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엇도 다인큐의 문제점을 모르는게 아니다 그들도 분명히 인지하고 있고 유저들의 불만도 인지하고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라이엇이 다인큐를 밀어붙이는 진짜 이유가있다.


 롤이라는 게임은 기본적으로 무료게임인데

 수익은 스킨판매 부스트판매 pc방수익으로 이루어져 있다.

 초창기 롤이 급성장해갈때에는 유저들이 스킨도 많이사고 부스트도 많이샀다

 롤은 급성장했고 회사의 덩치는 커졋다

 그런데 출시한지 6년이란 시간이 지나면서

 유저들은 거의 필요한 스킨은 다 샀고 거의 다 만랩이라 부스트도 이제는 안팔린다.
 
 이제 남은것은 pc방 수익뿐인데

 
 초창기에는 솔랭을 출시해서 사람들이 대부분 집에서 솔랭을 해도 스킨과 부스트가 많이 팔렸기때문이 이런게가능했다.

 그런데 이제 6년이 지나면서 신규유저유입도 매우 급감했고 스킨살사람은 다샀고 더이상 그런쪽에서 수익을내기 힘들어졌다.

 그러면 남은것은 pc방 수익뿐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다 솔랭을 해버리면 그들은 궂이 피시방에가서 게임을 할 이유가없다.

 그러나 다인큐를 밀어붙여서 이것이 정착이되면

 팀을이뤄서 게임을 하는것이 더 유리하기때문에 그들은 울며겨자먹기로라도 팀을 이뤄서 게임을 하게되고

 피시방에 더 많이 가게된다.

 어쩌면 라이엇은 지금 거의 절박한 심정으로 솔큐를 버리고 다인큐를 밀어붙이고 있는것이다.

 
 그들에게 이미 스킨을 다산 솔큐 유저들은 그저 돈하나 내지 않고 꽁짜로 롤을 즐기는 유령유저에 불과하다

 그들은 꽁짜로 롤을하지만 라이엇에서는 롤이란게임을 유지하기위해 큰돈이 들어간다.

 그렇다고 한다면 이런 돈안내고 꽁짜로 게임하는 솔큐 유저들이 대다수 빠져나가더라도

 차라리 다인큐유저들이 많이 남으면 그들이 피시방에가서 게임을 하기 때문에 피시방 수익이 들어온다


 즉 이제 돈안내고 게임하는 솔큐유저들이 많이 게임을 접고 떠난다 해도

 어차피 그들은 수익이 전혀 안되는 꽁짜 유저들일 뿐이다.

 회사입장에서 이것은 회사의 존망이 걸린문제다.

 그래서 그들은 유저들이 급감한다해도 돈을 내고 게임을 하는 다인큐 유저가 필요한것이다.


 라이엇은 이제 덩치가 커져서 유지비가 많이들고

 롤이란 게임도 6년이 지났기 때문에 차기작을 계발해야 하는데 여기에도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다.


 솔큐를 출시하라고 아우성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라이엇입장에서는 무전취식하면서 밥내와라 술내와로 고기내와라 하고

 난리에 난리를 치는 거의 진상고객에 가깝다.

 
 라이엇입장에서는 그들이 떠나더라도 다인큐 유저가 늘어나고 그래서 피시방 수익이 올라가면 그게 오히려 이득인것이다.

 그게 아니면 아에 정액제로 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면 라이엇도 당연히 솔큐를 출시해도 된다.

 유저들이 정액제를 실시하는데 찬성한다면 라이엇도 궂이 안할 이유가없는것이다.

 
 그러나 이렇게 되면 무료게임이라는 타이틀로 엄청나게 급성장해온 롤이

 남미 인도 러시아 터키 북유럽 일본 베트남 등등의 많은 인구를 거느린 신규시장에서 위축될수밖에 없을것이다.

 결국 라이엇입장에서는 아직 롤이 퍼져있지않은 인도같은 인구대국에 진출하는게 새로운 꿈이고 목표다.


 그렇다면 지금 한국에서 스킨 살대로 다 사서 더이상 사지않고 피시방도안가고 집에서 솔큐만 하는사람들은

 라이엇입장에서 어떤 고객일것 같은가?

 그들은 자신이 엄청난 진상고객일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돈한푼 안내고 무료로 하루종일 게임을 즐기면서

 밥내와라 술내와라 고기내와라

 아 왜 안내와 이 시xxxxx 라이어~~~엇 개 객 xxxxxx 들 하면서 언성을 높이는

 
 진짜 헬 진상고객인것이다.

 그들이 좀 줄어들더라도 다인큐의 피시방 유저들이 늘어나면 롤은 이득이고

 인도같은 신규 인구대국에 진출하게 되면 한국에서의 수익같은것은 아무것도 아닐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