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시즌4때인가 한번 정리를 해본적이 있는데

그때 어쩌다 인증 까지 가게 되었는데, 요즘은 인벤 게시판인증을 안시켜주나 보네요. 최근 인증글 보니 10개안에 제 글이 아직도 남아있는걸 보면. . . 

뭐 상관없이 개인적으로 머릿속을 정리 하는 개념으로 다시 한번 써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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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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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들어가기 앞서
1. 챔피언 분류
1-1. 치명타형 (기본형)
1-2. 스킬화력형 (특화형)
1-3. 버프파워형 (특화형)
1-4. 온힛발사형 (새로운 유형)

2. 시즌6의 원딜의 아이템 선택 (초반 템트리 가이드 및 팁)
2-1. 마나무네에 대하여
2-2. 요우무? 방관에 대하여

3.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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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 들어가기 앞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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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의 패치 이후에는 "챔피언 + 자신의 플레이에 특화된 아이템이나 스킬을 찍지 않으면 이전만큼의 캐리력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다" 라는 점이 이번 시즌6 - 원딜격변의 요점입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형에 가까운 평타캐리인 치명타형 (한타화력캐리) 을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해서, 각 챔피언들의 스타일이나 몇몇 특이한 스타일을 큰분류로 묶어서 나누었습니다. Orig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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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챔피언 분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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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치명타형 (기본형)

메인 템트리 :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필두로 (스태틱의 단검) (루난의 허리케인)(고속 연사포)Phantom Dancer(유령 무희)중 택1~2 이후에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이나 (헤르메스의 시미터)  정도가 좋습니다. 경우에 따라 반대로 하셔도 됩니다.
 주로 (정수 약탈자) 가 선호되는 경향이 많습니다. 공속 대신 묵직한 한방이나, 스킬평타의 콤보가 주로 쓰이는 챔프라면, 공속템을 대신하여 이 아이템을 가는것도 방법이긴 합니다. (주로 스킬로 보조공속이 있는 경우에 주로 선호됩니다.)
신발은 거의 Berserker's Greaves(광전사의 군화) 가 필수이구요. 민병대가 모병제에서 징병제로 바뀌었기 때문에 (광전사의 군화: 격노) 를 하는게 좋겠죠. 
상황에 따라서 (도미닉 경의 인사)(필멸자의 운명) 는 상태 탱커타입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만, 보통 도미닉을 많이 쓰실겁니다만, 이번 시즌의 경우, 방관템은 정말 "상황에 의한 아이템"일 뿐입니다. 대표적으로 문도,자크 같은 체력괴물 상대로 치감이나 데미지 뻥을 위해서 필요하고, 그외에는 거의 안써도 됩니다. 이유는 나중에 기회가 되거나 하면 다른글을 통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없더라도 무방 하지만, 필요시 3~4코어쯤에 가면 됩니다. 

챔피언목록 : Graves(그레이브즈)Caitlyn(케이틀린)Miss Fortune(미스 포츈)Jinx(징크스)Sivir(시비르)Tristana(트리스타나)Lucian(루시안)Varus(바루스)Quinn(퀸) 등등 대부분 원딜러

 설명 :  크리티컬시너지 or 공속자체적 공속버프"지속적인 평타딜링" 을 담당하기 때문에, 대부분 초반 보다는 "중~후반 한타전"에서의 지속딜링이나 화력을 담당 합니다.
 거의 모든 원딜러 챔피언들은 이 템트리를 가더라도 거의 문제가 없으며 "처음 챔피언을 해보거나, 스킬을 알아 갈 때" 기본적으로 이것을 해보는것도 상관없습니다.

