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OGN이 중계한 시즌3 롤드컵 인터넷 중계화면임.




자 이건 최근 OGN의 인터넷 중계화면임.





이건 LCS NA 의 해외 중계화면이고.





솔직히 이것말고도 원본 소스 프레임레이트부터 하나 하나 지적할게 정말 많은데

일단 오늘 제기하는 부분은 정말 LCK 시작부터 절대 고쳐지지않고 거의 아무도 신경쓰지

않는 부분인 것 같아서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위 3장의 사진에 어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눈치가 적당히 있으신 분은 바로 알아채셨을 겁니다

OGN의 경우 롤 인게임 중계에 들어가면 가장자리에 여백을 줍니다. 이게 대체 왜 필요한거죠?

13년과 비교해보면 그래도 절반 가까이 줄어들긴 했습니다만 여전히 쓸데없는 여백 공간을 추가해서

송출하고 있습니다. 반면 LCS NA 화면을 보세요. 그런거 없죠.




여지껏 여러분들은 한국어 중계방송을 보실 때 항상 사용하시는 모니터보다 살짝 작은 사이즈로

감상해오신겁니다. 알 수 없는 추가 여백때문에 말이죠. 제가 이걸 4년 가깝게, 생각 날 때마다

고민해봤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합리적인 이유가 떠오르지 않습니다. 혹시 OGN TV 송출 버전은

어떤지 아시는 분은 댓글좀 달아주세요. 이걸 몇 년째 이렇게 하고 있는 이유가 있다면 좀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전 솔직히 누가 말 안해줘도 시간이 되면 고쳐질, 인지하고 있는 문제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고쳐지지 않는다는 것은 둘 중 하나죠. 고칠 수 없거나, 인지하지 못하고 있거나.

고칠 수 없다면 이유를 좀 알고 싶고 인지하지 못하고 계셨다면 반드시 좀 고쳐주세요.




그리고 명색이 세계 최고 리그고, 세계에서 가장 유서 깊은 이스포츠 방송사인데 아직도

제대로된 60프레임 소스를 제공하지 않는 이유가 뭔가요. 유튜브에 60프레임 영상이 많이 있지만

신경써서 감상해보신 분은 아실 겁니다. 소스자체가 제대로된 60프레임이 아니라서

차라리 30프레임 영상을 인터폴레이션해서 보는게 훨씬 부드럽습니다.

어른들의 사정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