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수은관련 레딧올라온거 보고
예전부터 
"라이엇의 패치가 왜 이렇게 막장인가?"
에 대해 생각했던걸 써보려함.



한국서버가 생길때부터 지금껏 게임 변경안을 지켜본 입장에서
(중간에 1년 공백은 있음)
라이엇의 시즌마다 나오는 패치는 보통 갓패치인 경우가
많았다고 본다
예를들면 정글몹의 변경이라던가,  아이템의 추가,변경 이라던가..
처음엔 익숙하지 않은 패치안을 들이대니 거부감이 있었지만
게임을 하다보면 적응의 문제이지 패치방향자체가 틀렸던 경우는 거의 없었다고 생각한다.

라이엇이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이유에 대해 보통 이렇게말한다.
 '항상 변화를 통해 새로움을 유저들에게 선사한다'고
나 또한 이런 관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
하지만 사람들이 라이엇의 벨런스는 병신같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저런 아이템과 정글몹, 포탑, 미니언,챰피언의 패치가
서로 시너지를 내는경우에대해 지나치게 무기력하기 때문일것이다.

그리고 그 이유는 라이엇 자체 벨런스팀이
뭔가를 변경하려할때 지금까지의 패치내역을 
고려하지 않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지극히 근시안적인 경우가 대다수에,
가끔씩은 큰그림만을 보느랴 작은 그림을 못본다던가..하는
자기들이 이전에 어떤 목적을 가지고 무슨 패치를 했으며
그결과가 어땠는지에대한 고려가 전혀없는 모습이 자주보인다.

기본적인 패치과정은 이런식
가상의 신규 챔피언의 특징
ap폭딜, 긴쿨타임
>출시후 너무 긴쿨타임과 애매한 폭딜에 유저로부터 외면
>쿨타임 감소시켜 상향
>픽률 조금 상승, 점차 유저들의 챔피언 이해도 상승
>스킬 딜량 상향, 이속증가?
>이해도 상승과 맞물려 엄청난 폭딜챔으로 씹오피 등극
>깡딜 하향, 계수 상향(맨날 이지랄)
>계속 오피
>쿨타임 증가, 깡딜 하향, 뜬금없는 체력재생량 하향?, ap관련템 하향
>관짝행
>이쁨받는 챔프인경우 바로 다음패치에, 보통 세네달이후
  쿨타임 감소, 계수 상향
>안씀
>투사체 속도 상향, 쿨감소
>안씀
>이속증가, 스킬 사거리 증가, 만랩스킬딜량 상향
>이속빠르고 쿨이 짧아 카이팅도 잘하고 사거리도길고 투사체도 빠름
  초반에 이속과 짧은 쿨탐으로 라인미친듯 받아먹다가
  후반에 템나오면 지속딜량 미친 케릭으로 씹오피 등극
>초기 설계와 다르다며 리메이크

폭딜순삭챔프가 지속카이팅왕귀챔이 되는 마법
조금 과장하자면 이런식임
자기들이 이 챔프를 지금껏 어떻게 패치해왔고,
이 챔프의 개성이 무엇이며, 무엇을 부각시켜애 하는지에대한
개념자체가 없다

이번에도 마찬가지.
수은으로 트런들,제드,피오라의 궁을 막는건 불공평하다고 한다
여기엔 어느정도 동의. 자체 딜이없고 조건부 딜링스킬을 궁으로 가진
챔프에게 수은은 너무 치명적이라고 생각한다. 
딜넣을 기회자체를 빼앗아 버리니까
문제는 이 수은이란 아이템이 애초에 왜만들어 졌는지에대한 고려가 없다는것과 해당 챔피언이 그대로 그해택을 받는다면 어떤 시너지를낼지에대한 대책이 없다는것이다.

정화로 풀지 못하는 제압기술들을 풀고자 상대딜이 ad일지라도
돈을 주고 마방탬인 수은을 사는데는
상대의 스킬이 지나치게 일방적이고, 때문에  1:1상황에서
손쓰지도 못하고 죽어나가는걸 어느정도 상쇄시키자는 이유가 있다
그런데 이 수은이 점차 싸지고 싸지고 싸지다보니
위에 언급한 버프성 궁극기를 값싼 아이템하나로 막는 상황이 되버렸음
그렇다면 제대로된 패치안은
수은의 가격을 올리고, 사용쿨타임을 늘리는 방식이여야지
제드궁,트런들궁 등을 못막는 탬으로 패치시키다니
유저들이 답답하지 않을수가 없다.

1:1로 원딜이 제드만나 암것도 못하고 죽어나가는게 정상적인 게임이었다면 애초에 수은은 만들어지지도 않았을 것이다.
정화로 풀리지 않는 워윅궁을 수은으론 풀리게 만들었다는 점에서
수은의 존재이유는 더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고 본다.
몸약한 챔프가 생존하기위해 올리는 템이라는 점으로 보아
트런들궁이든 피오라궁이든 워윅궁이든
같은 매커니즘으로 보는게 맞다.
수은말고는 대항할 수단이 없단 점에서도
탱커 빨아먹는 트런들과 닥치고 궁때려박는 제드는
워윅궁과 아무무궁과 다르지 않다.

제드 트런틀 피오라가 앞으로 어떻게 날뛸지 알수 없는 상황에서
그냥 한번 너프시켜볼게 식의 일처리는 유저들을 지치게 만든다.
정신차리자 리옷아

수은클릭 한번에 트런들궁푸는건 불공정하고 트런들궁한번 클릭으로 지금껏 열심히cs먹고 킬먹어서 사놓은 방탬이 무용지물되는 상황은 공정한거니? 라이엇아?
하...ㅅㅂ 말해 뭐하니

라이엇이 단순히 몸집만 키운 중소기업이 아니라
지들말처럼 이스포츠를 선두하는 게임으로 오래오래 해쳐먹고싶다면
적어도 게임내부적인 변경안에 대해선 좀 더 예민하고,
프로패셔널한 자세로 임해야 할것이다.




미드에서 쫓겨나 서폿갔더니 또너프먹고 관짝들갔다가 
이번에 리메이크 된 자이라와
탑에서 쫓겨나 관짝에서 살다가 정글에서 살만해지니 너프먹고 관짝들가서 이젠 안나오는 오공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