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에서 매주 발표하는 파워 랭킹이라는 게 있습니다. 각 나라 각 리그의 팀들의 순위가 어떻다, 어느 팀이 강하다 라는 것을 보여주는 랭킹인데 이 랭킹의 가장 큰 문제점은 '근거가 부실하다'라는 것입니다. 사실 이런 파워랭킹은 크게 정확할 필요없습니다. 어차피 진짜 이 랭킹이 맞다고 믿는 사람도 없고, 어디까지나 흥미거리죠. 하지만 스포츠 팬에게 있어 이 흥미거리라는 건 굉장히 중요한 요소죠.

 만약에 라이엇에서 발표하는 파워랭킹이 체계적인 근거를 갖추고 매주 경기에 따라 포인트를 얻거나 잃으면서 순위가 변동된다면 어떨까요? 축구 FIFA 랭킹을 보면 이게 신빙성이 많이 떨어진다는 걸 알면서도 신경쓰게 됩니다. 흥미거리의 역할은 충분히 할 수 있게 되죠. 매 경기를 할 때마다 팀간 순위가 어떻게 바뀔까 하는 걸 보는 재미도 있구요.

 개인적으로 저는 파워랭킹같은 요소를 굉장히 좋아합니다. 스포츠에서 빠지면 안되는 흥미거리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근데 위에서 말한 것처럼 라이엇에서 제시하는 파워랭킹은 너무 근거가 없고 재미가 없어서, 한 번 직접 파워 랭킹 시스템을 만들어보았습니다.

http://en.wikipedia.org/wiki/World_Football_Elo_Ratings

▲ World Football Elo Rating 시스템

 위 링크는 축구에서 쓰이는 클럽간 Elo Rating 평가 방식을 설명한 글입니다. 게임 좀 해보신 분들이면 ELO 레이팅이라는 개념에 대해선 익숙하실 테니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저는 위 링크에 있는 시스템을 롤에 맞춰 살짝 변형, 적용시켜서 전 세계 팀들의 ELO 레이팅을 계산하고, 그걸 기반으로 파워 랭킹을 만들어봤습니다. 아래에 기술할테지만 몇 가지 문제점 때문에 아직은 그닥 정확한 랭킹이 나오지 않습니다.

 우선 ELO 계산 방법부터 살펴봅시다.

 Rn = Ro + KG(W-We)

 Rn은 경기가 끝난 후 갱신되는 새 레이팅, Ro는 이전 레이팅 값, KG(W-We)는 한 경기에서 얻거나 잃게 되는 ELO 레이팅의 양을 뜻합니다.

 그럼 KG(W-We)에서 각각이 뭘 뜻하는지 살펴봐야겠죠.

 K는 해당 경기의 가중치를 뜻합니다. 중요 경기일 수록 많은 포인트를 얻거나 잃습니다. 전 축구의 Elo Rating 시스템을 참고해서 롤드컵 경기는 60, IEM같은 국제 대회는 50, 국대 선발전/플레이오프는 40, 국내 리그는 30, 친선경기/프리시즌은 20으로 책정했습니다. G는 세트 차이에 따른 가중치를 의미합니다. 무승부 혹은 1세트 차이 승리의 경우 1, 2세트 차이의 경우 1.5, 3세트 차이의 경우 1.75의 값을 줬습니다.

(W-We)에서 W는 경기 결과, We는 예상 승률을 의미합니다. W는 이길 경우 1, 비길 경우 0.5, 질 경우 0의 값을 가집니다. We는 두 팀간의 ELO 레이팅 차이에 의해 예상되는 승률입니다. 정확한 공식은 설명하기 귀찮으니 넘어가고, 대충 100점 정도 레이팅 차이가 나면 승률이 64:36 정도로 예상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어쨌든 이렇게 공식에 따라 레이팅을 산출하되, 각 팀의 시작 레이팅 값을 1200으로 두고 2014 스프링부터 ELO 레이팅을 계산해봤습니다. 2014 스프링, 섬머 및 IEM 카토비체, 파리 올스타전, 2014 롤드컵, 윈터 프리시즌, 2015 스프링까지 모두 반영했습니다. 마음같아서는 2011년정도때부터 싹 정리하고 싶었지만 시간도 없고 팀 변화, 제도 변화등 신경 써야할 게 너무 많아 적당한 시점부터 시작했습니다.

