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티컬 마우스는 장시간 컴퓨터 앞에 앉아 작업하시는 분들 중에 손목이 불편하신 분들이나, 증상이 더 심한 손목터널 증후군을 겪고 계시거나 근골격 질환인 VDT 증후군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사용하기 좋도록 일반적인 마우스보다 손목의 꺾임을 줄여 손목이 편한 상태로 그립 할 수 있게 설계된 제품이지요.

물론, 근본적인 해결은 병원 치료 및 휴식도 필요하고, 책상 및 의자의 높이를 사용자에게 최적화된 상태로 세팅하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작업 환경의 개선도 필요할 겁니다. 그리고, 이런 환경 개선의 하나로 손목이 편안한 버티컬 마우스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겠지요. 그래서, 오늘은 손목 건강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을 위해 시중에 판매되는 다양한 버티컬 마우스 중에서 제닉스에서 출시할 제닉스 STORMX VM1 무선 버티컬 마우스에 대해서 살펴보려 합니다.




- "제닉스 STORMX VM1 무선 버티컬 마우스"를 본문에서는, "제닉스 STORMX VM1"라고 줄여서 언급하겠습니다. -


"제닉스 STORMX VM1"의 주요 특징을 간단히 소개 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FEATURE

57˚ 버티컬 타입의 인체공학 디자인

KAILH 저소음 스위치 적용

PIXART PAW 3212 저전력 센서 탑재

2.4GHz 무선 방식

4단계 (1,000 / 1,200 / 1,600 / 2,400) DPI 설정 지원

건전지 교체형 (AA 건전지 1개)

바탕화면 보기 전용 버튼 적용

크기 : 107 x 74 x 71mm

무게 : 약 95g ±5g (건전지 제외, 제조사 표기 제원)






제품 박스의 크기는 129 x 99 x 72mm 정도며, 전면에 BLACK 색상의 외형 사진과는 별개로 사용자가 구입한 제품 색상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가 선택한 색상은 PINK 색상입니다. 제품 상단에는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2개의 봉인씰이 부착되어 있고, 한쪽에는 제닉스 홈페이지로 연결되는 QR 코드가 있습니다. 좌우 측면에는 "손목이 편안한 무선 버티컬 마우스"라는 문구를 통해 해당 제품의 가장 중요한 특징을 간결하게 소개하고 있습니다.



제품 박스의 후면에는 PINK 색상 제품과 WHITE 색상 제품의 외형 사진과 함께 버튼에 대한 설명 및 간단한 형태의 제원 소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닉스 STORMX VM1은 3가지 색상(WHITE, PINK, BLACK)으로 출시됩니다.






제품 구성

마우스 본체, 2.4GHz 나노 리시버, AA 건전지 1개, 사용 설명서



AA 건전지도 제공해요!

AA 건전지는 제품 박스 내부에서 제품을 감싼 무지 박스 하단에 숨어 있으니 찾아서 사용하세요.






57˚ 버티컬 타입의 인체공학 디자인

제닉스 STORMX VM1은 손목의 부담과 피로도를 낮추고 근육의 긴장을 완화할 수 있는 편안한 그립감을 제공하기 위해서, 마우스의 상단 커버 부분이 57˚ 각도로 설계된 인체공학적 디자인 제품입니다.




무광 UV 코팅

제닉스 STORMX VM1는 휠 스크롤과 하단의 마우스 피트 부분을 제외한 대부분에 무광 UV 코팅 처리가 되어 끈적거림 없이 매끈하고 뽀송한 질감을 제공합니다.






57˚ 각도

제닉스 STORMX VM1의 상단 부분이 57˚ 각도로 기울어진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그립감

57˚ 각도로 기울어진 제닉스 STORMX VM1를 그립 하면 엄지손가락이 편안하게 자리할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고, 손바닥이 닿는 부분은 사선 형태의 굴곡이 일정하게 파여 있어, 마우스를 그립 했을 때 손바닥에 달라붙는 불쾌함을 배제했습니다.




SIZE

제닉스 STORMX VM1의 제품 크기는 길이 107mm, 폭 74mm, 높이 71mm로 설계되었습니다.




