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RTX 30시리즈가 각종 크래시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는데
지금 슬슬 그 원인을 찾아가는거 같습니다

그래픽카드 후면 캐퍼시터에서 그 실마리를 좀 찾은거 같습니다
NVIDIA 가이드라인은 SP-CAP 또는 MLCC를 사용 하라고 되어 있는데
MLCC를 사용한 제품들에서는 이슈 발생이 좀 적다고 하네요

하단 사진을 보시면 녹색이 MLCC, 적색이 SP-CAP 입니다







보시면 아수스가 MLCC를 다 사용한 모습을 볼수 있는데
최근 행보도 그렇고 30시리즈 들어서면서 좋은 흐름 탄거 같네요

 + 그렇다고 아수스에서 이 이슈가 전혀 없는 건 아닙니다


제조사별 캐퍼시터는 아래 레딧 주소 보시면 좀 자세히 아실수 있습니다

아직은 좀 문제가 있는듯 하니 급하신 분들이나 괜찮다 하시는 분들은 지금 구매하셔도 괜찮아 보이지만
문제가 생기는게 싫다하는 분들은 관망 하시면서 상황보고 건너가시는게 좋아보이네요

빨리 구매 하셨는데 얼마 뒤에 개선판이 나올수도 있는 상황이라...





NVIDIA
아직까지 공식적인 성명문은 없음

Colorful
아직까지 공식적인 성명문은 없음
Colorful은 언론에 비공식적으로 이러한 크래싱 이슈를 알린 첫 회사이며, 리뷰어들에게 제공된 샘플은 후에 리콜처리
 
국내의 경우, 이미 크래시 문제를 사전에 인지해 기존에 입고되었던 제품을 판매할 수가 없어서 다시 되돌려 보내 출시가 지연되고 있음, 해결한 모델은 28일 입고 예정

EVGA
양산 QC 과정에서 6개의 POSCAP* 솔루션이 실사용 테스트를 통과하지 못함. 약 1주일 간의 추가적인 R&D를 통해 4개의 POSCAP과 20개의 MLCC를 탑재하였으며, 이러한 이슈의 해결로 인해 RTX 3080 FTW3 제품의 출시가 지연되고 있음.
생산되는 RTX 3080 FTW3 제품 중에는 6개의 SP-CAP을 탑재한 제품은 없음
*실제로는 SP-CAP을 지칭. 관행상 POSCAP이라고 부름

그러나 리뷰어들에게 제공된 초기 샘플의 경우 6개의 SP-CAP이 탑재되어있어, 이 경우 리뷰어들에게 연락하여 제품을 회수하고 새제품을 제공할 예정
RTX 3080 XC3 시리즈의 경우 5개의 SP-CAP와 10개의 MLCC가 탑재되어 있으며, 이슈가 발생하지 않음

ASUS
ASUS는 개발 단계에서 제품 디자인을 수정. 공식적인 성명문은 없음.

MSI
MSI는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해당 이슈를 인지하고 있다고 밝힘. MSI 측은 드라이버 문제로 추측하고 있음.

ZOTAC, GIGABYTE, GALAX 등
공식 성명문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