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로드 날짜: 160223 


서모닝 인사이트 원래 번역해주시던 분이 행방불명 되셔서 비록 2주 묵은 에피소드이긴 하지만 LCK 얘기 나오는 뒷부분(2시간 53분경부터 끝까지)만 조금 번역해봤습니다. 앞으로도 계속 행방불명 상태시면 제가 관심 있는 부분만이라도 조금씩 번역해서 올려보고 싶네요.... 부족하지만 대충 봐주십셔ㅠ



LCK

-소린: 롤챔스에서는 락스가 모든 경기를 다 이길 것 같나? 뭐 팀적으로 변한 건 없나? 

-몬테: 응, 없다. 난 메타가 바뀌기 전에는 아무 것도 바뀔 것 같지 않다. 락스는 지금 메타에서 굉장히 강하다. 피넛이 탱킹형 정글러를 해야 하는 상황으로 바뀐다면 모르겠지만. 그게 유일한 의문이지만 그는 지금 메타에서 너무 잘한다. 그의 챔피언풀...그들을 이기기는 어려울거다. 

-소린: 너도 알다시피, 작년 GE 타이거즈가 iem에서 겪은 일 때문에, 레딧 같은데서는 '어이 잠깐 한국에서 잘하는 팀이라고 해도 서양에서 무조건 통할거라고 생각하지는 말라고' 이렇게 말하지. 좋은 점은, 락스는 iem에 안나간다는거야. msi에는 높은 확률로 나오게 될 것 같고. 만약 락스가 msi에 나간다면 어느 팀이 작년의 iem사태를 다시 일으킬 기회를 가질 수나 있을까? 당장 대줄 준비나 해라, 그 때에는 호진이었고. 댄디가 삼성  화이트에 있을 때 서양 정글러들은 얼마나 털어먹고 다녔는지 기억해봐라. 지금 피넛이 LCK에서 하고 있는 걸 보면 모든 서양 정글러들을 파개할거다. 걔네들은 완전 망가질거다. 몇 분마다 계속 정글로 들어가서 농락하고 죽이고..걔네한텐 악몽일거다 

-몬테: 말한대로일거다. 메타가 바뀌지 않는다면. 작년 락스의 문제 중 하나는 iem에서 진 것도 있지만 더 큰 건 잿불거인 메타가 왔다는거다. 그런 식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고. 분명한 건 없다. 패치가 어떻게 될 지, 패치가 어떻게 락스에게 영향을 미칠 지. 

-소린: 몬테, 우리는 지금 리라가 정글 그브로 캐리해서 SKT가 아프리카 프릭스한테 지는 세상에 살고 있다. 대체 이게 무슨 세상이냐? 

-몬테: 벵기는 이런 정글 캐리메타에서는 지금 뭐랄까 쓸모없달까, 정글 캐리 메타는 SKT가 여태 한 번도 겪어보지 못했던 걸 거다. 우리는 롤 역사상 지금처럼 정글의 캐리력이 높았던 적이 없었다. 킨드레드, 그브, 니달리, 럼블같이 데미지가 강하고 캐리할 수 있는 챔피언들, 이런건 벵기가 여태 해 본적 없던거다. 

-소린: 그래, 그는 시도는 해보고 있디. 

-몬테: 그래, 벵기는 그브를 하긴 한다. 근데 캐리를 못하는거지. 그냥 그런 타입의 선수가 아니다. 다음 6.3 패치가 오면 그라가스가 쓸 만해지고 벵기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챔프폭이 하나 늘어난다. 그러면 다음 패치서 스크가 잘할거다. 아, 그리고 리라는 피지컬적으로 뛰어난 선수다. 좋은 정글러고. 공격적으로 플레이한다...캐리형 정글러들, 체이서나 리라, 피넛 이런 선수들을 지금 메타에서 벵기같은 정글러가 상대한다는 건 악몽일거다. 

-소린: 페이커한테는 무슨 일 있었나?

-몬테: 아니 페이커는 아직도 가장 리그 내에서 DPM이 높은 미드다. 잘 해주고 있다. 

-소린: 팀이 페이커 위주로 게임을 안하나?