 단, 팀이 승강제로 인해 바뀌는 경우 그 팀의 초기 레이팅 값은 해당 리그의 평균 레이팅 값이 바뀌지 않는 값으로 주었습니다. 또 롤드컵 이후 한국 팀은 2팀->1팀으로 결합되는 과정을 거쳤는데, 삼성은 팀원이 전원 바뀌었기 때문에 그냥 신생팀으로 취급하고 레이팅을 완전 초기화, 나머지 한국 팀들은 원래 있던 두 팀의 레이팅 평균을 새로운 레이팅으로 삼았습니다.

아래는 이런 과정에 따라 산출된 팀들의 ELO Rating 순위입니다. 한국(LCS KR), 북미(LCS NA), 유럽(LCS EU), 동남아(GPL, LMS), 중국(LPL)의 클럽팀을 대상으로 레이팅을 산출했습니다. 2부리그 팀의 경우 아마추어와 섞이는 경우도 많고 팀이 너무 자주 바뀌어서 차마 다 정리할 자신이 없어 그냥 제외했습니다.

순위 팀명 ELO 나라
1 Edward Gaming 1415 중국
2 GE Tigers 1374 한국
3 Oh My God 1370 중국
4 Team Solomid 1331 북미
5 Taipei Assassins 1310 동남아(LMS)
6 SKT T1 1303 한국
7 Snake Esports 1301 중국
8 Cloud 9 1294 북미
9 SK Gaming 1287 유럽
10 Najin 1272 한국
11 Ahq e-Sports Club 1271 동남아(LMS)
12 Fnatic 1265 유럽
13 Saigon Jokers 1260 동남아(GPL)
14 Elements 1255 유럽
15 CJ 1252 한국
16 Star Horn Royal Club 1251 중국
17 JinAir 1243 한국
18 Invictus Gaming 1226 중국
19 H2k-Gaming 1219 유럽
20 Full Louis 1217 동남아(GPL)
21 KT 1214 한국
22 Vici Gaming 1206 중국
23 Grivity Gaming 1199 북미
24 Team Impulse 1198 북미
25 LGD Gaming 1197 중국
26 Logitech Snipers 1192 동남아(LMS)
27 Ultimate 1183 동남아(GPL)
28 Counter Logic Gaming 1182 북미
29 Team Liquid 1181 북미
29 IM 1181 한국
31 Bangkok Titans 1178 동남아(GPL)
31 Saigon Fantastic Five 1178 동남아(GPL)
33 Unicorns of Love 1159 유럽
34 Winterfox 1155 북미
35 Gamtee 1150 중국
36 Team ROCCAT 1148 유럽
37 269 Gaming 1145 동남아(GPL)
38 Fate Team 1144 동남아(GPL)
39 Yoe Flash Wolves 1142 동남아(LMS)
39 Team8 1142 북미
39 GIANTS! Gaming 1142 유럽
42 Gambit Gaming 1141 유럽
43 Masters 3 1140 중국
44 Mineski 1138 동남아(GPL)
44 Copenhagen Wolves 1138 유럽
46 Team Dignitas 1135 북미
47 Team King 1129 중국
48 Team Fat Rabbit 1123 동남아(GPL)
49 Insidious Gaming Legends 1115 동남아(GPL)
49 SAMSUNG 1115 한국
51 Team WE 1094 중국
52 Hong Kong Esports 1083 동남아(LMS)
53 Kuala Lumpur Hunters 1077 동남아(GPL)
54 Wargods 1072 동남아(GPL)
55 MeetYourMakers 1046 유럽
56 Team Coast 1037 북미
57 Dream or Reality 1033 동남아(LMS)
58 Team KTHXBAI 1029 동남아(GPL)
58 Energy Pacemaker 1029 중국
60 Jakarta Juggernauts 1025 동남아(GPL)
61 Team Infinite 1019 동남아(GPL)
62 Diamond Team 992 동남아(GPL)
63 Midnight Sun Esports 986 동남아(LMS)
64 Never Give Up 954 동남아(LMS)


 순위를 보면 이 파워 랭킹도 이상하구만! EDG가 왜 1위야, 나진/ SKT가 왜 Jinair / CJ 보다 높냐 등등 여러가지 불만이 나올 법 합니다. 다만 몇 가지 참고하셔야할 부분이 있습니다.

