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시즌 3때 브론즈, 시즌4 실버 시즌 5 플레티넘 시즌 6 다이아, 그리고 현재 플2에 서식하고 있는 심해 유저입니다. 작년 5월에 오버워치가 생겨서 오버워치만 줄창 하고 다닌 뒤에 다시 롤로 복귀해보니 오버워치에 있던 '팀보이스' 기능이 롤에는 없는 부분이 상당히 불편하더군요. 
만약 롤에 팀보이스 기능이 생겨나게 된다면 

1. 팀보이스를 통한 팀웍 향상

'라인전중'

'상대팀 미드가 사라짐'

'미드미아'

'우리팀 바텀은 라인 밀며 파밍중'

-상대 미드가 바텀에 나타남-

'더블킬'

-우리팀 봇- '미드 뭐하냐 미아안치냐??'

'미드: 씨발 니들이 미아 못봐서 듸진건데 왜 내탓이야 병신들아' 

-바텀듀오- :던짐

'미드:씨발'

이런 경우들 다들 한 번쯤은 느껴 보셨을 겁니다. 위 예시는 제가 자주 가는 미드 라인에서 가끔식 벌어지는 일들인데요, 만약 팀보가 생길 경우, 갱호응, 혹은 갱회피나 팀워크의 면에서 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보입니다.
수동적으로 자신이 직접 '보아야 하는 것'과 '들리는 것'은 효율 면에서 퀘를 달리 하니까요. 

팀보를 이용한 욕설에 대한 대책 방안

오버워치에서도 팀보를 이용한 욕설, 혹은 과도한 섹드립으로 인해서 피해를 본 사람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롤에서도 리폿 사유에 '음성 채팅을 이용한 과도한 욕설, 섹드립' 항목을 새로 신설시켜 이 항목으로 리폿을 당한 유저는 전보다 더 강하게 제제하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차단'기능을 이용해서 차단한다고 해서 이미 피해받은 유저의 기분이 나아질 리가 없으니까요. 

개인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가 오버워치에 비해서 더 전략적이고 복잡한 게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떄문에 오버워치보다 더 빠르게 팀보가 나오는게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