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이밍 모니터 하면 LG, 그중에서 다양한 영상모드와 게임모드를 지원하는 광시야각 IPS 패널을 장착한 모델이 인기다. 패널이 크면 좋겠지만 공간이 협소하거나 아담한 모니터를 좋아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아서 사용하기 딱 좋은 24인치 모니터를 많이 찾는다.


LG전자에서 출시한  24MK600MW 모델이 바로 그런 모니터로 24인치 1920x1080 FHD 해상도의 IPS 패널을 탑재하였으며 240cd 밝기, 1000:1 명암비, 5ms 응답속도(GTG)의 사양과 공장색 교정이 되었다.





1.제품 개봉기 



편의기능으로 색약자 보정을 지원하며 게이머를 위한 게임모드, 화면모드, AMD 프리싱크 그리고 이 모니터가 다른 24인치 모니터와 다른 점인 75Hz 주사율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24인치 모니터임에도 게이밍 모니터에 최적화된 기능과 다양한 편의 기능을 탑재하여 상대적으로 비슷한 크기의 모니터보다 활용도가 높아 가격도 비싼 편이다.







들고 이동하기 편하게 박스 상단에는 손잡이가 위치해 있고 전면에는 특징 4가지를 알기 쉽게 표기해 놓고 있다. IPS FHD 해상도, 3면 초슬림 베젤, 월 마운트, 온스크린 컨트롤(화면분할) 기능의 프로그램 제공 등 중소기업 모니터와는 확실히 다른 면이다.







스트로폼으로 안전하게 쌓여져 있는 구성품들.
보호비닐에 담겨져 있어 새상품 상태 그대로 받을 수 있으며 전원 케이블, 스탠드(받침대), LED 패널, HDMI 케이블, 각종 가이드 등이 깔끔하게 동봉되어 있다.







24인치 모니터라 전원 케이블이 작을 줄 알았는데 부피가 조금은 있는 편이지만 사용하는데는
크게 불편하지 않다. 영상을 출력하는 케이블은 HDMI 케이블 하나가 들어 있는 이유는 DVI 단자를 제공하지 않고 HDMI x2, D-SUB 단자만 지원하기 때문이다.







모니터 스탠드를 구성하는 받침대, 넥 지지대, 넥 커버 부분이다. LED 패널과 함께 3개의 부분으로 나뉘어 패키징하여 바로 사용할 수 없고 사용자가 직접 조립하여 셋팅해야 사용할 수 있다.







스탠드 베이스 조립, 부속품, 전원 연결 방법, 각도조절, 제품연결 방법이 자세하게 적혀 있는 간편한 설치 안내서~







픽셀불량(불량화소) 기준 안내서에 따르면 휘점 1개, 암점이 5개를 초과 발생할 경우에만 교체 대상이 된다. 그 외에는 정삭적인 상태로 간주하여 그냥 사용해야 한다.


불량화소에 대한 교체 기준을 명확하게 명시하고 있어서 소비자에게 혼돈을 주지 않아 좋은 것 같다. 디스플레이 품질 확인서가 동봉되어 있다.







그 외 제품 보증서가 포함되어 있고 설치 CD에는 매뉴얼, 소프트웨어 가이드, 드라이버, 온스크린 컨트롤 설치 파일이 들어 있다.





2.스탠드 조립



광시야각 IPS LED 패널은 24인치 크기로 27인치 이상의 패널과 비교해보면 아담한 편이지만 지나치게 작지는 않다.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하여 LED 패널을 감싸고 있으며 무광블랙 코팅으로 가격대에 비해서 마감 상태가 상당히 깔끔하여 고급스럽다.







모니터 조립은 어렵지 않지만 십자 드라이버가 필요하다. 먼저 받침대에 넥 지지대를 끼우고 고정나사를 이용하여 결합한다. 이렇게 완성된 반원형의 받침대를 모니터 뒷면 하단 결합부에 연결하고 나사 2개를 이용하여 고정하면 간단하게 끝마칠 수 있다.







