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원게에 적었던 글(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3372&l=219530)을 다시 정리해서 올리는 것임을 미리 밝힙니다.

1.기본 성능
Hyper-Kinetic Position Reverser(초동역학 위치전환기)
한글명:초동역학 위치전환기
영어명:Hyper-Kinetic Position Reverser
마나소모:100
사거리:550/700/850
재사용 대기시간:120/100/80

우르곳이 적 챔피언을 대상으로 1초 동안 초동역학 위치전환기를 가동하여 대상과 자신의 위치를 바꿉니다. 대상은 우르곳이 정신 집중을 하는 동안 제압 상태가 됩니다.

정신 집중을 시작하면 5초동안 우르곳이 입는 피해량이 30/40/50% 감소합니다, 대상의 이동속도는 위치를 전환한 뒤 3초 동안 40% 감소하며, 위치 전환이 완료된 후 우르곳 주위 375 거리 내의 적 유닛들은 1.5초 동안 공포 상태에 빠집니다.

2.패치 내역
2012/06/07
◦ 초동역학 위치전환기로 인한 추가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이 80/105/130에서 60/90/120으로 감소했습니다.

2012/07/24
◦  시전 사거리가 700/775/850에서 550/700/850으로 감소했습니다.

2014/08/28
◦ 재사용 대기시간: 전 레벨 공통 120초 ⇒ 120/110/100초
◦ 마나 소모: 120 ⇒ 100
◦ (신규)초동역학 위치전환기가 성공적으로 시전되면 1초 동안 우르곳이 유닛 충돌을 무시합니다.
◦ (신규)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이 0.25초 후에 ⇒ 바로 증가합니다.
◦ (신규)이젠 스킬 시전이 끝나도 카메라가 우르곳 쪽으로 이동하지 않으므로 방향을 다시 잡을 필요 없이 곧바로 스킬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2015/03/17
 재사용 대기시간: 120/110/100초 ⇒ 120/100/80초

2015/11/11
◦ 추가 방어력 및 마법 저항력: 60/90/120 ⇒ 0
◦ (신규)입는 피해 감소: 30/40/50%

2016/03/09
◦ 이제 정신 집중 도중 W - 공포 축전기를 시전할 수 있습니다.
◦ (신규)이제 위치 전환을 완료된 후 우르곳 주위 375 유닛 거리 내의 대상을 1.5초 동안 공포 상태에 빠뜨립니다.

-> 우르곳이 고인이 된 결정적 패치인 2012년 7월 24일 패치 이후 패치 될 때마다 항상 바뀌는 것이 궁극기였음. 원래 궁극기에 비해서, 5초간 방어력/마법 저항력 증가가 퍼센트 데미지 감소로 바뀌었고 주변에 공포를 거는 효과도 추가됨.
사거리 너프가 정말 치명적이였지만, 어쨌든 이런저런 효과의 추가와 변경 덕분에 이 사거리 너프로 인해 손해본 것도 나름 보완된 것 같고, 어짜피 3렙궁의 상당히 긴 사거리는 여전해서 나쁘지 않은 듯.

3.기본 특징
◦ 타겟팅 원거리 즉발 하드 CC기이며, 롤에서 4명(우르곳, 말자하, 워윅, 스카너)만 가지고 있는 하드 CC기인 '제압'을 거는 스킬임.(바이, 야스오 궁 등 판정은 제압인 경우는 있으나 툴팁에 제압이라고 명시되지 않은 경우는 제외)
* 제압 : 정화, 미카엘로는 풀 수 없으며 수은 장식띠나 CC해제 스킬(알리 궁, 올라프 궁, 갱플 W 등)으로만 해제가 가능함
◦ 시전 후 1초 동안 정신 집중(채널링)+제압 후 위치가 전환되는데, 이 때 정신 집중이 끊기지 않아야 위치가 전환되며 끊기는 순간 위치가 전환이 안됨. 제압은 그대로 유지됨.
◦ 제압이 해제되는 경우에도 위치가 전환되지 않음.(과거에는 거리 안에만 있어도 전환되었던 것으로 보이나 지금은 불가능함)
◦ 슬로우는 3초 동안 40%만큼 걸리고, 피해량 감소는 5초 동안 유지됨.(참고로 프리시즌 이전에도 5초였음) 이 피해량 감소 버프는 시전 직후 5초 동안 무조건 지속되며, 이는 정신 집중이나 제압 해제 등의 상황에 영향을 받지 않음.
◦ 툴팁에는 나와있지 않으나, 위에 패치 사항에서 나와있듯 위치 전환 후 1초 동안 유닛 충돌 무시 효과가 존재함.
◦ 6.5 패치로, 위치 전환 후 주변에 공포를 거는 효과가 추가됨. 이 공포 이펙트는 처음 PBE에서 공포 효과가 추가된 이후 PBE 패치로 변경됨.