-몬테: 페이커가 코르키를 하면 그렇게 한다. 이번 시즌에는 뱅 위주로 게임을 많이 했다. 언급하고 넘어가야 할 것은, 스크는 그 경기를 2:0으로 이겼어야 했다. 2세트에서 그렇게 유리했는데 막 페이스 체크하기 시작하고 게임을 던지기 시작했는데 이상했다. 그런 팀이 아니었는데. 놀랍다. 2세트에서는 약간 자신들을 과신한 것 같다. 그 게임은 스크가 던지기 전까지는 99퍼센트 이기는 게임이었다. 

-소린: 좋아. 그럼 케이티가 CJ한테 한 세트 진 거에 대해서는 할 말 있나?

-몬테: CJ는 이상한 팀이다. 갈수록 팀으로 좋아보이고, 매라는 시즌동안 엄청나게 잘 해주고 있고, 크레이머도 잘해주고 있다. CJ는 크레이머를 중심으로 잘 플레이한다. 4탱커와 크레이머 같은거. 하지만 모든 플레이는 매라의 손에서 나오고 운타라도 시즌이 진행 될수록 잘해지고 있고 캐리형 탑솔로 챔프 폭도 넓혔다. CJ에겐 잘 된 일이다. 많은 팀들이 CJ에게 졌기 떄문에 그게 그렇게 이상한 일은 아니다. CJ는 BDD와 데이드림이 나올 수 있는 2라운드에서는 아마 꽤 위협적인 팀이 될 거다. 

-소린: 하지만 내 말은, 지난 시즌 kt의 스타일을 보면, 피카부가 와서 모든 것이 좋아졌고 상황을 역전됐다, 어떻게 생각하나? 많은 사람들은 여전히 스코어에게 많은 박수를 보내고 있고 썸데이는 잘하지만 항상 슈퍼 하드 캐리하는건 아니고. 더이상 2번째로 잘하는 팀이라고 할 수는 없는 거 같은데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 

-몬테: 썸데이는 1:1에서 최근 많이 죽고있다. ...이상한 일이다. 그게 그들의 발목을 좀 잡고 있다. 내 생각에 kt의 문제는, 우리가 지금 말하고 있는 팀은 사실 문제라고도 하기 뭐한게 5승 3패로 끔찍하게 못하는건 아니지만, 그 팀은 좀 제한적인 전략을 가지고 있다. 플라이는 럭스를 많이 하고, 질리언은 많이 밴 되어서 플레이 할 수 없고. 그는 럭스, 트페, 빅토르...뭐 이정도. 그렇게 챔프폭이 넓은 편이 아니다. 걔네는 한가지 스타일로만 플레이하고 있다. 내 생각에 킨드레드가 버그때문에 글로벌밴되서 스코어가 할 수 없고, 플라이가 , 시즌이 진행되면서 더 나아지질 않는다. 그는 걍 똑같디.  그리고 내 생각엔 그게 그 팀이 진짜 탑 티어 팀이 되는 데 발목을 잡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피카부를 하차니로 바꾼건 업그레이드라고 할 순 없으니. 하차니가 괜찮게는 해주고 있지만 그는 피카부가 아니다. 



와일드터틀, 칼리스타, OP아이템들 

-소린: 너 그 지난주에 임모탈즈 대 c9경기 봤지? 

-몬테: 봤다. 

-소린: 내가 하나 물어볼게 있다. 뭐 빌드 관련 된 걸 너한테 물어보는건 흔하지 않은데. 내가 여태 본 것 중에 제일 암걸리는거였다, 그 장면, 클라우드9이 스킬을 다 썼는데, 와일드터틀이 거기에 뛰어들어서, 1:3하는데, 터틀이 스테락, 맬모셔스 그리고 브라움  그리고 ㅈ같은 럭스 이런거랑 있어서 터틀이 그냥... 

-몬테: 어..맞다 그거 끔찍했다. 

-소린: 터틀을 죽일 수가 없었다. 체력이 완전 낮아졌다가도 바로 다 차버리고. 그걸 보는데  완전 악몽같았다. 

-몬테: 지금 가장 맬모셔스의 큰 문제는 그 아이템이 아주 OP고, 

-소린: 그 템이 원딜을 한방에 죽이는 걸 아주 어렵게 만든다. 