 평균적으로 평타의 위력이 점점 더 강해지기 때문에, 한타에서는 안정적인 탱커와 함께 앞라인부터 부숴가는 기본적인 스타일입니다. 물론 초반에는 상대적으로 약할수도 있습니다. (크리티컬확률이 초반엔 크게 영향을 주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하지만, 템을 올릴수록 화력이 더 극대화 되기 때문에 초반에 킬을 낼 경우 왕귀가 매우 쉬운 캐릭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챔프들에게도 약점이 존재 한다면, 란두인 + 닌탑 + 가시갑옷 이라는 방어삼대장을 간 탱커에게는 생각보다 딜이 안들어 간다는 점입니다. 모두 데미지를 고정적으로 깍으면서, 높은 마뎀을 반사시키기 때문에. . . 평타딜이 높은것이 오히려 독이 되는 경우도 존재 합니다. 이 부분 때문에 현재 시즌이 "탱커메타" 라고도 합니다. 버프된 문도를 포함한, 많은 탱커아이템의 개선에 의해서 (정령의형상 / 벤시베일의 마저증가 및 기타) 문제가 생겻죠.

1-2. 스킬 화력형

메인 템트리 : Trinity Force(삼위일체) (정수 약탈자) 를 기본으로 합니다만, 경우에 따라서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첫아이템으로 선택할수도 있습니다. (요즘 핫 아이템이죠.)
신발은 마찬가지로 (광전사의 군화: 격노) 를 갈수도 있습니다만, 선택이나 취향에 따라서 Sorcerer's Shoes(마법사의 신발)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광전사를 추천하는바입니다. 추가적인 코어템 과정에서 원딜이 아닌 AP 딜러처럼 되어버립니다.)

이후의 아이템은 평타를 더 극대화 하기 위해 Infinity Edge(무한의 대검) 을 선택 할수도, 유지력이나 안정성을 위해 The Bloodthirster(피바라기)(헤르메스의 시미터) 중에 고를수도 있습니다.

챔피언 : Ezreal(이즈리얼)Corki(코르키) 정도가 대표적입니다. 

 추가 설명 : 그외에 기본 스킬의 쿨이 매우 짧아지는 몇몇 챔프도 선택은 가능하지만, 다른 챔피언들과 다르게 이 챔피언들의 특징은 타 원딜과 다른 두가지가 있습니다. "좋은 생존기" + "높은 AD계수의 마법데미지기술" 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극한방어 카운터" 이기도 하면서, 기본적인 딜량은 높은편 이기 때문에, 아군과의 CC연계나 사거리를 이용한 치고 빠지기에 좋습니다. 또한 순간데미지가 매우 높은 챔피언들입니다. 

 하지만, 약점이 존재 하는데, 1~2코어 에서 가장 강력하며, 3코어 이후에는 추가 아이템들과의 시너지가 약해지고, 탱커가 단단해지기 때문에, 일정이상의 지속적화력으로 녹이는게 어려워질수도 있습니다. 나중에 크리티컬을 더 중시 할 경우 무한의 대검을 가더라도, 공속계 아이템을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완성비용이 비싼편 입니다.



1-3. 버프파워형

템트리 :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Blade of the Ruined King(몰락한 왕의 검)  중 택1 이후  (스태틱의 단검) 이나 Phantom Dancer(유령 무희) 
신발은 마찬가지로 (광전사의 군화: 격노)
방관아이템은, 통상 (도미닉 경의 인사) 이 좋습니다. 이유는 대부분 물리공격력 or 공속버프를 극대화 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상대적으로 낮은 체력을 가진 원딜러 이기 때문에, 아이템이 없더라도 같은 원딜 대비 더 높은 데미지를 가집니다. 하지만, 방관은 4번째의 코어템일때도, 상황에 따른 선택이 가장낫습니다. 