받침대 하단에는 미끄럼 방지를 위한 고무 패드가 2개가 사이드에 부착되어 있어 미끄러운 유리바닥에서도 안정적으로 거치하여 사용할 수 있다.





3.후면 단자들



모니터 후면은 전면과 대비되는 올 화이트 컬러로 모니터 전체적으로 부면 블랙-화이트 투톤으로디자인하였다. 전면 상단에는 LG 로고가 음각되어 있고 중앙을 중심으로 75x75mm 베사홀과 각종 입출력 단자가 위치해 있다.


수평 연결 방향으로 D-SUB / HDMI x 2 / 헤드폰 출력 단자, 전원(DC-IN) 단자가 있는데 스피커가 없는 대신에 사운드 출력단자를 통해 이어폰, 헤드폰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지지대 우측에는 모니터 도난 방지를 위한 켄싱턴 락홀이 보이며, 중앙 하단에는 OSD 조절 버튼이 위치해 있다. 이 버튼  하나로 전원 On/Off, 세부적인 메뉴 선택과 조절을 할 수 있다.


정면에서 버튼을 조작할때는 손을 모니터 뒤로 돌리는 느낌으로 잡고 조작해야 한다. 하단 중앙에 위치하여 조작감은 나쁘지 않다.






4.IPS 패널 디자인



조립를 마치고 거치한 LG전자 24MK600MW 모니터는 27인치 이상의 모니터보다 확실히 작은게 느껴진다.


하단을 제외하고 3면을 초슬림 베젤로 마감하여 눈으로 보는 실제 화면은 24인치 보다 커 보인다.

1,000:1 명암비와 최대 250cd/m2 밝기로 선명한 화면을 보며 그래픽, 동영상 작업을 할 수 있다.


특히 LG전자의 독자적인 명암비 향상기술 DFC(Digital Fine Contrast)는 Mega로 자동으로 대비를 조절하여 최적의 화면을구성한다.







슬림엣지 곡면 스탠드는 좌우로 균형을 잡아주기에 충분하며, 중앙에는 LG 로고를 화이트 컬러로
새겨 넣어 다른 컬러보다 선명하게 눈에 들어온다. 의외로 잘 어울리는 폰트의 로고는 LG 모니터만의 매력이 아닐지.






모니터를 정면에서 봤을때 중앙 밑면 쪽에 OSD 버튼이 자리하고 있다.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찾기 어려울줄 알았는데 LG 로고 바로 뒤쪽에 위치하여 사용하는데는 크게 불편함이 없다.  







LED 패널을 감싸고 있는 베젤은 24인치 패널을 안정적으로 감싸주며 육안으로 봤을때 거의 없는 것처럼 느껴진다. 표면은 3H 경도 25% 하드 코팅으로 안티 글래어 방식으로 LED 표면을 처리하여 눈부심이 최소화하였다.







화이트-블랙 투톤에서 블랙 부분은 매끄럽지 않고 마치 돌기가 있는 듯 거친 질감으로 마감되어 있다. 이렇게 한 이유는 유추해 보자만 먼지, 이물질 등으로 더러워 졌을때 닦기 쉽고, 지문이 남지 않게 하기 위함이 아닐지.







모니터의 여러가지 움직임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틸트(TILT) 기능만 지원하고 있다. LED 패널을 앞(-2도), 뒤(+15도)로 움직을 수 있는 최적의 각도의 시야각을 넓게 확보하기 위한 기본 기능으로 안정적으로 구현되어 있다.






최대 해상도/주사율 관계


- HDMI : 1920 x 1080 @ 75Hz

- D-Sub : 1920 x 1080 @ 60Hz


화면을 75Hz 주사율로 셋팅하기 위해서 HDMI 케이블을 사용했으며, HDMI 사운드를 헤드폰으로
출력하기 위해서 3.5mm 타입의 헤드폰을 사운드 출력 단자에 연결하였다. D-USB 케이블은 60Hz
까지만 지원.




5.OSD 메뉴 및 기능 조절



중앙 하단에의 OSD 버튼을 위로 누르면 원모양의 메뉴가 중앙에 팝업된다. 메뉴가 뜬 상태에서 OSD 버튼을 메뉴가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작동하는 방식이다.


