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난 강팀이 되려면 3가지 요건이 필요하다고 본다

 

기회를 만드는 플레이 메이커 = 주로 로밍이나 CC로 킬각을 만듬 (주로 정글)

 

점수를 얻어오는 득점원 = 국지전과 한타에 딜 때려박는거 (미드 원딜)

 

뒤를 봐주는 지원 =
시야장악때 상대 와드체크, 역갱, 합류, 탱킹, 소소한오더, 퐈이팅! 등등을 말함(서폿)

 

탑은 픽에따라 위 3개를 번갈아 한다고보고

 

운영의 큰틀을 잡는 오더(포탑관리나 라인스왑같은거)는
팀원전체가 함께참여하고 확실한 결정권을 한명이 쥐고 있는게 좋아보임
예를들면 초반엔 정글 서폿 후반엔 미드 원딜

 

아 그리고 우리가 슈퍼플레이라고 환호하는 플레이들이
대부분 플레이메이킹에 들어간다고 봄
일방적인 딜교나 솔킬, 환상적인 이니시, 잘라먹기 등등

 

 


2. 본론


근데 역대급 강팀보면 항상 저기에 1+1을 하는 선수들이 있었음

 

 

2013년 SKT는
탑에서 임팩트가 확실한 지원 특히 탱킹과 생존 (당시 탑은 거의 탱)
당시 롤챔스는 라인스왑이 아주 빈번했는데
임팩트는 세계에서 2대1 가장 잘한다는 소리 들음ㄷㄷ;;;;;
정글도 벵기도 주 장기는 지원
미드 페이커는 득점원 + 플레이메이킹
벵기가 미드를 엄청봐줬으니 가능했다고 봄
물론 페이커도 보통은 아님
페이커는 방템을 잘 안가기고 유명했었고 지금도 유명한데
딜템많이 올려서 딜 올리고
방어는 자기 피지컬이나 포지션으로 커버하면서
생존과 딜을 다하는 선수였음
그야말로 모든 롤게이머들의 로망... 괜히 전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거 아님

그리고 지금 뱅 못지않은 득점원 피글렛에
마타와 비견되던 천재 플레이메이커 푸만두...
요즘 만두 뭐하는지 모르겠네

 

 

 


2014년 구삼화는 확실한 딜러 임프 폰에
지원역할해주던 루퍼 (역시 이때도 탑은 거의 탱)
근데 롤드컵에서 자신도 득점과 플레이메이킹이 가능하다는것을 증명함
정글 댄디는 플레이메이킹뿐아니라 지원과 대도역할이 엄청났지
진짜 댄디가 훔쳐간 용이랑 바론은 정말... 어후...
CJ가 가장큰 피해자 ㅠㅠ
그리고 대망의 마타
난 마타가 당시 고평가받은이유가
서폿인데 지원뿐만 아니라 플레이메이킹을 최상급으로 해서라고 봄
마타하면 오더 + 로밍 + 이니시 + 시야장악
이건뭐 지가 딜만 안할뿐 지원과 플레이메이킹을 혼자 다하니
괜히 당시 롤드컵 최우수선수로 뽑인게 아님

 

 

 


2015년 SKT는
플레이메이킹은 탑이랑 미드에서 함 ㅋㅋ 좀 웃긴데
그러면서 득점도 엄청났음 그만큼 탑이랑 미드가 주목을 많이 받았고
인기가 좋아서 둘다 슈퍼스타가 되었지
두라인이 그만큼 많은역할을 하면 운영에 빈틈이 생기는데
정글 벵기가 지원을 기가막히게 해줬음
틈틈히 플레이메이킹도 잘해줌
기복없이 꾸준히 득점같이해주는 뱅도있었고
울프는 기복이 조금 있었지만 지원과 플레이메이킹 잘해주었음
난 SKT가 전승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울수있었던 이유가
바로 4명이 플레이메이킹이 가능하다는 점이라고 본다

특히 미드가 다양한 플레이메이킹이 가능한게 엄청난 장점인듯

딜교나 솔킬 or 로밍(룰루가 정점) or 엄청난 이니시 등등
플레이메이킹=이득을 얻을 수 있는 찬스인데
찬스가 많으니 자주 득점하고 승리할수밖에
게다가 뱅이라는 확실한 득점원이 있으니...