챔피언 : Twitch(트위치)Vayne(베인)

설명 : 이 둘은 다른 원딜러들과 다르게,  BUFF 궁극기 입니다. 평타를 사용할 기회가 없거나, 상황이 나오지 않는다면 없는것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화력을 궁극기버프에 의한 평타에서 뽑아야 한다 라는겁니다.  
 다른 공통점은 "고정데미지기술" , "은신" 입니다. 다행인 점은, 이 둘은 공통적으로 "방어무시 데미지" 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초반이든 후반이든 매우 유용하고, 이들은 공속 버프에 의해서 훨씬 더 많은 데미지를 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약점은 생존기의 부재와, 즉발형 스킬이 없다는 점때문에, 견제에 취약하다는 점입니다만, 선공에는 매우 유리한 은신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1-4. 온힛발사형

템트리: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를 기반으로 Wit's End(마법사의 최후)(루난의 허리케인)Nashor's Tooth(내셔의 이빨)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등의 아이템입니다.
챔피언 : Kog'Maw(코그모) Kog'Maw(코그모) Kog'Maw(코그모) 

설명 : "평타에 AP계수데미지" 가 묻어나는 챔피언이라는 점과, 슬로우 기술과 공속버프기술이 존재 한다는 점 입니다. 그리고 이 빌드는 사실, 코그모의, 코그모에 의한, 코그모를 위한 아이템트리입니다. (사실 이걸 가장 쓰고 싶었습니다.)
 슬로우에 의한 카이팅, 그리고 W의 사거리를 이용한 일방적인 딜은 탱커라 할지라도 무력화 시킬수 있습니다.
 치명타계 템트리를 가더라도, 다양한 옵션 (마나회복 이나 40%쿨감) 으로 유틸성쪽으로 더 좋아질수 있습니다. 타 원딜러 중에는 이러한 플레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사실상 따로 표기 합니다. 

 약점은, 가장 완벽한 뚜벅이라는점 때문에, 돌진CC나 암살에 매우 취약 하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매우 강력하다"
 라이엇이 공식으로 "슈퍼캐리 위의 하이퍼캐리" 라는 말은, "템트리와 플레이가 적절하면" 이라는 수식어가 필요했던것 같습니다. (승률최하위는 추진력을 얻기 위해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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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시즌6의 원딜의 아이템 선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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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마나무네에 대하여


 Manamune(마나무네)Muramana(무라마나)는 더이상 갈 필요가 없어진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존재 이유의 세가지가 사라졌기 때문입니다.

 첫째는 전장에서의 "압도적인 마나유지수단" 으로써의 자리. 현재 사실상 정수약탈자에게 빼앗긴 상황입니다. 게다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즈리얼) 이것을 주력으로 쓰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둘째는 가성비적인 가치가 하락 입니다. 이것은 좀 더 복잡한데요. 게임이 더 빨라졋고, 골드 수급은 약간 더 올라 갔습니다. 그것은 반대로 말하자면 가성비의 아이템은 역으로 성능이 저하된다는 것이고, 또한 이 아이템이 20분전에 무라마나로 완성되어, 진정한 힘을 발휘하기전에 끝날수도 있다는 리스크 입니다. 게다가 완성아이템은 200원 비싸졋습니다. 작다면 작지만, 크다고 하면 큰 부분이죠.
 셋째는 대체제 입니다. Guinsoo's Rageblade(구인수의 격노검) 

 이전에도 무라마나는 "숙련자용 아이템" 에 가까웟지만, 현재 비싸진 아이템과 더불어 더 나은 아이템 시너지를 가진 정수약탈자 + 트포 조합이 이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온힛추가데미지 효과나, 무한마나에 가까운 성능을 위해 가는것은 마나유지로서 더 좋은 대체제, 온힛효과로서 더 이른시간에 나올수 있는 대체제가 생겻기 때문에, 애매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극후반에 성능이 나올수있는 템은 아니었구요. 무라마나 코그모 가볼까......


2-2.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 방관에 대하여

현재 개인적으로 볼때의 가장 꿀 아이템이라고 생각합니다.  가 삭제되고, 그 자리에 더 강력해진 코어템급으로 바뀐것 같은 느낌입니다.

