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근래 광전사 리부트가 예고된 가운데, 광전사가 아닌 분들이 대부분인데도 클체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광전사존버유저로서 기대감과 생각이 많아 지더군요 그래서 재미로 생각해본 생각의 정리 삼아서 이렇게 글을 씁니다  주간적인 견해로 광전사에 대한 리부트 예상과 바램, 현재 단점 고쳐야할 점들에 대해서 써봅니다.
 
----------------------------------------------------------------------------------------------------------------------------------
그간 광전사를 하면서 불만 이었거나 불편했거나 부족했던 현재 단점에 대해 간략히 정리 해 봅니다. 

1. 기사나 뇌신처럼 1단스킬 실패시 콤보스킬 추가.  (차지C 데페C)
2. 데페 ->공포변경 확률상향.   
3. 락통합. - > 블릿 매직 분리 개편.
4. 스턴적중내성 관련된 패시브 부재 - > 추가
5. 디버프 부재. - > 추가
6. 하울 상향 - > 범위 확장보단 2번 혹은 3번 돌림(즉 데미지상향)
7. 라이징 독립 쿨타임 -> 전투에 실적용
8. 신화스킬1 - > 신규신화스킬
9. 일반부터 전설까지 스킬강화 내용이 타클래스 대비 낮거나 이상함. (스펙상향이 잘안되거나 미밓맘)
10. 도끼와 창이 가진 추가데미지가 낮음.  (희귀를 사용할떈 타 클래스대비 근뎀이 높으나, 전설무기를 쓸때는 무기차이로 데미지차이가 다 매꾸어짐 (신검제외) ) - > 도끼 개선.  
11. 그랜드마스터, 엘리멘탈마스터, 드래곤 마스터 같은  메인전설 스킬 부재 - > 신규스킬등장 혹은 1번과같음.
----------------------------------------------------------------------------------------------------------------------------------

대략 추가적인 리메이크없이 케어만 한다면 위와 같을듯 합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 기존유저들이 통감하시는 부분일 것이고 ,  케어만으로는 전사 클체가 매력적이거나 기존유저의 불만이 채워지지는 않을듯합니다 그래서 한번 개인적인 바램을 상상력을 통해 의견을 내어 봅니다.  개발자가 아닌 이상 추가될 개념은 상상력이 필요하기에 아래부터는 천천히 읽으시거나 깊게 생각치 마시고 또 반감 가지지 마시고 넓은 아량으로, 재미로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긴 글 극혐시 아랫글은 스킵하세요.  진짜 별로 중요치 않음.  

이번에 광전리부트와 클체 이야기에 앞서서 영상 떡밥 분석을 해보자면,  오아시스 문자그대로 사막과 관련있는 테베 티칼 사냥터가 상향 개편 될 것 같습니다. 뇌신나오면서 테베창 이라는 무기가 나왔지만, 광전사를 포함한 몇몇 클래스는 테베 무기가 없습니다  그래서 테베 도끼 등 없던 테베 무기 및 관련 컬렉션이 새로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테베 난이도가 낮아서 진입장벽및 템드랍확률이 올라갈 필요가 있고 앞으로 테베뿐만 아니라, 사막. 하이네 등등 작업장이 사라진 텅빈 필드맵들이   리뉴얼 및 상향 될듯합니다. 개인적인 바램으로는 월드사냥터 개선,( 특히 오만의탑 마족던전 2군데 필수)이 악몽의 섬처럼 클래스군으로 입장가능 하면 좋겠습니다. 통합월드를 쪼개지 않더라도  사냥터군을 나누면 원거리.법사 비매너 사냥문제 해결과 더불어 근거리 격수들 불만도 많이 소거, 분산 될듯합니다. 전투는 라인전용 한단계 높은 통합사냥터가 나오면 됩니다. 통제와 사냥불만을 분리를 통해 한방에 해결
아무튼 다시 본론으로돌아와,   물의 타이탄 도끼가 빠지고 빛나는 영상을 보면  도끼가 빠졌다 빛난다는 부분이 나무꾼도끼 동화들 비유 하시는데 단순히 액면 그대로 도끼무기 개편인것 같습니다.  도끼가 영웅 및 전설무기 타클래스 동급티어 대비  추가데미지부분이 낮습니다.  고유의 큰/작 데미지 값은 밸런스때문에 그렇다 치더라도,  나발검.악장,  14 13 추타 갖고,  타 클래스도 8 10정도는 주는데 유독 도끼와 창만 추타값이 낮습니다.  영웅만 보아도.. 악사는 추타6인데 거의 고대신도끼급무기 추타를 가졌다고 봅니다   그래서 밸런스조절차 도끼 리뉴얼상향이 반드시 되어야 한다고 보여집니다. 클래스차이로 벌어지는 빠따 차이는,  무기고유데미지와 공속으로 밸런스가 충분히 조절가능한데 추타데미지까지낮은것은 차후에 업데이트 할 요량으로 선 하향 먹고 있었다고 느껴집니다.   이번에 꼭 도끼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추가로  리부트페이지에 보면 광전사 머리 아이콘이 황금 빛이자 롤의 판테온 옆모습처럼 생긴 엠블럼사이에 불꽃 모양 형상이 있습니다. 타이탄도끼가 붉게 빛나는 것처럼 광전사가 화속성관련 패시브 버프가 먹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신규 컨텐츠(캐쉬템)가 나올것으로 보이는 모루위에  용모양 머리띠? 가면? 같은것으로 모아 신규 캐쉬템이 나올 가능성도 유추해봅니다...  