버튼은 상하좌우, 선택 등 5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마치 조이스틱처럼 사용이 가능하다.






우측으로 설정으로 들어가면 간편설정, 입력, 영상, 일반설정 4가지 메뉴 리스트를 볼 수 있는데
간편 설정이 첫번째 메뉴이다. 간편설정에는 밝기, 명암, 음량과 같이 화면 밝기와 소리가 출력되는 음량을 조절할 수 있다.






버튼을 왼쪽으로 움직이면 영상 입력 창이 뜬다.


3개의 입력 단자 D-SUB / HDMI 1 / HDMI 2가 표시되며 연결되어 있는 단자는 네모박스에 나타나고 헤드폰 아이콘이 뜨면 이어폰이나 헤드폰이 연결되어 있다는 의미이다. 헤드폰 아이콘에 원모양의 붉은 줄이 그어져 있으면 연결되지 않았다는 뜻.









헤드폰으로 출력되는 소리는 OSD 버튼을 이용하여 단축키로 조절할 수 있다. 오른쪽으로 움직이면 사운드 조절바가 나타나면서 볼륨을 크게 할 수 있고, 반대로 왼쪽으로 움직이면 볼륨을 줄일 수 있다.


내가 있는 방향으로 버튼을 움직이며 음소거, 음소거 상태에서 다시 내가 있는 방향으로 움직이면 음소거해제가 된다. 볼륨 최대 크기는 100.







3번째는 영상과 관련된 메뉴로 영상모드, 화면조정, 게임조정, 색상조정, 화면미세조정, 화면 초기화 항목으로 구성된다. HDMI 케이블로 연결하면 화면 미세 조정, 해상도는 비활성화 됨.


화면 조정으로 들어가 보면 밝기, 명암, 선명도를 조절할 수 있고 해상도를 높음 / 낮음으로 셋팅할 수 있는 SUPER RESOLUTION+, 블랙 레벨, DFC 등 화면의 색감이나 해상도에 영향을 주는 세부적인 설정 항목이 배치되어 있다. 


블랙 레벨은 색감 영역 설정 기능으로 HDMI 포트를 통해 PC를 연결할때 적정한 수치를 설정해 줘야 한다. 이 설정값에 따라 화면이 달라보이기 때문에 수치를 바꿔가며 확인해야 하며 LG 모니터의 16~235 제한 영역에서는 낮음으로 많이 사용한다.


DFC(Digital Fine Contrast)는 각 프레임마다 센서로 감지하여 자동으로 콘트라스트를 조절하는 기능으로 동적명암비를 모니터가 알아서 조절한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평소에 쓸 일은 거의 없다는게 함정.







게임 조정에는 IPS 패널의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응답 속도(시간)을 빠르게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첫번째 칸에 배치되어 있다. 게임 화질 개선 기술 AMD FreeSync, 암부를 밝게하는 Black Stabilizer, FPS 게임에서 유용한 조준점을 만들어주는 Cross Hair 등 게임에 필요한 기능들이 많이 들어가 있다.






모니터 전체의 색상을 조정하는 색상 조정에는 감마, 색온도을 조절할 수 있는데 색온도를 사용자 모드로 선택하면 빨강, 초록, 파랑 3색을 임의로 조절할 수 있다. 색온도에는 사용자, 따뜻한 느낌, 표준, 시원한 느낌이 프리셋팅 되어 있다.








마지막 일반 설정에는 언어, 소비전력 절감 기능인 SMART ENERGY SAVING, 시간을 설정하여 모니터 전원을 끄는 자동꺼짐설정, 화면설정을 잠그는 화면설정 잠금, 사용시간과 해상도 등의 연결 정보를 보여주는 정보, 모든 설정을 초기화시키는 초기화 메뉴로 구성되어 있다.


화면 밝기 보상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소비전력을 절감시키는 절전 기능인 SMART ENERGY SAVING은 높음, 낮음으로 설정할 수 있다. 조금이라도 소비전력을 줄이고 싶다면 이 기능을 사용해야한다.