 1. 한국 팀은 약간 저평가, 동남아 팀은 약간 고평가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한국 팀의 경우 삼성이 공중분해되면서 손해를 본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삼성 두 팀이 롤드컵에서 타 리그로부터 ELO 레이팅을 많이 뺐어왔는데, 이 두팀이 사라지면서 이 포인트가 한국 리그에 반영되지 못했기 때문이죠. 그나마 남아있던 나진의 경우 롤드컵에서 죽 쑤고 왔으니.. EDG가 포인트가 높은 이유도 스프링에서 리그를 거의 압살하고 있는데다가 롤드컵에서 나진 쉴드를 3대0으로 바른 OMG와 준우승을 거둔 로얄클럽을 상대로 모두 승리를 거뒀고, 이런 과정에서 ELO 포인트가 엄청 쌓였기 때문입니다(중국 리그에서 현재 EDG는 스네이크를 상대로 기록한 1패를 제외하곤 모두 승리를 거뒀습니다).

 또 국제 경기 숫자 자체가 아직 많지 않아 서로 다른 국가간 순위가 아직 정확하지 않은 부분이 많습니다. 특히 동남아 리그의 경우 국제 대회 성적이 좋지 않지만 국제 대회 자체가 많지 않아 국내 리그를 씹어먹는 팀의 경우 ELO 수치가 꽤 높게 나오고, 이 때문에 동남아 상위팀이 약간 고평가 됩니다. 제 생각에는 내년 스프링이 끝날 때쯤까지 데이터를 반영하면 얼추 그럴 듯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롤드컵에서 동남아 상위팀이 찢기거나 한다면 이 고평가 되는 부분도 사라질 거고 한국 팀이 만약 좋은 성적을 기록한다면 한국 리그 수준도 높은 걸로 잘 반영이 될테니까요.

 2. 왜 SKT/나진이 진에어/CJ보다 높음? 님 SKT 빠임?

 제가 SKT 팬이 맞긴 합니다만 그래서 SKT 순위가 높은 건 아닙니다. SKT, 나진의 경우 2013 스프링, 섬머 및 프리시즌에서 좋은 성적을 기록한 반면 진에에, CJ는 그렇지 않습니다. 스프링에서 진에어, CJ가 잘하긴 했으나 SKT, 나진과는 1승 차이밖에 안 나고 이 정도 차이로는 원래의 ELO 레이팅 차이를 넘어서긴 힘들죠. 하지만 2라운드에서 CJ, 진에어가 꾸준히 잘 해준다면 아마 금방 점수가 오를겁니다. ELO 레이팅은 생각보다 변동이 심하거든요. 그러니 CJ, 진에어 팬 여러분은 노여워하지 말아주세요..


** ELO로 보는 롤챔스 스프링 승부 예측 **

자, 이제 현재의 ELO 레이팅을 바탕으로 롤 챔스 스프링 이번 주차 경기 결과를 예측해봅시다.

SKT T1 56.7% vs 43.3% Najin

2 : 0 = 29.6%
2 : 1 = 27.0%
1 : 2 = 22.6%
0 : 2 = 20.7%

Jin Air 75.3% vs 24.7% Samsung

2 : 0 = 45.7%
2 : 1 = 29.6%
1 : 2 = 14.2%
0 : 2 = 10.5%

GE 84.6% vs 15.4% IM

2 : 0 = 56.6%
2 : 1 = 28.0%
1 : 2 = 9.2%
0 : 2 = 6.1%

SKT T1 60.9% vs 39.1% CJ

2 : 0 = 32.8%
2 : 1 = 28.0%
1 : 2 = 20.0%
0 : 2 = 18.2%

Najin 62.3% vs 37.7% KT

2 : 0 = 34.0%
2 : 1 = 28.3%
1 : 2 = 20.3%
0 : 2 = 17.4%


과연 ELO 레이팅에 기반한 승부 예측이 맞을 지 생각하면서 경기를 보는 것도 하나의 재미가 될 수 있겠죠.

이제 매주 경기 결과를 바탕으로 월~화요일쯤에 이 파워 랭킹을 갱신해서 공유할 생각입니다. 잘 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