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확률조작으로 핫한 N사의 M게임과 같이 리니지M은 확률조작이 없다고 확신 할수있는가

하다 못해 확률이나 기본적인 캐릭터정보조차 문의를하면 게임사에서는 '용사님들이 직접 경험하여 알아가는재미를 위하여'라는 식의 얘기들로 직접적인 표기를 알려주지 않는다

하다못해 모 유튜브 BJ이의 말을 인용하면 강원랜드에서도 내가 '뒤질확률'은 알려준다고 한다

자 우리는 몬스터를 타격할때조차 데미지를 알수없으며 몬스터 체력의 총량조차 알지못한다
예시) 가령 유저들의 실험을통해 무기의 추뎀+(1~큰몹,작은몹)데미지+언데드여부(1~20)+속성별데미지-손상몬스터여부
라는공식으로 이뤄진다고 해도 벌써부터 내가 이 몬스터가 피가얼마고 내가몇데미지를 주고있는지조차 '예상'하고 통계표를 보고 예측할뿐이지 정확한 총량은 알수없다
더불어 숫자 1이 큰의미를 갖는 리니지에서 컬렉이든,무기든 원뎀,근뎀에 목숨걸어 올릴가치가 있는지 다시 생각해봐야될일이다

몬스터에게 맞는 데미지 조차 환산할수없다 리니지에서 방어(AC)는 회피의 개념이며 내가 몬스터에게 타격을받더라도 얼마를받는지 얼만큼을올려야 피가 안닳는지 조차 '예측' 뿐이다
더나아가 리덕션까지추가하고 PVP,PVE리덕션까지 추가해서 계산하면 그 누구가 이런데미지를 계산할수있겟는가

위의 글쓴이의 말조차 여러유저의 통계와 실험을 통해 쓴것이기때문에 이것조차 예측에 불가하다

'확률'에 관한다면 이런 기본적인 게임의 정보조차가 흔들리기때문에 우린 NC의 침묵에대해 이해가 어려운것이 당연한것이다

우리는 확률이라는것이 공개되있는 일명 '개돼지팩'을 보면 '뒤질확률'은 공개되어있다 그수많은 소수점을 보고도 사는우리는 '개돼지'라는 표현이 맞을수있고 게임사에서는 공개를 하고있기때문에 질타를 할수없는것은 맞다 알고도 사는것이기때문이고 게임의 수명을 위해 일부드랍률,합성확률은 조정할수 있다 치더라도 쉽게 간과하지 않앗으면한다

우리는 '합리적'인 소비를 위해 변동이 없는 최소한의 확률표시를 원하는것이 맞다고 생각한다

적어도 '우리'리니지는 그렇게 장난치지 않을것이라는 '신뢰'를주어 극악의 확률속인게임에서도 즐길수있게 해주었으면하는 바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