 

 

 


요즘 핫한 락스도 조금 구성이 재미있는데
탑 스맵은 요즘 저 3개 다하는듯;;; 딜도 죽이고 플레이메이킹에 탱도 잘함
요즘 스맵 좀 미친듯... 그야말로 완전체;;;;
정글도 락스는 득점원 + 플레이메이킹
미드는 득점원 + 지원이라고 할까나? 사실 쿠로가 저평가 받는 이유가 이게 아닐까 싶음
플레이메이킹... 즉 슈퍼플레이가 약하니 잘 주목을 못받는듯
근데 쿠로는 락스 운영의 핵심인게
락스가 합류전이 빠르잖아 그 중심이 쿠로임
미드도 탑 못지않게 욕심많은 플레이어들인데
쿠로는 그런거 없음 항상 팀이 우선인듯
자기 CS놓치더라도 전투콜나면 뒤도 안돌아보고 달림
미드가 맵의 중심이니까 어디든지 최단거리 지원이 가능하고
합류전에서 락스팀이 이득을 보는거임
원딜 프레이도 득점원 + 플레이메이킹
물론 원딜이니만큼 주로 득점원인데 간간히 좋음 이니시와 CC로 플레이메이킹을 함
역대급 원딜러 플레이메이커인것 같음
근데 원딜이 플레이메이커라니 좀 이상하잖아? 프레이 외에 누가 할까 싶긴함

 

그리고 마지막 고릴라
난 요즘 락스의 진짜 공로자는 고릴라라고 봄
위에 보면 쿠로도 지원한다하지만 역시 미드인만큼 주 득점원이고
사실상 락스의 지원플레이는 고릴라가 다한다고 봄
진짜 지원에만 몰두하는듯 그만큼 주목은 못받지만
그런다고 플레이 메이킹이 아주 없는것도 아님
진짜 서포터의 모습을 생각하면 난 고릴라가 진짜 요즘 최고의 서포터같음

그래서인지 이팀은 경기시간도 짧고 엄청 공격적인데다가
주도권 잡고 몰아치기가 미침
서포터 제외하고 4명이 득점원에
탑 정글이 미친듯이 플레이메이킹(교전유도)을 해대니
턴종료를 안한다는 소리가 나올법도 하지
근데 그렇게나 공격적으로 하다보면 인원이 분산되고 (스플릿을 하니까)
상대정글 움직이면서 시야 제대로 안되어 있으면 짤리거나 할수도 있는데
그런거 없는거보면 고릴라가 진짜 꼼꼼하게 잘해주는듯

 


조금더 쓰자면
우리 CJ는 아직 플레이 메이킹이 살짝 부족한듯
탑에서 운타라가 지원을 잘해주지만
뽀삐를 제외하면 플레이메이킹과 득점이 부족한것도 사실이고
미드 비디디가 득점원 + 플레이메이킹하지만
아직 신인이라그런지 플레이메이킹이 살짝 부족해보이고
정글도 지원에 몰입하는 타입이고
우리링 별명이 충신이니 말 다한듯
원딜 존끄는 확실한 득점원! 크~ 다른팀 원딜 안부럽다!

마지막으로 매라가 요즘 주 플레이메이커인듯
위에서 정글이 지원을 잘해주니 플레이메이킹에 전념을 할 수 있는것도 있고
원래 서폿 플레이메이킹의 시초이기도 하고
근데 역시 서폿이라 메인 플레이메이킹은 안됨
또 정신적 지주인데다 오더도 한다고 하니;;;;

그래서 최근 운영도 주도 받아치는거 자주 하는듯
CJ가 지원은 탑 정글 서폿 3명이라 받아치는건 아주 기가 막히거든

그래서 CJ승리패턴이라해서 나온이야기가 뭐냐
바텀라인전 잘 풀려서 매라가 로밍다닌다
이거임
승리를 하려면 기회를 만들어내는 플레이메이커가 필수인데
요즘 CJ에는 매라빼고 플레이메에킹을 해줄 선수가 없다는거임

CJ 최근에 진짜 잘해줘서 고마운데 조금 욕심을 부리자면
매라 말고도 다른 팀원들이 조금만 더 적극적으로 기회를 만들려고 노력해서
팀에 확실한 플레이 메이커가 있었으면 좋겠음!

 

 

 

3. 결론

 

추세를 보면 점점 한 포지션에 요구하는 역할이 많아지는 것을 볼 수 있음
이것은 다른 팀 스포츠인 축구와도 비슷한데
선수들 경기력이 발전하고 있다는 좋은 징조라고 봄

 

그리고 어느팀이든 균형이 참 중요한것 같다
득점, 플레이메이킹, 지원 이 3가지중 어디에 더 많은 중점을 주느냐에 따라
팀컬러도 많이 달라지지만 5명 모두 슈퍼스타가 되려고
플레이메이킹이나 득점만 해서는 결코 강팀이 될 수 없는것 같음
따라서 여러분 서포터들을 사랑해줍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