KAILH 저소음 스위치 적용

우측 측면은 마우스 상단에 해당하고, 좌우 클릭 버튼은 좌우 분리형 비대칭 구조에 KAILH 저소음 스위치가 적용되어 좌우 버튼 클릭음이 조용하며, 그 사이에는 휠 스크롤 버튼 및 DPI 변경 버튼이 배치되어 있습니다.




제닉스 STORMX VM1은 건전지 교체형 제품으로 배터리 효율을 위해서 별도의 LED를 내장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바탕 화면 보기 버튼

좌측 상단에는 앞/뒤로 가기 버튼이 자리하고, 하단에는 바탕 화면 보기 버튼이 별도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모니터 화면이 꽉 찬 상태에서 바탕 화면의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모니터 화면의 내용을 순간적으로 숨겨야 할 때 별도로 적용된 바탕 화면 보기 버튼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제닉스 STORMX VM1의 바닥면을 보면 하단 주변부를 크게 둘러싸는 마우스 FEET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바닥면의 중앙에 가까운 부분은 전원 버튼이 보이고, 그 상단에 마우스 렌즈가 자리합니다. 건전지 교체형으로 하단 부분에는 내부에 건전지를 장착할 수 있도록 분리형 커버 형태로 설계되었고, 손가락으로 쉽게 커버를 분리할 수 있도록 홈이 파여 있습니다. 분리형 커버 하단에는 무선 리시버 아이콘과 건전지 아이콘이 음각되어, 해당 커버 안에 무선 리시버가 보관되어 있고, 건전지 장착 방향은 -+형태로 장착된다는 것까지 설명을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마그네틱 방식의 분리형 커버

하단의 커버는 탈부착이 수월하도록 마그네틱 방식의 분리형 커버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내부에는 2.4GHz 나노 리시버가 보관되어 있습니다.



건전지 교체형 (AA 건전지 1개)

제닉스 STORMX VM1은 AA 건전지 1개를 사용하는 건전지 교체형 무선 버티컬 마우스입니다. PIXART PAW 3212 저전력 센서가 적용된 제품으로 하루 8시간 사용 기준으로 최대 3개월 사용이 가능하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 AA 건전지는 제품 박스 내부에서 제품을 감싼 무지 박스 하단에 숨어 있으니 찾아서 사용하세요.






무게 : 95g (±5g)

제닉스 STORMX VM1의 본체 무게는 약 93g.

2.4GHz 나노 리시버의 무게는 약 2g.

AA 건전지 무게는 약 22g.

마우스 본체 + AA 건전지 무게를 합하면 약 115g.

외부에서 사용하기 위해서 리시버까지 내부에 보관한다면 약 116g의 무게가 측정됩니다.


※ 무게 측정에 사용된 전자저울의 측정 단위가 1g이라, 약간의 오차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 AA 건전지의 무게는 제조사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2.4GHz 나노 리시버

제닉스 STORMX VM1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2.4GHz 나노 리시버를 컴퓨터나 노트북의 USB-A TYPE 포트에 장착해야 합니다.






PIXART PAW 3212 저전력 센서 탑재

RED LED를 기반으로 한 PIXART PAW 3212 센서는 전력에 민감한 무선 마우스에 최적화 된 저전력 아키텍처 제품으로, 자동 전원 관리 모드(절전 및 웨이크 업 기능)를 지원합니다.






4단계 DPI (max 2,400)

제닉스 STORMX VM1은 DPI 버튼을 통해 4단계의 DPI 설정 중 하나를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DPI의 값은 [ 1,000 / 1,200 / 1,600 / 2,400 ] DPI입니다. 건전지 교체형 무선 제품으로 배터리 효율을 위해서 별도의 LED가 없다 보니 현재의 DPI 값을 한눈에 체크할 수는 없지만, 4단계 구성이라 몇 번 클릭해 보면 DPI 값을 체크할 수 있습니다.



폴링레이트

제닉스 STORMX VM1의 폴링레이트 값은 125Hz입니다.







