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관 공식은 원래 예전부터

 

1. 고정 방어력 감소 디버프 (나서스e 등..)

2. 퍼센트 방어력 감소 디버프 (블클)

3. 퍼센트 방어력 관통 (구 라위)

4. 고정 방어력 관통 (야몽, 요우무)

 

으로 알려져 있었음.

 

예를 들어 방어력 200인 적 상대로

1랩 나서스e 장판(방감 10), 블클 6스택(방감 30%), 구 라위(35%), 요우무(-20)으로 물리 데미지를 줄 경우

1. 200-10=190

2. 190*0.7=133

3. 133*0.65=86.45

4. 86.45-20=66.45

로 실제 방어력은 66.45로 적용되게 됨.

 

야스오 출시 이후 추가방어력 관통 개념이 생겼고 사실 그때는 큰 관심이 없었는데

이번 프리시즌부터 라위가 추가 방어력 관통으로 변경되면서 방어력 공식에 대해 다시 확인해 봄.

 

해외 사이트 검색해서 알아본 현재 방어력 공식 순서는  

 

1. 고정 방어력 감소 디버프 (나서스e 등..)

2. 퍼센트 방어력 감소 디버프 (블클)

3. 추가 방어력 관통 (현 라위)

4. 퍼센트 방어력 관통 (흉포 특성)

5. 고정 방어력 관통 (톱날 단검, 요우무)

 

이렇게 바뀐 것으로 확인됨.

그리고 방어력 감소 디버프는 추가 방어력을 먼저 감소시킴.

 

예를 들어 방어력 80 추가방어력 120인 상대를 대상으로

1랩 나서스 e장판(방감10), 블클 6스택(방감 30%), 현 라위(추가방어력관통 30%), 흉포 특성(7%), 요우무(-20)으로

물리데미지를 줄 경우

1. 200-10=190 (80+110)

2. 190*0.7=133 (80+53)

3. 53*0.7=37.1 -> 80+37.1=117.1

4. 117.1*0.93=108.903

5. 108.903-20=88.903

 

로 실제 방어력은 88.903으로 적용되게 됨.

 

보면 아시겠지만

여태껏 있었던 많은 팁게 팁처럼 방어력 감소 디버프와 추가 방어력 관통은 매우 시너지가 나쁨.

따라서 블클과 라위 상위템간의 시너지는 최악의 역시너지이기 때문에

혹시라도 방관템트리를 고려중이라면 블클+라위보단 차라리 블클+요우무쪽이 더 가성비가 나을 것.

 

한글 검색엔진에선 추가 방어력 관통에 대한 공식을 찾아봐도 없어서 알아본 김에 팁게에 남겨둠.

개인적으로 퍼센트 관통과 추가 방어력 퍼센트 관통 순서에 따라

아이템 효율이나 흉포 퍼센트 방관 특성 효율이 크게 달라질수도 있다고 생각해서 찾아본 내용임.

 

혹시라도 궁금한 사람들에게 좋은 참고가 됬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