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이말 저말

동생 직장 휴가 나왔을 때 첫날 해보고 친구랑 주말 이틀해봤습니다.
첫날은 케릭특성 게임이해를 못해서 그런지 이게 뭐가 재미있지 그런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친구랑 같이하고 케릭터 이것저것 알아가니 정말 재밌더라고요.
간단하게 오버워치에 좋았던 점과 롤에 문제점, 아쉬운점을 적어봅니다.


[2]오버워치 후기

1) 채팅
 일단 사실 빠른대전에서도 아주 가끔 남탓 탄식이 보이긴 합니다.
그런데.. 아직 많이 안해서 그런지 몰라도 롤처럼 습관처럼 하는 패드립 보질 못했습니다.
그리고 막상 저조차도 게임이 안풀린다고해서 채팅칠 마음이 별로 생기진 않더라고요. 
어차피 금방 끝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들었던 것 같습니다.

2) MVP 유저 / 하이라이트
 패배를 하더라도, 게임 끝났을 때 뛰어난 플레이를 한 유저가 뜨게 되어있어서
정말 좋은 것 같더라고요. 그리고 롤처럼 무식하게 딜량으로 판단하지 않고 막은 
피해량, 치유량, 처치량 다양하게 있어서 서포터, 탱커도 그 판에 얼마나 활약을 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 서포터, 탱커유저도 성취감? 뿌뜻함을 느낄 수 있더라고요.
그리고 하이라이트 이게 정말 친구들끼리 갔을 때 서로 자랑하는 맛 친구들끼리 같이 보는 맛이 있습니다.

3) 접근성
 전 정말 FPS 게임은 못하는데 이건 그냥 FPS게임 못해도, 탱커나 서포터 또는 겐지같은 케릭 자신한테 맞는 케릭을
찾아서 자신의 역할만 잘하면되서 FPS못한다고해서 게임 못하는거 아닙니다.
그리고 점령전, 호위등 게임 대한 직관성은 정말 좋아서 체감상 금방익히는거 같습니다.


  * 피시방에서 나오면서 친구들이랑 한말은 무엇보다 롤에 비해 스트레스 안받아서 좋았다는 것입니다.
  
[3]롤 현재 문제점

여러가지 적을 것도 없음 그냥 몇개 뻘소리 글들이 보이는데 그냥
롤은 다른거 다빼고 다인큐로 인해서 이 사단 난거임

1) 다인큐
 욕설 패드립 때문에 롤이 망했다고 하는데 저는 솔직히 그건 동의하기가 힘든 점이 욕설 패드립은 옛날부터 있었고,
다인큐가 도입되면서 다인애들이 정치, 단합해서 한명을 집중적으로 욕설하는거 때문에 최근에 더 심하게 느껴지는 것.
다인큐를 만나면 일방적으로 솔랭 전사들에게 욕설이 몰리기 때문에 이번 시즌6되서 더욱 욕설 문제가 부각되는 것이며 근본적인 욕설 문제는 다인큐으로 인해 더욱 심해진 문제라는 점
(욕설 문제는 원래 존재 했었지만 다인큐로 인해 더욱 심해진 것)

저도 솔랭전사라 느끼는건데 게임 운영에서 소외가 됨 의견을 제시하더라도 3인큐, 또는 4인큐를 만나게되면 일방적으로 자기들끼리 의사소통을하면서 아예 의견을 묵살로 인한 솔랭전사의 게임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게임이 패배로 가게 되면 일방적으로 패배의 원인자로 몰리게 됨 


내가 탑라이너라 시즌6에 확실히 느낀건데 3인큐에 정글이 다인큐에 속한 정글러이면 친구 라인만 봐주는 경향이 두드러짐 여기서도 게임 운영뿐만 아니라 라인전에서도 혼자 라인을 책임지고 모든 고통을 감내해야함 

다들 아시겠지만 이** 같은 애들은 서렌도 안침
그리고 적이나 울편에 부캐, 대리, 헬퍼가 얼마나 많냐에 따라 게임에 승패여부 결정
비벼지는 판이 적어지고 거의 압살하거나 압살당하는 그림이 많아짐

다인큐는 해결방안
솔랭이 최선의 방법이지만 라이엇이 절대 고집을 꺽지 않을 거 같으니 생각한 다인큐 해결방안을 몇가지 적어봄.

1) 다인큐에서 서폿지망 
 2인 다인큐 이상에서 무조건 서폿을 지망해야 게임진행가능
이렇게 하면 어느정도 게임 Q매칭에 대한 시간을 줄일 수 있음

2) 본인명의 아이디 동접 불가 / 날마다 랭겜 시 본인인증 실시
 본인 명의 아이디는 한개만 접속이 가능하며 날마다 랭겜 접속시 본인인증 실시
 
3) 헬퍼 감지능력 향상 / 헬퍼 사용한 동일명의 아이디 모두 100년정지
 말이 필요없음
 
4) 고의적인 하위티어 조정 / 양학용 아이디 모두 100년정지
 말이 필요없음

4) 솔랭전사 리폿신청 시 처벌강화
 이거는 라이엇에서 해준다고 했는데 적용이 안되거 같음 솔랭전사가 리폿을 줄 때 다인큐가 리폿을 준것보다 
강력하게 적용되야 솔랭전사에 입지가 넓어지고 의견에 힘이 생김. 


그냥 이것저것 썼는데 결론은 롤에 가장 큰 문제는 다인큐이며, 내가 생각하는 두번째 이유로는 소통부재임
유저들이 원하는 샌드박스, 리플레이 그게 뭐 어렵다고 기술팀에 능력이 없으면 지금까지 번돈으로 기술팀에 투자를 했어야 맞는거 스타1도 있는데 왜 못만드는지 도저히 납득 불가능, 그리고 다인큐 고집을 안꺽으니 이렇게 적음

오버워치 후기 :  쉽고 재밌고 오버워치는 일단 스트레스 안받고 친구들이랑 같이 즐길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큼
롤 현재 문제점 : 해결하는방법 가장 좋은방법은 솔랭 내놓는거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