내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 이쪽이 1코 2/1을 내서 이 카드를 내기 꺼려지는 경우가 생긴다는 단점이 있을 수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공격적인 덱은 2코스트에 할 수 있는 플레이가 폭격수만 있는 것은 아니다. 정 뭐하면 영능을 쓰는 식으로 넘어 갈 수도 있는거고, 적이 하수인을 냈으면 박고 이 카드를 내던가. 그렇게 막히는 것은 아니다.


빈 필드에 내는 경우가 일반적으로는 가장 흔한데, 공격적인 플레이를 지향한다면 적 명치에 1 들어가고 내 명치에 2 들어가도 이득이다. 공격적인 플레이를 가정한다면 내쪽의 체력은 가치가 크게 낮아지게 된다. 적 명치를 1만 까도 굉장한 이득이다. 2나 3을 깐다면 30->27이나 28이 되어서 폭격수 일 좀 하네 로 넘어 갈 수도 있겠지만, 사실 2코 3/2에 명치 2딜, 3딜은 정말 무시 할 수 없는 엄청난 효율이다. 오염된 노움을 생각해보자. 1코 2/1 죽메 2딜도 일반 랭크게임을 완전히 장악했는데, 2코 3/2 1딜,2딜,3딜은 상상하는 이상의 심각하게 좋은 효율이다. 1딜 정도는 '사기 카드이기는 한데..' 겠지만, 2딜 3딜부터는 징그러운 지하 벌레는 저리가라 할 정도의 엄청난 이득을 보는 것이다. 암흑칼날을 생각해 보자. 그렇게 좋은 카드는 아니지만.. 어쨌거나 후반에 10체력을 2~3까는 것이 커보이고, 초반의 30에서 2~3까는 것이 약해보이기 때문에 강력함을 눈치 못챌 뿐이다.


이번에는 반대로 방어적인 플레이에서 내피 2까고 적피 1까고 그러면 손해 아닌가? 생각 할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 생각해 봐야 할 점은, 방어적인 덱을 하는데 상대방이 1~2턴을 그냥 넘겼다는게 중요하고, 방어적인 덱임에도 불구하고 필드를 먹고 시작했다는 점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방어적인 덱은 초반을 어떻게 넘기느냐가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내피 2를 깎고 적피 1을 까는게 분명 손해겠지만, 그래도 진행 자체는 아주 스무스한 진행이다. 일반 2코 3/2 보다 낫느냐고 말하면 할 말은 없지만. 그래도 방어적인 덱은 빈 필드에 내는 것 보다는 적 1코스트 플레이를 카운터 친다는게 더 강하니까.


따라서 공격적으로나 방어적으로나 모두 다 심각하게 좋다. 단검곡예사가 너프 받은 것처럼 이 카드도 사실은 너프를 좀 먹었어야 했다.


단점은 1코스트 비중이 큰 경우는 활약하기 힘들다는 정도. 그런 경우에는 다른 대안을 찾는것이 낫다.


하스아레나,라이트포지,그리고 하스리플레이 통계상 승률에서 모두 일반카드에서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카드이다. 하스아레나가 가장 평이 낮아서 일반카드 중 14번째로 좋다는 평가, 라이트포지는 6번째로 좋은 카드라는 평가를 했다. 통계적 승률은 변동이 크지만 일반적으로 5~15위 사이에서 왔다갔다 한다. 


하스리플레이 상으로의 경쟁자로는 불꽃의 불사조,바실리스크 정도. 직업 따라서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폭격수가 승률이 약간씩 더 높다. 해골마 바위웅덩이사냥꾼 보다는 항상 승률이 낮다.


가장 쓰기 좋은 직업은 흑마법사로, 그냥 명치를 치는걸로 주문석 업그레이드가 가능해서 그런 점이 크다. 필드 컨트롤이 중요한 직업이라서 그런것도 있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