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글쓰기전에 프라잇님 글에 댓글로 시작했는데 저렇게까지 실험해주신 정성에 감사드립니다

다들 바쁘시니 바로 본론으로 갑니다

문제는 이거였습니다 "시전속도가 상승하면 쿨타임이 감소하느냐" 

일단 시전속도가 상승함에 따라 스킬사용시간이 빨라지므로 효율이 좋아지는건 당연합니다

다만 프라있님이 주장한 내용을 보면

미변신 마법사용과



변신후 마법사용이



서로 다른 시간으로 돌아가는 것으로 보고 쿨타임 감소라고 주장을 하셨는데요

사실 엄연히 따지면

시전속도가 빨라지면서 쿨이 빨리 돌아오는 것이지
고유 스킬 쿨은 절대 줄지 않는다 입니다


그 근거로 아례 사진을 첨부합니다 프라잇님이 실험하신 영상 그대로 사용하였으며 일절 수정안했습니다

아래와 같이 미변신 마법시작 시 1.9초라는 시간이 돌아갑니다 (편의상 다들 쿨이라고 하지요)




변신시에는 아래와 같이 쿨이 돌아갑니다



0.3초가 줄었습니다 그럼 이시간이 왜줄었느냐?

언뜻보면 쿨타임이 줄어든것 처럼 보이지만 위에 말씀드린대로 시전속도 상승에 따른 감소라고 보면 됩니다


돌아가는 시간 = 시전시간 + 스킬고유 쿨타임

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사진은 미변신시 시전(마법사용모션종료) 직 후 쿨 시간입니다


 
아래 사진은 변신시 시전(마법사용모션종료) 직 후 쿨 시간입니다





즉 마법 모션이 끝난 후 변신이든 미변신이든 1.1초의 쿨을 똑같이 가진다는 겁니다

이 말은 곧

마법 시전 후(이동이나 공격등 다음 움직임이 가능한 시간부터) 1.1초가 지나야 마법이 사용가능하다는 것이지요

결국 시전속도가 상승하면 마법 시전이 빨라져서 그만큼 다음 마법에 사용이 빨라진다는 것에 대해서는 동의 하지만

엄연히 시전속도의 상승에 따른 것이지 스킬자체의 쿨타임이 줄어드는 것은 아니란 것을 명백히 말씀드리고 싶었을 뿐

입니다.

사실 게임 하면서 크게 중요한 부분은 아니나 그래도 잘못된 내용이 알려지는 것이 보기 안좋아서 이 글을 남깁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쁘신 분들을 위한 3줄요약*

1. 스킬돌아가는 시간 = 시전시간+스킬고유쿨타임
2. 시전속도 상승은 시전시간이 줄어드는 것임
3. 시전속도 상승이 스킬 고유 쿨타임시간을 줄여주는 것은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