4.특이 사항
◦ 모든 이동 스킬에 대해 우선권을 가짐. 가령 트리스타나의 W(로켓 점프), 이즈리얼의 E(비전 이동) 등과 같이 판정이 좋은 이동 스킬이라 하더라도 일단 제압이 걸리는 순간 이들이 위치가 이동한다 하더라도 서로의 위치가 전환됨. 이 때 우르곳이 전환되는 위치는 이동기로 이동한 위치. 심지어 판테온 궁(대강하)도 타이밍만 잘맞으면 위치가 전환되는 경우가 존재함.
◦ CC기 면역 상태의 적(ex)궁 쓴 올라프)에게 시전 시 채널링도 제압도 위치 전환도 전혀 적용되지 않으며 피해량 감소 버프만 적용됨.
◦ 분신(ex)샤코 궁)에 시전은 가능하나 위치는 전환되지 않음
◦ 궁 시전 중에도 W(공포 축전기) 시전이 가능함. 6.5 패치로 추가된 효과.

◦ 피해량 감소 버프가 적용되고 있다는 이펙트가 존재함. 왼쪽은 6.4패치전(우르곳 몸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링같은 것), 오른쪽은 6.4패치후(바닥에 링이 생김).

5.피해량 감소에 대해

◦ 시즌 6 프리시즌 패치로 기존 궁극기 효과가 방어력/마법 저항력 증가에서 피해량 퍼센트 감소로 바뀜.
◦ 위가 시즌 6 프리시즌 이전, 아래가 이후.
◦ 라위(최후의 속삭임) 효과는 패치 이전 효과(전체 방어력 35% 관통)로 계산함

-> 이전과는 별 차이는 없으나 방템을 두를수록, 궁극기 레벨이 오를수록 효과가 이전에 비해 좋아짐. 특히 상대의 방관템에 영향을 받지 않게 되었다는 점이 포인트.

6.과거에 적용되었던 내용
◦ 궁 시전 중에 우르곳이 사망하면 위치가 즉시 전환되는 버그가 있었음. 6.8 패치로 수정됨.
◦ 원래는 피해량 감소 버프가 방어력/마법저항력 증가 버프였음. 이 버프는 시전 후 적용까지 0.25초의 지연시간이 존재했음.
◦ 조건은 알 수 없었으나, 공포 또는 슬로우 효과가 비정상적으로 길게 지속되는 버그가 존재했음. 6.11 추가 패치로 수정됨.

7. 활용도
◦ 궁극기지만 데미지가 없고, 대신 다양한 효과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효과들을 잘 이용해야함.

◦ 라인전에서는 우리팀이 갱을 왔을 때 호응하는 용도로 쓰는게 제일 좋은 활용이고, 맞다이 시에는 제압을 걸긴 하지만 나 역시 채널링때문에 아무것도 못해서 제압 용으로는 별 쓸모없고, 대신 뒤에 붙어있는 슬로우 효과와 피해량 감소 효과를 이용해 상대 딜을 깎음과 동시에 도망치지 못하게 해서 킬을 확실히 먹는 용도로 쓰는게 좋음.

◦ 위치 전환이라는게 CC기로 쓰일 수 있음과 동시에 제한적인 이동기로도 사용가능 한데, 채널링이 캔슬되지 않는다는 가정 하에 멀리 있는 적에게 시전하여 도망치는 용도로 쓰는 등의 활용이 가능함.