-몬테: 맞다. 완전 멍청하다. 그리고 한타에서 지속딜을 하는 칼리스타 같은 챔프한테 너무 잘 맞는다. 그리고 그건...그냥 마치 맬모셔스랑 루난을 같이 갔을 떄 추가 데미지랑 피흡 이런게 완전 역겨울정도다. 칼리스타로 루난을 간 원딜은 완전 죽이기 힘들다. 엄청난 문제다. 사실 그레이브즈도 큰 문제다. 루난은 안 가지만. 

-소린: 그게 내가 왜 칼리스타를 반대하는 포기븐과 뜻을 함께하는 이유다. 칼리스타의 모든 것이 나에게는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렇게 씹오피라고 생각하지 않았었다. 옛날에는 그냥 캐리하는 정도? 그런데 니가 말한대로, 칼리스타가 미친 딜을 하기 위해서는 한타에서 오래 살아있어야 한다. 그런데 상대가 걍 확 죽여버리면 넌 끝난거였다. 근데 지금은 그런 아이템들로 살아남아서 그 미친 딜을 할 수 있게 된 거 아닌가. 

-몬테: 맞다. 거기에 스테락도 가면 체력이 낮아지면 극도로 탱키해지고 아군이 백업 올 때까지 살 수 있지 않나. 이런 조합은 너프 되어야 한다. 

-소린: 봤냐. 불쌍한 건웅. 만약 그가 여태 프로를 했다면 치고 올라올 수 있었을거다. 탱킹하면서 '가자 얘들아', 하고 한타에서 계속 살아남고. 케이틀린이 막 살아있고... 

-몬테: 거기에 또 문제점은 칼리스타 그런 피흡이랑 지속력을 갖고 있는데 체력이 낮아지면, 보통 칼리스타가 그 정도로 체력이 빠지면 너는 '좋아. 칼리스타가 왜 이렇게 체력이 없지?' 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겠지. 그리고 그건 칼리스타가 협곡 어딘가에서 물렸기 때문이라는 뜻이고 적팀의 모든 스킬 쿨이 빠졌다는 거다. 그 떄는 칼리스타를 막을 CC도 없고 걍 평타로 피흡하면서 풀피로 돌아가는 걸 막을 수 없다는 의미다. 바보같고 걍 병신같다. 그런 일은 있어서는 안된다. 



다시 LCK

-소린: 그래. 그럼 넌 롱주가 엑페 체이서 코코 라인업을 사용해서 SKT를 2:0한건 어떻게 생각하나? 

-몬테: 압도적인 승리였다. 롱주가 점점 더 나아지는 것 같다. 체이서가 스크 상대로 정말 잘해줬다. 언제나처럼 그의 플레이 레벨에 감명받았다. 그리고 이젠 코코와의 시너지도 엿볼수 있고, 그건 좋은 일이다. 내 생각에 엑페도 잘했고. 개인적으로는 신인으로 내 호기심을 엄청 자극하는 크래쉬를 더 많이 보고 싶은데, 하지만 체이서가 그렇게 잘해주면 크래쉬를 넣기는 힘들거다. 

-소린: 롱주의 이번 시즌에서 내가 흥미롭게 생각한 점은 그 코코가 분명 시즌 5에서는 완전 괴물같이 걍 다 캐리해버렸는데 이번 시즌에는 데미지도 잘 넣고 영리하게 플레이하는데 좀 더 이제는 팀을 서포팅하는 역할을 하는 것 같다. 그렇게 자주 캐리하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몬테:그는 르블랑으로도 좋은 게임을 했고 제이스도 잘 했는데, 그건 시즌 초였고. 최근은 아니었다. 잠깐 기록 좀 보자면...뭐 데미지는 많이 넣었다.

-소린: 킬을 많이 못하고 있다. 걍 데미지만 많이 넣고 있다. 막 킬을 많이 먹지는 않는다.

-몬테: 맞다. 그는 옛날엔 킬을 많이 먹었었다. 하지만 그떄 코코는 CJ에서 유일한 캐리여서 그를 중심으로 게임을 풀어나갔다. 사실 코코가 많이 떨어지기는 했다. 지금 많은 게임을 플레이 한 것도 아니다. 14판인가? 하지만 그는 반도 안 되는 킬을 가져갔다. 예를 들면 쿠로는 19판을 플레이했고 82킬을 먹었고, 리그내에서 획득 킬수가 제일 높다, 크레이머는 21판을 했고 80킬을 먹었다. 코코는 39킬밖에 안 먹었고 14판밖에 안했다. 분명 코코에게는 평균 이하이기는 하다. 그리고 궁금하니까 지난 시즌이랑 비교해보면, 

-소린: 분명 훨씬 높을거다. 