 라위의 방어관통공식이 바뀌면서, 사실 고정방어관통 스텟이 더 주목 받아야 했습니다. 이유는 이것들이 더 높은 공격력을 제공할수 있을테니까요. 그래서 남는 아이템은 결국 세개입니다.
 Youmuu's Ghostblade(요우무의 유령검)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The Brutalizer(톱날 단검) 이렇게 남게 되었습니다. 각 20 / 10 / 10 을 제공하고, 앞의 두 아이템은 코어템입니다.
 코어템이라면, 2개를 갈수 있는 챔피언이면 높은 방관을 가지게 되고 (30) 방어관통룬이나 책략정밀함 특성을 통해서 추가적으로 획득시, 대략 50내외를 갖추기 쉬워졌습니다. 원딜의 경우 요우무 + 톱날 정도까지 가능하고, 암살계열은 요우무 + 맬모셔스가 적당하겠죠.

 물리스킬들이 많은 대부분 원딜 ~ 암살자의 경우 방관은 매우 중요한 스텟이 됩니다. 그것은 높은 스킬딜량을 확보 할 수 있는 기반이기 때문인데요. 견제기술이나 폭딜의 중심이 되는 스킬로 먼저 상대적인 우위를 점하게 만들수도 있으며, 액티브를 통한 공속으로 평타교전시 더 빠른 공이속으로 화력을 더 뽑아낼수 있습니다.

 
 공격력 65 로써, "코어급 아이템중 2번째로 높은 공격력이지만, 65아이템으로써는 가장 낮은 가격" 입니다. 즉, 어느정도 가성비적인 부분이 존재 합니다. (물론 400원 차이입니다만)

 극단적으로 하나를 비교하자면, (정수 약탈자) 와 요우무의 "기본스텟" 의 차이는 크리티컬 입니다만, 초중반의 방관20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초반에 스킬의 딜량이 15% 정도 더 들어간다고 볼수 있기 때문이죠. 물리스킬이 많은 그레이브즈 or 케이틀린의 경우 스킬의 화력의 비중또한 크기 때문에 방관의 차이는 무시 할수 없습니다.


 게임템포가 더 빨라지고, 어느정도 물리딜링에 치중된 원딜러 또한 요우무는 선택 가능한 범주 라고 보고있습니다. (제 생각엔 빠르던 느리던 약간 손을 보지 않을까 싶습니다.)

 Maw of Malmortius(맬모셔스의 아귀) 의 경우, 사실 다른것 보다 "미드 AD 암살자" 나 탑라이너에게 vsAP 상대로 딜링아이템의 선택범주에 추가되어서, 쓸만 하단 생각입니다. 300+마저당 1 만큼 추가 보호막이 생성되기 때문에, 최소 380~400 의 마법보호막이 발생합니다.
방관 10이 작긴 하지만, 원딜 입장에서는 방어력 아이템은 "왠만해선" 두르지 않기 때문에, 암살자는 원딜러 ~ 서포터를 죽이는 선택 정도 말고는 없어지지 않을까 싶기도 합니다. 


3. 정리

 글을 쓰면서 개인적으로 생각하던것들이 정리되는 느낌이 더 큽니다. 물론 더~ 세부적으로 나갈 경우, 각 챔피언 특성에 따라 몇가지 가이드라인이 만들어질수도 있겠지만, 제가 선호하지 않는 원딜의 경우는 실제 쓰이는 아이템과 거리가 많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수습이 불가능하니, 범주적으로 정리해 버렸습니다. 

 우르곳, 티모 같은 경우는 개인적으로 거의 플레이 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적지 않았고, 만약 넣는다면 티모는 온힛발사계 (다만, 좀 더 지능적으로 플레이 해야 할겁니다.) 우르곳의 경우, 픽 하는것 자체가 고역이기 때문에 (아군의 맞트롤) 제대로된 라인전이나 게임을 경험하기 힘들다는 점에서. . . 현재로써는 연구하기가 어려운것 같습니다. (ㅋㄱㅁㄱㅇㅇ)

 새시즌에 새마음으로 새템트리 생각하며 재미있게 롤 즐겨 봅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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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11/28 - 극대화계 챔피언 목록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