6.IPS 패널 시야각, 화질



IPS LED 패널의 최대 강점인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시야각을 제공하여 어떤 각도에서 화면을
봐도 색상 왜곡이 없는 일정한 선명도와 색감으로 볼 수 있다.







IPS 패널의 또하나의 장점은 1670만 컬러와 0.2745 x 0.2745mm의 작은 픽셀피치로 생동감 있고
선명한 화질로  사진, 동영상을 볼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4K 영상 중앙부를 크롬하여 확대해보면
영상 원본 그대로의 색감과 선명도가 살아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60Hz Vs 75Hz 주사율 비교



LG전자 24MK600MW 모니터는 최고 75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일반 모니터의 주사율이 60Hz인 것을 생각하면 15Hz가 늘어나 영화감상, 게임 플레이시 보다 부드럽고 생생한 화면을 즐길 수 있다.


75Hz는 1초에 보여줄 수 있는 정지 이미지가 60Hz에 비해 15장이 늘어났기 때문에 이론상으로는
분명히 화면에 영향을 미친다. Hz 용어가 어렵다면 프레임레이트로 바꿔 이해해도 상관없다.






60Hz 주사율 재생 영상 크롭


75Hz 주사율 재생 영상 크롭







주사율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움직임이 많은 전투 구간에서 60Hz와 75Hz로 따로 설정하여 동영상으로 촬영해 봤다. 육안으로는 거의 구분감이 없이 느껴지지만 슬로우 모션으로 보면 확실히 차이가 보인다.




8.다양한 게임 모드와 영상 모드



LG전자 24MK600MW는 게이밍 기능에 최적화된 모니터인 만큼 화질이나 색감에 영향을 주는 기능들을사용했을때 기대한 만큼 좋아질까 하는 궁금증이 생겼다.


오버워치와 배틀그라운드 게임을 해보면 잔상이 느껴지지 않은 스무스한 화면 전환이 IPS 모니터도게이밍 모니터로 손색이 없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DAS 액션모드, 다크맵 게임모드를 별도로 지원하기 때문에 게임 환경에 최적화시킬 수 있는데 오버워치 플레이 화면이 게임 영상 모드를 적용한 화면이다. 화면이 밝으면서도 선명하고, 자연스럽게 흐르는 화면 전개가 인상적이다.









게임 관련 기능이 몇가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검정색 선명도를 최적화시키는 다크맵 모드이다.
Black Stabilizer를 높이면 어두운 화면의 명암비를 높여 어두운 곳에 숨어 있는 적, 분별하지 못한
사물을 더 분명하게 인식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Black Stabilizer 0 레벨 설정시 화면


Black Stabilizer 100 레벨 설정시 화면


수치를 높이면 전체적으로 밝아져 어두운 곳이 조금 더 분명하게 보인다. 암부와 명부 차이를 줄여 게임에서는 적의 위치, 이동 경로를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고 영화에서는 어두운 구석의 상태 파악,화면이 어두운 영화의 밝기를 올려 선명하게 볼 수 있게 해준다.







Cross Hair, 조준점 모드는 화면 중앙에 점, 십자모양의 조준점을 표시하여 FPS 게임 플레이시 사격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기능이다. LG전자 24MK600MW에서 4가지 타입을 지원하며 캐릭터가 총을 쏘는 오버워치, 배틀 그라운드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게임모드중 액션 모드(DAS Mode)는 60Hz 설정시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모드로 마우스 인풋 신호를 모니터 스케일러를 거치지 않고 통과시켜 인풋랙이나 프레임 지연없이 즉각적으로 반응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이 기능 역시 게임에서 적의 위치나 행동을 미리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9.멀티미디어 영화감상



24인치 화면은 27인치 모니터만큼 화면이 크지는 않지만 그렇다고 작지도 않은 사이즈를 자랑한다. 영화를 좋아하는 분들은 협소한 공간에서 24인치 모니터로 편하게 영화 한편 정도는 감상하는데 무리가 없다.