-몬테: 기억해, 우린 아직 시즌 절반밖에 안치렀다. 그러니까 좀 다를거다. .....코코는 지난 시즌 198킬로 제일 킬을 많이 했었다. 그 땐 46판을 했었으니까 지금보다 32판을 더 많이 한 거긴 하지만. 계산을 좀 빠르게 해보면...그는 평균 4.3킬을 기록했었고 지금은, 

-소린: 아마 3. 몇일거다. 내가 kda 봤다. 

-몬테: 아니 kda 말고, 킬만 말하는거다. 

-소린: 아 그렇군. 킬. 

-몬테: 4.3에서 이번 시즌에는 2.7로 내려갔디. 그러니까 꽤 차이가 있는거다. 

-소린: 근데 코코는 요즘 그냥 막 럭스, 리산드라 이런거나 하지 않나. 

-몬테: 코코는 또 포킹 챔피언도 하지. 그는 서머시즌에 DPM도 674로 높았는데 지금은 DPM이...오 비슷하네. 3등이다. 602. 하지만 72나 낮아졌다. 나쁘게 하는 건 아니지만 그냥 여태 봐왔던 것처럼 완전 캐리하지는 않는다 . 



한국 지역에 대한 평가와 IEM에서 LPL 팀들

-소린: 한국 전체 지역을 평가하자면, 락스 빼고, 전반적으로 평가하면 어떤 것 같나? 

-몬테: 지금은 꽤 강한 것 같다. 많은 팀들이 꽤 잘하고. 그러니까...(iem에서)skt가 어떻게 할 지 보는건 분명 흥미로울거다. 분명 중국에서 오는 팀들, QG를 iem에서 보면, 재밌을것이다. QG는 지금 7승0패에 엄청 잘하고. 지금은 한 세트 졌지만 한 번도 3판2선승제를 진 적은 없다. 이번주에는 omg랑하네....오 VG한테 한 세트 졌던거다. 

-소린: 1패는 애교수준이다. 

-몬테: 그치만 QG는 엘피엘에서 좀 쉬운 조고, 인터리그를 하니까 vg한테 한 세트 졌는데 bo3에서 3승 4패인 팀이다. 뭐, QG가 로얄 이런애들이랑 붙는걸 보면 재밌을거다. 이디지나.

-소린: QG에 대해서 생각해보아야 할 건, 걔네는 막 우지, 막 이런 대단한 서브 멤버들, 예를 들면 다데 등등 데려가놓고 아무도 안쓴다는 거다. 우지로 한 판도 안 했다.  

-몬테: 생각해보면 한 판은 했다. 

-소린: 뭐 그냥 너무 잘하니까, 그러니까 계속 옛날 라인업으로 하는거다. 걍 똑같은 팀이다. 니가 전에 엉터리 팀이라고 생각한댔는데 그건 맘이 바뀌었나? 

-몬테: 내가 보기엔 더 나아졌다. 난 그 미드에서 텔포 타는 것도 맘에 들고, 음....분명 걔네는 옛날에 그랬던 것처럼 미친 게임을 하지는 않는다. 잘 모르겠다. 걍 괜찮은 것 같다. 

-소린: 그래. 뭐 하나 물어볼테니 지금 추측해봐라. 시즌 마지막에 락스가 메타가 바뀌지 않는한 최고라고 했고, 2위를 뽑는다면, 누구한테 돈을 걸고 싶나? 

-몬테: 나는 SKT가 잘 해낼거라고 본다. 

-소린: 좋다. 

-몬테: 나는 다가올 패치가 스크한테 이득이 될거라고 생각한다. 스크는 천천히 필요한 변화를 일으킬거다. 이미 퍼즐 조각은 다 가지고 있다. 뭘 해야 하는지, 뭘 하는지는 다 알고 있고, 결국엔 돌아올거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