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자 (3월 21일) 경기가 끝났습니다. 


ROX vs KSV 전은 ROX의 2:1 승리로 끝났으며, 


킹존 vs 진에어 전은 킹존의 2:0 승리로 끝났습니다. 


이로써 승강전과 포스트시즌의 경우의 수는 많이 압축되었습니다. 


오늘 (3월 22일) bbq vs 콩두,  SKT vs MVP 경기가 끝나면 경우의 수가 거의 정리될 것이므로 이 글을 더 이상 쓰지는 않을 것입니다. 






※진에어는 레이스 선수의 밴픽 중 모니터 해상도 조절로 인한 경고와, 
 그레이스 선수의 탈주로 인한 경고가 누적되어,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6240&site=lol
 세트 득실이 1점 차감되었습니다. 

※차후 타 팀의 경고누적으로 인한 승점 삭감이 만약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경우의 수에 누락이나 오류가 있을 경우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LCK 최종 순위 산정 규칙:

1순위: 각 팀이 승리한 경기 수 

2순위: 승리한 경기 수가 동일 할 시 세트 득실(승점)이 더 높은 팀이 높은 순위

3순위: 승리한 경기 수와 세트 득실 모두 동일할 시, 동일한 팀들 상대로 2승을 거둔 팀이 더 높은 순위, 
상대전적이 1승 1패일 시 타이브레이커 재경기.

3자, 4자, 5자동률의 경우 동률인 다른 모든 팀을 상대로 2승을 거둔 팀이 가장 높은 순위로 산정. 그러한 팀이 없을 경우 타이브레이커 재경기. 

(자세한 건 링크의 LCK 규정집의 6.2.1 파트 참고) 



------------------------------------------------------------------------------------

먼저, 승강전 9위 싸움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순위표와, 차후 경기에 따라 가능한 팀 전적과 세트 득실 수를 정리해봤습니다. 









9위 bbq가 승강전에 가는 시나리오:

 1. bbq가 콩두에게 진다. 

 2. bbq가 콩두에게 2:1로 이기고, MVP도 SKT에게 승리한다. 

 3. bbq가 콩두에게 2:0으로 이기지만, MVP도 SKT에게 승리하고, 진에어가 락스에게서 1세트 이상을 따낸다. 

총평: bbq는 무조건 콩두 잡아야 합니다. 그것도 2:0으로요. 2:1도 매우 불안합니다. 



8위 MVP가 승강전에 가는 시나리오:

 1. bbq가 콩두에게 승리하며, MVP가 SKT에게 패배한다. 

총평: bbq가 콩두에게 진다면 MVP는 마음 편히 SKT를 맞을 수 있겠지만, bbq가 콩두를 이긴다면 MVP는 단두대에 섭니다. 간단합니다. 지면 승강전이고, 이기면 잔류입니다. 



7위 진에어가 승강전에 가는 시나리오:

 1. bbq가 콩두에게 2:0으로 승리하며, MVP도 SKT에게 승리하고, 진에어가 락스에게 0:2로 패배한다. 
    (bbq와 진에어가 똑같이 6승 12패  -10점이 되지만, bbq가 진에어를 승자승에서 이기므로 진에어가 9위 됨.) 

총평: 벌점으로 인한 승점 1점 차감이 역대급 스노우볼로 굴러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 단 한 개의 승강전 시나리오가 그렇게 현실성 없는 시나리오도 아닙니다. 최선을 다해 락스에게서 1세트 이상을 따와야겠지요. 


-----------------------------------------------------------------------------------

다음으로는, 포스트시즌 진출 4위 & 5위 싸움을 정리해드리겠습니다. 

현재 순위표와, 차후 경기에 따라 가능한 팀 전적과 세트 득실 수를 정리해봤습니다. 







4위 KSV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지 못하는 시나리오:

 1. KSV가 0:2로 킹존에게 패하며, SKT가 2승을 따내며, ROX가 진에어에게 승리한다.  

 2. KSV가 0:2로 킹존에게 패하며, SKT가 2승을 따내며, ROX가 1:2로 진에어에게 패배한다. 
    KSV는 9승 9패  -1점이 되며, 이때 KSV는 ROX와 SKT 모두에게 승자승에서 밀리므로 무조건 KSV가 6위가 된다.

 3. KSV가 1:2로 킹존에게 패하며, SKT가 최소한 한 번 2:0 스코어를 기록하며 2승하며, ROX가 진에어에게 승리한다. 


총평: 포스트시즌 싸움에서 제일 위태위태해 보이는 팀은 아이러니하게도 4위 KSV 입니다. 
물론 킹존을 KSV가 잡으면 그냥 포스트시즌 갑니다.
최근 킹존의 경기력과 KSV의 경기력을 생각하면 KSV가 킹존을 잡을 가능성은 꽤 낮아 보이나,
이번 스프링 개막전에서 KSV가 킹존에게 2:0 으로 이긴 것을 생각하면 불가능은 없습니다. 
ROX가 진에어에게 패배하길 바라거나, SKT가 1패라도 하길 바라는 요행은 바랄 수 없으므로 킹존 전에 KSV는 온 힘을 쏟아부어야 할 것입니다. 



5위 ROX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지 못하는 시나리오:

 1. ROX가 진에어에게 0:2로 패배하고, SKT가 2승을 달성한다. 

 2. ROX가 진에어에게 1:2로 패배하고, SKT가 2승을 달성하며, KSV가 최소한 1세트를 킹존에게서 따낸다. 

총평: ROX는 간단합니다. 진에어를 잡아내기만 하면 경우의 수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미 1라운드에서 진에어를 2:1로 잡아낸 좋은 기억을 되살린다면 충분히 포스트시즌에 진출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입니다. 




6위 SKT가 포스트시즌에 진출하지 못하는 시나리오:

 1. SKT가 MVP, 콩두와의 경기에서 1패 이상을 기록한다. 

 2. SKT가 2승을 달성하더라도, KSV가 킹존에 승리하고, 락스가 진에어에 승리한다. 

 3. SKT가 2승을 두번 다 2:1 스코어로 달성하고, KSV가 킹존에게 1:2로 패배하고, 락스가 진에어에 승리한다. 

총평: 남은 두 경기를 무조건 이겨놓고, KSV와 락스의 경기결과를 지켜봐야 합니다. 1라운드에서 MVP에게 1:2로 진 악몽을 반드시 극복해야 할 것입니다. 전적 및 득실세트가 동일한 상황이 나올 시, 승자승 원칙에서 KSV와 ROX 모두에게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은 그나마 다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