CLICK (마우스 클릭 소리는 위의 영상으로 체크하세요)


좌/우 버튼 클릭

좌/우 버튼에는 KAILH 저소음 스위치 적용되어 소음은 확실히 적은 편이며, 버튼 클릭압도 평균적인 형태로 무난한 모습을 보입니다. 좌우 버튼 모두 빠르게 연타가 가능합니다. 좌/우 버튼이 비대칭 구조인 만큼 두 버튼이 저소음 스위치라도 소리에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휠 스크롤

부드럽고 가벼운 휠 스크롤을 제공하며, 찌걱거림이 없고 소음도 적습니다. 약간의 구분감은 있으나 걸림이 생생히 체감될 정도의 구분감을 지원하지는 않습니다.


휠 클릭

휠 클릭 버튼의 스트로크는 살짝 짧은 느낌이고, 약간의 무게감이 있는 휠 클릭감이라 볼 수 있습니다. 휠 클릭의 소음은 적은 편입니다.


DPI 버튼

적당한 텐션에 기분 좋은 반발력으로 편하고 빠르게 클릭할 수 있습니다. 내부를 살펴보진 못해서 확신할 수는 없지만, 좌/우 버튼 클릭 소리만큼이나 소음이 적습니다.



앞/뒤로 가기 버튼

버튼 클릭압이 높은 편은 아니지만, 달칵거리는 소리만큼이나 확실한 구분감이 있어 단순히 엄지손가락이 위아래로 스치듯 지나간다고 해서 버튼이 클릭되지는 않도록 설계한 모습니다. 다만, 앞/뒤로 버튼의 소음은 유독 시끄러운 편입니다. 특히, 제닉스 STORMX VM1의 다른 버튼들이 워낙 조용하다 보니 더 튀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되어, 이 제품의 아쉬운 점이 앞/뒤로 가기 버튼의 소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바탕 화면 보기 버튼

역시나 조용한 버튼 클릭음을 제공하며, 해당 버튼을 클릭하겠다는 의도가 없는 상태라면 엄지손가락이 해당 버튼을 실수로 누를 일은 없습니다. 클릭압도 무난하고 반발력도 적당해서 빠른 연타도 수월합니다. 다만, 해당 버튼의 위치는 손목을 돌려서 클릭해야 곳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GRIP

제닉스 STORMX VM1은 편하게 손을 올려두는 느낌으로 가볍게 그립 할 수 있습니다. 57˚도 각도로 기울어진 버티컬 타입이라 손목이 확실히 편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제닉스 STORMX VM1 버티컬 마우스" vs "제닉스 TITAN GT AIR WIRELESS 마우스"의 그립 비교 형태로 위에 사진을 준비했습니다. 둘 다 가장 편한 자세로 그립 한 모습을 촬영했는데도 일반 마우스를 잡은 손목이 조금은 꺾인 형태로 약간 긴장한 자세를 잡고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제닉스 STORMX VM1 버티컬 마우스"를 2시간 정도 사용한 시점에 "제닉스 TITAN GT AIR WIRELESS 마우스"를 그립 해 보니 대칭형 마우스 디자인임에도 우측 부분이 더 올라온 듯한 착각이 잠시 들 정도로 "제닉스 STORMX VM1 버티컬 마우스"의 그립이 손목에 부담감이 덜하고 편하다는 것을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만족스러운 점

손목이 편안한 57˚ 버티컬 타입의 인체공학적 설계

2.4GHz 무선 방식과 나노 리시버

KAILH 저소음 스위치 적용

자동 전원 관리 모드(절전 및 웨이크 업 기능) 지원

만족감 높은 제품 디자인과 색상 배합

바탕 화면 보기 전용 버튼


아쉬운 점

다른 버튼들은 조용한데, 앞/뒤로 가기 버튼만 상대적으로 소리가 크다.

현재 DPI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LED 인디케이터는 없다.

개봉 과정에서 별도로 보관된 AA 건전지를 못 보고 지나칠 수도 있어 포장이 개선되면 좋겠다.



이 글을 마치며...

제닉스 STORMX VM1 무선 버티컬 마우스는 손목의 부담감을 덜고 편안한 자세로 마우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좋은 마우스입니다. 그리고, 건전지 교체 타입의 무선 버티컬 마우스 제품을 찾으시는 분들 및 미려한 제품 디자인까지 챙기고 싶으시다면 체크해 볼 만한 제품입니다.




- 해당 리뷰는 (주)제닉스크리에이티브로부터 제품을 제공받아 제작되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