◦ 공포 범위는 생각보다 좁음. 그렇기 때문에 공포 효과를 누리기 위해선 정말 각을 잘 노리는게 중요함. 일단 라인전을 하다가 상대가 갱을 와서 1:2 상황이 되었을 경우, 둘 다 근접이거나 해서 내 쪽으로 모여있는 상황이라면, 궁을 써서 한 명은 슬로우걸고 다른 한 명은 공포걸어서 갱을 회피할 수도 있음. 제압거는 대상은 공포는 못 걸고 슬로우만 걸기 때문에, 나에게 위협적인 CC기가 없거나 빠진 적에게 궁을 써서 다른 적에게 공포를 거는게 더 좋음.

◦ 한타에서는 일단 우르곳이 마오카이 등처럼 하드 탱커가 아니라 딜탱이기 때문에 그냥 상대 적진 안으로 궁써서 들어갔다? 우리 팀이 바로 칼같이 호응해서 난전 형태가 되지 않는 한 다굴맞고 뒤짐. 따라서 이걸 5:5 꽝붙는 정리된 한타에서 이니시 용으로 쓰는건 무리고 대신 잘라먹기나 난전 구도에서 궁을 써서 하드 CC기 효과를 누리는게 좋음. 공포 효과도 존재하기 때문에 어떻게 잘해서 광역 공포를 넣는데 성공한다면 한타를 이길 확률이 매우 높아짐. 보통은 이렇게 제대로 CC기를 꽂는게 힘들기 때문에 우리 딜러를 무는 브루저들 떨쳐내는데 쓰거나, 나를 무는 적에게 써서 피해량 감소 효과를 누리는게 보통의 활용법. 또는 궁을 쓰기도 전에 한타를 이긴다면 도망치는 적에게 써서 킬 캐치를 해도 좋음.

◦ 위치 전환이라는 효과는 적을 우리편 쪽으로 끌어와서 상대를 짤라먹을 수 있지만, 역으로 말해서 나도 적진에 들어가기 때문에 위험에 처할 수 있는 양날의 검이나 마찬가지임.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상대를 잘라먹는 용도로 쓴다면 주변에 적이 있어서 피해없이 잘라먹을 수 있는가를 맵을 잘 확인해야만 하고, 적진 근처 특히 타워 근처일 경우에 궁을 쓸 경우에는 진짜로, 진짜로 조심해야됨.

◦ 또한 1렙 사거리가 무진장 짧기 때문에 갱호응 등의 이유로 궁을 써야한다면 거리때문에 점멸 등을 동원해야하는 경우가 있음. 위에서 말했듯이 위치 전환은 양날의 검이기 때문에 점멸까지 써야할지 쓰기 전에 반드시 생각부터 하고 써야함. 어쨌든 사거리 존나 짧으니까, 제발 우르곳 궁 왜 안씀? 개노답이네 이런 소리좀 하지마. 그나마 3렙 사거리는 무려 950이나 되서 시야 끝자락에서 우물쭈물하고 있는 적을 말 그대로 납치해버리는 수도 있음.

8.여담
◦ 제압 스킬 중 유일하게 피해량이 존재하지 않는 스킬.
◦ 위치 전환을 CC기로 본다면 하나의 스킬에 가장 많은 CC기가 존재하는 스킬이기도 함. 제압+위치 전환+슬로우+공포.
원본 크기로 보시려면 그림을 클릭하세요.
◦ 전투기계 스킨을 쓰면 간지나는 이펙트가 추가됨.

어찌보면 초동역학 위치전환기는 E+Q라는 독특한 딜링 구조와 함께 우르곳을 원딜답지 않는, 심지어 다른 챔프들에 비해 이질적인 챔프로 만드는 원인이 아닐까 함. 특히나 패시브,W,E는 전부 Q와 상호작용하는 효과가 있는데 궁만은 존재하지 않음.
하지만 우르곳을 파면 팔수록 왜 이 스킬이 우르곳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지 체감할 수 있음. 왜냐고? 이 스킬이 없으면 원딜인데 '튼튼한' 원딜이라는 정체성이 흔들릴 수 밖에 없음. 패시브와 W가 우르곳의 단단함에 일조하는건 맞지만, 궁극적으로 우르곳이 튼튼해지는 때는 궁극기를 사용해서 뎀감 버프가 있는 5초간이라서 우르곳의 운용에 매우 중요한 스킬이라고 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