긴글 극혐 및 난독 대비 업데이트 암시 요약  - 
 1. 전체적인 리뉴얼 
 2 테베던전 상향 및 새로운 테베무기 와 컬렉 
 3 도끼데미지 상향 
 4. 광전사 화속성 공격 패시브 추가 암시 
 5 갑옷과 관련된 속성세공 혹은 수정같이 투구위에 덧붙이는 머리띠나 가면 형태의 신규캐쉬템등장

이번 클래스 체인지는 광전사와 신성검사 일듯 하고 다음 클래스는 이전 클래스의 카운터류가 나오는 순환 구조상요정 클체는 다음 2월 발렌타인데이와 설날 이 후일 듯. 토끼년을 맞이해 신묘템 처럼 신규 템 등장 가능하며 요정 클체와 기존 클래스 한바뀌 돌고나면 6주년 뒤 신규 클래스가 나올듯 합니다. 클체가 나오면 다음클체에서는 앞전 클체를 카운터치는 클래스가 나오는 식의 과정을 유추해볼때 내년 2~3월에 원거리 클체,  5월말~7월에 올클래스체인지 및 리부트   9~11월 신캐.   순으로 갈것이고 이번에 전사를 클체 해주는것은   다음클체를 위한 제물이자 징검다리란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이번 리부트가 기대감이 크면서도 그동안의 클체역사처럼 반쪽짜리 리부트가 되거나,  2~3달뒤에 금새 너프되거나, 다음 클체때 타클래스 상향으로 상대적 간접 너프 가 예상되어 반년 뒤를 생각하면 ... 벌써부터 안타깝게도 거의 유학용 스쳐가는 클래스가 될 가능성이  큰것 같습니다. ㅠㅠ
시기상으로는 스쳐갈 가능성이 크더라도, 상황상으로는 매출이 필요한 엔씨와 직전 신캐 인 뇌신유저도 꼬실만한 획기적인 무언가가 포함되어 나올 가능성 크다고 봅니다. 단순 전사만이 아니라, 차후에 방향성 이랄까.

 뇌신과 악몽의 섬이 나올때 속성세공과 신규변신들이 나오면서, 저는 다음 신규 클래스는 속성들과 관련이 되어있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4속성변신 파이아분신 토끼소녀 등의 외향을 보면서 너클을 끼거나 최소 주먹(나아가서 발차기까지 )과 관련된  근접캐릭터가 나오지 않을까 하는 예상을 해보았습니다. 발라카스 업데이트와 , 발라갑주가 생기고, 요정,투사의 엘리만탈. 보일링 스킬처럼 4 속성을 폼을 변경하며 (롤의 우디르같은)  사대속성을 쓰면서  신규아이템 너클을 끼는 정령무사(대충이름짓자면) 같은 케릭이 나오리라 생각해 보았습니다.  (화속성이 이번에 광전사에게 간다면, 발라카스업데이트가 앞당겨지고  다음 차례로는 할파스가 생길수있겠네요.유일 인형?)   새로운 메타 (속성데미지, 결정타. 신규 악세, 악세결합 .수호성 문양)  점점 콘트롤을 요구하는 전투양상  사신뇌신때부터 간접적으로 롤이 떠오르는 린엠개발자들의 취향 등 여러가지 관점으로 보고자 뜬금 신캐를 언급 해보았습니다 . 
앞서 언급한 바와같이 이번 전사 클체는 스쳐갈 유행일 확률이 높지만,  분위개선이 시급한 리니지M의 개발 방향과 엔씨의 개선 의지를  읽어 볼 수있는  이번 전사 리부트가, 매우 중요하다고 봅니다.
기존에 사장되어 있거나 이전에 뿌려놓은 밑밥 회수하고( 무기막기. 포세이돈방패. 속성저항 방어구세공. 기타 등등) 차후에 수치는 너프가 되더라도 사라지지는 않을 영구히 남는 신개념,신메타의 고유특성을 포함한 광전사리부트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더이상 반쪽자리가 아닌 케릭이 되길..)