풀 HD의 고화질 화면, 사각이 없는 광시야각 IPS 패널을 적용하여 어디서 봐도 균일한 화질로 영화에 빠져들 수 있다. 24인치라는 크기는 27인치에 비해 작은 느낌이지만 오히려 작은 것이 장점이 되어 개인 사용자들은 영화에 더 집중하면서 몰입이 가능하다.





10.리더모드, 영상모드 등


사용자 모드


읽기모드(리더모드)


영상 모드에는 사용자 설정, 읽기모드, 사진, 영화, 색약자 색보정 모드, 게임 모드가 있다. 리더모드, 색약자 색보정 모드와 함께 플리커프리 기능은 장시간 모니터를 봐도 눈의 피로감을 줄여 편안하게 해주는 기능이다.


특히 리더모드는 적용 전의 화면 대비 블루라이트를 약 70% 이상을 감소시켜 화이트 색상이 많은 화면이 옅은 노란색이 더 씌어져 오랜시간 문서작업, 텍스트를 읽을때 사용하기 좋은 모드이다.








사용자 설정, 읽기모드, 사진, 영화, 색약자 색보정 모드, 게임 모드를 순차적으로 적용해본 화면이다. 각 모드마다 특색이 있으며 사진, 영화, 게임 컨텐츠에 최적화된 화면 모드를 지원하여 별도로 화면 색온도를 셋팅하지 않아도 된다.





사진 모드는 밝기가 올라가면서 이미지가 선명해지고 색감이 깊어진다. 영화 모드를 적용하면 화면이 전체적으로 살짝 어두워지면서 색감의 농도가 짙어지는 시네마틱한 느낌이 영화보기에 딱 좋다.






LG전자 24MK600MW에는 기본적으로 클리어 타입 텍스트(Clear Type TEXT)를 구현하여 더욱
선명하게 글을 표현한다. 인터넷 뉴스, 문서작성, 블로그 등 텍스트로 표현되는 화면은 클리어 타입 텍스트로 보다 선명하게 리딩이 가능하다.


문서를 장시간 읽다가 눈이 피로하면 리더 모드를 사용하여 눈을 보호할수 있고, 시력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미세한 깜빡임을 최소화하는 플리커 프리 기능으로 눈의 피로감을 줄일 수 있다.




11.온스크린 컨트롤 : 화면분할 기능




온스크린 컨트롤 프로그램의 화면분할 기능을 이용하면 24인치 작업 공간을 전체화면, 2분할, 3분할, 4분할, PIP로 화면을 나눠 사용할 수 있다. 그 외에도 모니터 설정, 나만의 영상모드, 게임 설정을 할 수 있다.




12.소비전력 측정



영상 모드별로 소비전력을 측정했을때 모드간 소비전력 차이는 거의 없었다. 밝기와 명암을 100 레벨까지 올렸을때의 소비전력이 16.2W가 측정되었고, 영상모드에서는 10.2 ~ 10.3W로 미세한 차이를 보였다.





13.총평



LG전자 24MK600MW 모니터는 비록 24인치 패널을 사용하지만 게임 모니터로써의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광시야각 IPS 패널을 기본으로 하여 75Hz 주사율, AMD FreeSync와 같은 화질 개선 기술, 게임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게임모드는 게임에 대한 집중력을 높여주고 조금이라도 유리한 위치에서 서서 플레이할 수 있게 해준다.


화이트-블랙 투톤의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디자인, 3면을 초슬림 베잴로 마감하여 가시화면이 커보이는 것도 큰 매리트이며 영화감상, 게임을 할때 실제로 느껴지는 화면은 25인치 이상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느낌이었다.


게임을 하지 않는 유저들이 사용하기에는 조금 과하다 싶을 정도로 게임 기능이 많다. 게임을 하지 않은 분들이라면 게임 기능이 없는 인치수가 큰 상위 모델을 알아보는 것이 합리적인 선택이 되겠지만 24인치 게이밍 모니터를 찾는다면 LG 24MK600MW 보다 더 적합한 제품은 없을 것 같다.



이 사용기는 유어아이디어와 쿨엔조이를 통해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