꽌시란 단어를 모르시는분이 많아 설명드림

꽌시란

사업을 함에 있어서 일적인 관계보다 사람대 사람 연줄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을 뜻함

쉽게 말해서 아무리 정당하고 합리적인 일이라도 일이

안되게 만들수있고 아무리 부당하고 불합리적인 일이여도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 그 불합리한일도 되게 만들수 있다는거

제가 느끼기엔 중국으로 인수되기전에도 운영방식이

마음에 들진 않았지만 유독 인수된후부턴 이해할수 없는

운영방식과 고집스러운 뚝심을 미루어와 볼때

중국의 머니파워로 인한 어쩔수없는 선택이 아닌가 싶음

이말이 왜 나오냐

사실상 라이엇이 lol을 통해 금전적 수입이 사실상

게임을하는데 지장없는 무료게임같은 운영이기에

스킨같은 수입이 대부분임

그러므로 라이엇은 자꾸 다른 파트너쉽과의 관계를 중시하고

그걸로 인해 자기들이 생계를 유지하는듯 싶음

롤드컵 공동개최라던가 lck spotv동시 중계 사건 등

이것도 결국 ogn에서만 받던 중계료를

Spotv로 넓히면서 이익을 창출하려는 의도

일종의 꽌시문화를 통해 되는일도 안되게 만들고

안되는일도 되게 만드는 운영을 보여주는거 같음

Lck동시중계 엄청난 반발이 일어나서 지금은 시행안하지만

아얘접은게 아니라 섬머시즌부터 동시중계가 확정이 났기에

사실상 라이엇은 무료게임이라는 틀안에서 자꾸 다른

외부 파트너를 통해 이익을 창출하려 한다는 움직임을

볼수가 있는 부분임

다인큐도 라이엇보단 다른 협력업체가 다인큐를 만들어라

라고하면 라이엇은 만들수밖에 없을거 같음

이미 실패사례가 명확하고 아직까지 말이 많은 다인큐를

유저들 의견 무시하면서 억지로 넣는건

이런 꽌시문화밖에 없다는 생각이듬

다인큐 도입시 = 파트너쉽계약 성사

유저들의 반발이 심해 만들기 어렵다=계약 파기=돈줄 끊김

루머로 돌았던 라이엇이 헬퍼로 부터 뒷돈을 받으면사

눈감아 주고 있다?

어느 기업을 보든 뒷돈을 받거나 사내 금전적인 비리가

심심찮게 나오는걸 봐선 아얘 영향 없는 이야기도 아님

왜냐 기업은 곧 돈이고 돈이 생명인 기업이니깐

유저들이 있기에 기업이 있는거지라는건 통하지 않음

유저들이나 피시방이 가져다 주는 이익보다

중국 기업과 파트너쉽을 맺었을때 파급력이 더 대단함

이건 솔직히 데이터가 없어도 짐작할수 있는 사실

이번패치때 일러스트도 중국 일러 기준으로 통합한다는데

이쯤되면 각이 나옴

언제망할지 모르는거 바짝 땡기고 자기 인생 살아야지

솔직히 유저들 반발 극심하다 못해 짖어대는 수준인데

솔로큐 작업조차 시작안한건 외부 압력에 의한 강압적인

결정임

라이엇이 진짜 유저들 그리 처무시해가면서 안넣고 싶겠나

결국 돈이 문제지



결론


롤이 우리가 기억하는 정말 좋은 기업으로

돌아가고 싶다면 중국머니파워 무시하고 인수합병한거

다 되돌리고 독자적으로 운영해야 돌아옴

인수되서 중국틀안에서 사업하는 이상

지금 문제되는 것들 해결되기 힘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