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입BJ충신꿀탬은 간혹 이런말을 합니다.

 

"여러분 여기는 여러분이 있는곳과 영압이 달라요."

 

이 말은 플레이어들의 수준이 브실골보다 꿀탬이 있는 다이아등급의 실력이 월등하다는 뜻입니다.

 

기본적으로 라인전 실력도 실력이지만 게임을 보는 안목이 다르다는 이야기 입니다.

 

 

과연 다른 대륙의 롤팀들은 LCK의 영압을 버틸 수 있을까요?

 

2015 롤드컵이 시작되기전에 이런 말이 흘러나왔습니다.

 

"역대 LCK전력상 가장 약한 전력이 2015년의 LCK다."

 

이에 신입BJ 꿀탬이아닌 OGN의 해설 클라우드탬플러 이현우해설도 반박을 할 수 없었고 동준좌 역시 반박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 이유는 2014년 한해를 폭파시킨 삼성왕조가 분해되어 타 대륙으로 전력이 누수되었기 때문이죠.

 

하지만 2015년 LCK는 역대 최악의 전력이라는 분석을 비웃듯이 롤드컵 최초로 한국VS한국 결승이라는 기록으로 LCK가 세계 최고의 리그라는것을 증명해냈습니다.

 

그 당시 날뛰던 후니도 결국 스맵을 만나고 무릎을 꿇었습니다.

 

그 스맵도 마린에게 무너졌죠.

 

이런게 바로 LCK라는곳의 영압입니다.

 

국뽕한사발 말아먹고 적은거라고 비꼴수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 영압이라는것을 증명하는 사례는 아주 많이 있습니다.

 

앞서 예를 들었듯이 2015 프나틱의 탑라이너 후니의 영압은 패왕급이었습니다.

 

이는 탑의 영원한 친구이자 지원군인 레인오버의 백업도 분명 큰 역할을 했습니다.

 

그러나 이미 레인오버보다 더욱 뛰어난 '더 정글'이라고 불렸던 소환사 협곡을 지배하던 정글러를 상대해온 쿠 타이거즈에게는 그런 프나틱의 영압이 우습게 느껴졌을겁니다.

 

실제로 그 둘은 훌륭하게 롤챔스에서 한국팀을 뺀 팀중 가장 강력한 후니와 레인오버의 조합을 이겨냅니다.

 

후니와 레인오버는 스맵과 호진이라는 격어보지 못한 영압에 평소만큼 캐리를 못했고 또 다른 페비벤도 유럽의 페이커라는 명성답지 않게 폭발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이렇게 다른 리그에 적응하고 뛰어난 활약을 보여주는 한국선수도 직접 한국팀과 상대를 하면 리그에서 보여주던 모습을 보여주지 못합니다.

 

당연하겠죠. 상대는 그 당시 '더 정글'이라 불리던 뱅기의 갱킹을 상대하던 LCK 팀이었으니까요.

 

실제로 2014년을 터뜨린 삼성왕조의 선수들도 현지적응에 문제가 있긴했을태지만 2014년의 포스를 보여주지 못하고 현지적응을 하거나 현지에서 패왕급 실력을 보여줘도 세계무대에서는 2014시절만큼의 폭발력을 보여주지못했습니다.

 

그러나 2015년 가장 약한 전력이라 평가받던 LCK는 그해 쟁쟁한 해외팀을 다 꺽고 최초의 한국대 한국결승전을 만들죠.

 

예상하지못한 타이밍의 갱킹 합류타이밍 스노우볼을 굴리는 운영능력 그리고 그런 능력의 기본기인 라인전능력까지 LCK의 팀은 강한 상대를 꺽기위해 노력을 해왔고 자연스럽게 그 수준이 올라가게 되는겁니다.

 

 

그럼 올해 LCK의 영압이 약한가?

 

올해도 그 영압은 대단할거라 생각됩니다.

 

이미 LCK에서는 뛰어난 정글러로 성장한 피넛 이미 뛰어났던 스코어  빠따 그자체 엠비션 같이 뛰어난 정글러들이 있고

이런 정글러들의 갱킹과 미드 탑라이너들의 합류속도에 적응이된 LCK선수들은 분명 타 대륙보다 더 질 좋은 경험을 해왔습니다.

 

미드에서는 영원한 LOL NO.1 플레이어 페이커를 필두로 그런 페이커의 영압을 버텨낸 크라운과 쿠로는 가끔 페이커를 이겨내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이번 롤드컵에서 가장 주목받는 탑라이너 스맵역시 엄청난 영압을 뿌려대고 있습니다.

 

바텀역시 역대 최고 원딜은 한국의 자리였습니다.

여전히 대단힌 뱅&울프 프레이&고릴라 조합을 이길만한 바텀듀오 누가 있을까요?

 

 

더 무서운건 이러한 조합이 매우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날카롭게 상대방의 약점을 노린다는점이죠.

 

과연 타 대륙은 LCK의 미친듯한 영압을 이겨낼수 있을까요?

 

한두 선수는 그런 영압을 버틸수는 있겠지만 팀으로 이런 영압을 버텨낼만한 팀은 각 대륙 1시드 정도 말고는 찾기 힘들거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