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실험 과정이나 방법에 대하여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틀린 부분이 많더라도 겸허히 생각해주시길 바랍니다.

1. 실험 개요
 - 드래곤 마스터리를 습득한 후 발라카스 각성을 하면, 
   (1) 근거리 대미지&사거리 증가 (2) 지속대미지(3초) (3) 약점노출 대미지 증가(1.15->1.25) (4) 대미지 감소 무시(10%)
   등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1) 근거리 대미지 증가 효과는 스펙에서 바로 차이가 나므로 굳이 알아 볼 필요는 없겠습니다.
 - (2), (3)의 경우 투사 대미지에 각각 사냥에 어느정도 영향을 주는지 불분명하여, 아래와 같이 실험해 보았습니다.
 - (4)의 경우, 제가 100% 사냥충이라 이번 실험에서는 부득이하게 배제합니다.

2. 실험 방법
 - 실험 캐릭터의 근거리 대미지는 발라카스OFF, 발라카스ON 상태 모두 155로 고정
 - 근거리 대미지가 같은 상황에서 폭젠 사냥터에서 3분 간 발라카스 OFF, 발라카스ON 상태의 각 총 대미지 비교

3. 실험 결과
 - 먼저, 3초간 지속되는 도트 대미지는 초당 300의 스킬 대미지를 준다는 것을 확인(3초간, 총 900대미지)
 - (2)도트대미지+(3)약점노출 강화 대미지 차이
  = 발라카스 OFF : 3분 간 총 대미지 237750(일반: 186341, 스킬: 51409) / DPS: 1320
  = 발라카스 ON : 3분 간 총 대미지 285224(일반: 190515, 스킬: 94709) / DPS: 1584
 - 285224 / 237750 = 1.19 즉, 드래곤마스터리 발라카스 각성시 약 20%의 DPS 및 전체 대미지 증가

4. 결론
 - (3) 약점노출 대미지 강화로 인해 나타나는 대미지 차이는 약 2% 상승(일반 대미지)으로 그닥 크지 않다... 
 - (2) 도트(지속) 스킬 대미지로 인한 DPS 상승이 주된 효과라고 볼 수 있지만, 그마저도 근거리 대미지가 높을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또한 스킬이 발동되기도 전에 몬스터가 죽는 경우가 다반사..
 - PVP시에는 대미지 감소 무시 효과(10%)가 있기 때문에, 위 효과와 더불어 전반적인 딜 상승량이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예상 DPS 30~40% 상승) 


과연 드래곤 마스터리의 발라카스 각성 효과는 수십만~수백만 원을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

- '오직 투사로만' PVP를 하는 '고'스펙 유저라면 투자할 가치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별외로 린드비오르 각성의 침묵 효과나 안타라스 각성의 그랩 효과도 PVP 특성화 효과입니다.

- 사냥만 하는 경우 20%의 딜 증가는 경험치 습득량 증가로 이어지기 때문에 도움이 되지만, 고스펙 유저일수록 스킬 대미지보다 일반 대미지 비중이 증가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 별외로 파푸리온 각성의 경우 생존력 강화에 매우 큰 효과가 있지만, 사실 모든 사냥터가 과포화된 현 시점에서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사기(?) 캐릭터인 뇌신과 비교해 보자면, 뇌신은 체인 라이트닝으로만 최소 1초당 500대미지 이상을 줍니다(1마리당 150대미지x3~6).. 그런데 체인 라이트닝은 아데나로 배울 수 있는 스킬입니다. 범위스킬인 스태틱 필드는 논하지도 않겠습니다.
- 드마 발라카스 각성 투사의 도트 대미지가 초당 300대미지를 고정적으로 주지만, 그마저도 발동이 되어야 들어가며, 예배당과 에스카로스를 제외한 사냥터에서는 몹이 1초 내외로 죽기 때문에 대미지를 주지도 못하고 몹이 먼저 죽기도 합니다.

개인적인 생각

만일 이번 6주년 또는 하반기에 투사 리부트가 이루어진다면..

1. 약점 노출 강화 효과는 '포우 대미지 배수 증가'로 변경되어야 합니다. 이미 요정 트리플이나 총사 래피드는 1.3~1.5배수의 총 대미지 증가 효과가 있음에도, 쿨타임조차 투사 포우의 1/5밖에 되지 않습니다.

2. 도트딜은 유지시키되, 타격시 확률이 아닌, '포우 스킬 발동시' 효과가 발생하도록 변경되어야 하며, 대미지는 유지시키되 간격을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0.5초당 150대미지 등)

위 개선점은 투사의 추가 전설스킬 등으로 개선될 수도 있겠습니다. 현재 투사 전설스킬이 6개니까 리부트가 이루어진 다른 클래스들과 같이 2개 더 생길 가능성이 있겠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투사는 해보신 분들만 아는 매력적인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광역 스킬이 없는거나 다름없기 때문에, 다른 유저와 다툴 일도 잘 없습니다.



그러니까 상향좀 해주세요 엔씨 형님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