가령 예를 들면,
광전사만의 전용방패 마왕 마신방패(개선필요)를 계보를 잇는 신화방패 등장.  
방패 착용과 관련해 패시브스킬에  이실로테 수호성 과 작위에 있는 무기막기 추가.  
 30% 50% 70% 피통에 따른 구간별 패시브버프  -  북방계 신화에 따라 야만전사 켈트족 트리니티 트리무니티 인피니티 삼위일체를 상징하는 문양을 케릭터방패에 각인 했듯이,  롤의 삼위일체 아이템같은 신규패시브스킬 3중첩 혹은 5중첩 공속,공격력 증가 버프.  
 30% 구간에서 추가생존력 및 공격력 버프 - 마프르풀문양 옵션인 데미지감소 버프.  pvp데미지 추가 . 스턴내성추가  흡혈x2 흡혈x3 버프 (견갑,뱀파,파블 등에 있는 독립시행 흡혈량이 x3 x5 ) 
 혹은 리니지에는 없는 개념이지만 롤의 블러드클러치에 있는 5% 5중첩 관통을 리니지로 치환해 데미지리덕션 감소나 데미지감소 차등 중첩 증가 를 통해 부족한 디버프 보완.  
1칸 공격력을 보완하는 조건 부 이동속도 증가 버프.  
액티브 도끼 투척 (단 에볼처럼 쿨타임을 가진, 그러나 에볼처럼 5대 6대를 쓰지않고 썬더볼트처럼 1대 고정)
올라프궁처럼 모든CC기 무시까지는 바라지 않더라도 마이궁처럼 이속공속증가와 더불어 이동방해 홀드면역정도 될수 있는 액티브 신화스킬. - 스턴 상태시 이동은 불가능하나 1칸공격은 가능한 상태.(2칸 3칸은 불가)
말갱이 시대를 대비해 물약을 2개먹을 확률상향과 미적용되는 물약회복량.회복율 적용.
둔기류 혜택으로 구피니지의 백드코빈 같은 갑옷방어력 무시능력 추가.

이러한 신개념이 전사 리부트에 반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칸근접 탱킹브루저 기사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길을 가야 전사의 고유성이 산다고 봅니다.  기사의 적중 위주 적일 죽일 확률이 높은 스턴전이 아니라 내성위주로 최대한 빠따전으로 승리하여 무데스무킬을 유도하는 방향으로 가야, 아이덴티티를 살림과 동시에 대칭적 균형이 갖춰진다봅니다.

리니지가 가진 게임성 중에 부족하거나 이상한 능력치들..   마이너스 플러스 가감하여 제로를 만드는 식의  정과 반극대칭적 스텟 . 개발자의 취향과 엔씨의 성향을 볼때..  카배 가갑,람머스 스플래쉬데미지 거드라, 프로텍션 스테락  차지플래쉬대쉬 오버워치  무기막기 디아블로 블로킹 등등 타 게임 요소들을 섞여 가면서 밸런스 균형 맞춰가는듯 합니다.  분기별 매출 빨아먹기에 유행,비유행 구분하는 리부트 말고  고유특성과 완성도를 갖추어 모든 클래스가 정착형 완성형 케릭터로 가길 바랍니다.  

쓰다보니 1시간반이 넘었는데.. 오타 천지에 중구난방 이더라도 이해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게임이 무엇이 됬든, 즐겁게 사시고 건강하게 삽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