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가을 AMD에서 야심차게 공개한 업스케일링 기술인 AFMF 덕분에 요즘 라데온 메인스트림 그래픽카드는 물론 미드레인지 그래픽카드를 이용해 고해상도와 높은 그래픽 옵션으로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AMD사의 AFMF 기술은 AMD Fluid Motion Frame의 약자로 엔비디아 DLSS나 AMD FSR와 달리 드라이버 기반의 프레임 생성 기술입니다.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이 앞선 프레임 생성 기술들과 다른 이유는 AMD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설치 후 하이퍼-RX 활성화를 통해 다이렉트X 11, 12를 지원하는 모든 게임에 적용할 수 있는 확장성과 범용성 때문인데요, 최신 RX7000번대 그래픽카드는 물론 RX6000번대 시리즈까지도 이 기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 핫한 게임인 팰월드의 경우 아쉬운 최적화로 인해 생각보다 고사양의 그래픽카드가 필요한데요 특히 최상 옵션으로 구동하면 웬만한 미드레인지 그래픽카드는 FHD 해상도 기준 140~150 프레임을 방어하기 쉽지 않은데요, 오늘은 AMD 라이젠 7600X CPU와 라데온 RX 7800 XT 그래픽카드 라라랜드 조합으로 팰월드 4K 해상도 정복 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XFX 라데온 RX 7800XT Qick 319 Core STCOM



먼저 오늘 함께 할 그래픽카드는 STCOM에서 출시한 XFX 라데온 RX 7800 XT QICK 319 CORE WHITE D6 16GB 모델로 현재 다나와 기준 최저가 798000원의 미드레인지급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의 사양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3840개의 스트림 프로세서를 가지고 있으며 부스터 클럭은 2430MHz입니다. 256bit DDR6 16GB 용량의 메모리를 탑재하였으며 그래픽카드 크기는 335x130x52mm입니다.



하우징과 백플까지 올 순백색으로 측면에 RADEON과 XFX 글자가 포인트로 각인되어 있으며 요즘 유행하는 화이트 시스템에 딱 어울리는 군더더기 없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원 커넥터는 두 개의 8Pi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정격 파워는 700W 입니다.



출력 단자는 3개의 디스플레이포트와 1개의 HDMI 포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대 4대의 모니터에 동시 출력이 가능하며 8K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XFX사의 그래픽카드는 쿨링 성능과 소음 제어가 우수한 것이 특징인데요 13개 블레이드의 100mm 팬 2개와 90mm 보조 팬 1개의 트리플 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라라랜드 시스템 세팅 및 SAM 활성화



라라랜드라고 불리는 AMD SAM (Smart Access Memory) 기술은 데이터 채널 확장을 통해 CPU가 그래픽 카드의 VRAM 전체 용량에 접근하도록 한 기술입니다. AMD 라이젠 CPU와 라데온 그래픽카드 사용한다면 SAM과 AFMF 기술을 활성화하여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SAM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 바이오스에 진입해서 PCIe 표준 규격인 Resizable BAR를 활성화해주셔야 합니다. 



부팅과 동시에 F1 키를 눌러 메인보드 바이오스 진입 후 ADVANCED 메뉴 > PCI Configuration 메뉴로 진입합니다.




PCI Configuration 메뉴에서 Adove 4G Decoding과 Re-Size Bar Support 두 메뉴를 Enabled로 바꿔 활성화해주시면 SAM 기술 활성화가 끝납니다.






AMD AFMF 설정방법



이번 벤치에 사용된 CPU와 VGA는 AMD Ryzen 5 7600X와 AMD Radeon RX 7800 XT 모델도 둘 다 미드레인지 급의 제품들로 두 부품으로는 4K 해상도 풀옵으로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없는 스펙입니다. 하지만 AMD 플루이드 모션 프레임 기술을 이용하면 2배 가까운 프레임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 4k 해상도도 도전해볼수 있는데요 그전에 먼저 최신 AMD 아드레날린 드라이버 설치를 해주셔야 합니다.




AMD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 후 다운로드 메뉴로 진입해서 본인 그래픽카드 모델을 선택 후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https://www.amd.com/ko/support



AMD 아드레날린을 실행시킨 후 게임 > 그래픽 메뉴로 이동하면 전역게임 경험에서 Hyper-RX 기능을 선택해 주시면 컴퓨터에서 실행하는 모든 게임이 AFMF 기술이 적용됩니다. 



Hyper-RX 기능을 게임마다 개별 적용할 수도 있는데요 게임메뉴 > 게임목록에서 게임을 선택 후 게임경험 메뉴에서 Hyper-RX를 활성화해주시면 됩니다. AFMF가 레이턴시를 발생시킬 수 있어 상황에 따라 FPS 게임의 경우 해당 기능을 끄고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Hyper-RX 기능 선택과 함께 아래 AMD Fluid Motion Frames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 후 게임을 실행시켜줍니다. 이때 게임은 전체 화면으로 설정하고 그래픽 옵션에서 수직동기화를 비활성화 해주셔야 합니다.






AFMF 게임성능 테스트


AMD AFMF TEST (FHD)


AMD AFMF TEST (QHD)



먼저 장안에 화제 게임인 팰월드 테스트 결과입니다. FHD, QHD, UHD(4K) 해상도에서 그래픽 옵션을 최상으로 하고 테스트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래픽 옵션은 최상으로 설정하고 FHD 해상도에서도 SAM만 활성화했을 때 평균 FPS는 130.2fps, AFMF를 활성화하면 평균 205.5fps가 측정되어 프레임이 1.5배 상승하였습니다.


QHD 옵션에서는 좀 더 드라마틱한 프레임 상승이 있었는데요 평균 93.5fps에서 AFMF 활성화 이후 184.4fps으로 약 1.97배 프레임 상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앞선 두 해상도보다 저는 4K 해상도 결과가 고무적인데요 AFMF 활성화 이후 약 2배 이상 프레임이 상승되었으며 약간의 옵션 타협을 한다면 100프레임 이상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도 마찬가지로 SAM모드만 활성화했을 때 평균 236.2fps, AFMF를 활성화하면 392.1fps으로 1.6배 프레임이 상승했고, QHD 해상도의 경우에도 프레임이 1.6배 상승하여 QHD 해상도에서 굉장히 부드러운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AMD AFMF 기술은 QHD 해상도에서는 최소 70fps 이상, FHD는 최소 55fps 이상 구동이 가능한 상태에서 해당 기능을 사용하길 권장하고 있습니다. 고사양의 시스템이 필요로 하는 사이버펑크 2077의 경우 QHD 해상도임에도 98fps 정도 측정되기 때문에 AFMF가 어떤 결과를 보여주는지 테스트해 봤습니다.


FHD의 경우 237fps가 측정되어 약 1.97배, QHD는 176fps가 측정되어 약 1.78배 프레임 상승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제는 70만원대 미드레인지 그래픽카드로 사이버펑크를 QHD해상도/울트라옵션으로 원활하게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마지막으로 디아블로4의 경우에도 FHD(1920x1080)해상도에서 약 1.82% 평균 프레임 증가와 QHD(2560x1440) 해상도에서는 약 1.81배 프레임 상승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뷰를 마치며



AMD SAM과 AFMF (AMD Fluid Motion Frame) 기술을 이용한 프레임 생성 성능과 결과를 살펴봤는데요, 결과는 상당히 놀라웠습니다. 70만원대의 미드레인지급 그래픽카드인  XFX 라데온 RX 7800 XT QICK 319 CORE WHITE D6 16GB로 팰월드 4K 해상도에서 약 2배의 프레임 상승효과를 보면서 옵션 타협만 한다면 100프레임 이상으로 게임 플레이가 가능했습니다.



특히 AMD AFMF는 다른 업스케일링 기술과 달리 게임 지원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게임에 적용 가능한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사양의 게임이나 고해상도로 즐기고 싶다면 AMD 라이젠 CPU와 라데온 그래픽카드를 활용한 라라랜드+AFMF 조합의 가성비 시스템이 최고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상 팰월드 4K 해상도도 거뜬한 AFMF 설정방법 XFX 라데온 RX 7800XT Qick 319 Core STCOM 사용 후기였습니다.




다나와 최저가 검색하기



본 사용기는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AFMF #라데온 #RX8700XT #SAM #AFMF활성화 #팰월드 #플루이드모션 #가성비그래픽카드 #STCOM #AM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