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편글이 반응이 좋아서 랭겜 1200판 정도하면서 느낀 개인적인 운영 노하우들을 추가적으로 더 적어보겠습니다.

 

일단 가장중요한 라인으로 미드>탑솔>정글>바텀라인 이란 생각은 여전히 같습니다.

 

어떤분이 리플로 정글이 더 중요하지 않냐 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저도 그렇게 생각한적이 있습니다.

 

그런적이 있었다고 한건 랭겜을 더 뛰면서 생각이 바꼇기때문입니다.

 

실제로 제 모스트 3중 하나는 정글러이고 랭크 600전정도를 뛸때까지는 탑솔보다는 정글이 더 중요한 라인이라고 생각했기 때문

 

에 모스트 2에 정글러가 있을정도로 열중해서 했습니다. 그때까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정글> 미드> 바텀라인 >솔탑

 

그러다가 다시 정글> 바텀라인> 미드> 솔탑 이라는 생각했고

 

다시 정정해서 미드>솔탑>정글>바텀라인이라고 생각을 바꾸자마자 랭크가 자연스럽게 올라가기 시작했습니다.

 

다시말씀드리자면 제 모스트1,3 은 원딜러이고 모스트2는 정글러이며, 특히 심해 언랭크까지갔을때는 미드 승률이 30퍼였습니

 

다.

 

모든정글러를 샀고 모든 정글러의 공략글을 읽었고 장단점을 다알고 있습니다. 그랬지만 제경험을 그냥 말씀드리는겁니다.

 

정말 절박했을때 심해탈출 못했습니다. 성장력이라는건 정말 중요한겁니다.

 

초중반한타를 지배하면 게임을 종지부를 낼수 있습니다.

 

어쨋든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하면 탑솔이 더 중요합니다. 

 

그리고 저는 친우에게 랭크에서 정글러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심적으로 매우 부담이 가기 때문입니다.

 

라이너가 라인이 말리면, 보통은 저쪽 라이너와 정글러의 환상적인 연계에 필사적으로 최선을 다헀음에도 잡혀버리는 경우이기 때문에, 자신이 잘못했다고 절대로 생각을 안하고(저역시 그랬습니다) 채팅창에 쓰지않아도 바로이런생각이 듭니다.

 

우리정글러는 뭐하지? 

 

사실 그건 라이너 잘못입니다. 절대적으로 그렇습니다.  그리고 그렇게 생각하셔야 랭크점수가 오릅니다. 명심하세요.

 

정글은 그저 얹혀 가는겁니다. 서폿처럼요. 적당히 사냥하고 적당히 갱크를 해야 최상의 효과가 나오는거지 그어느쪽에 집중해도 정글러는 망한겁니다.

 

정글러는 소모전이 너무 심합니다.  이동거리도 너무 길고, 몹자체도 돈을 얼마 안줄뿐더라 그 몹도 서로가 신경전으로 카운터까지 칩니다. 라이너가 빼먹기도하구요. 물약소모 와드소모, 갱크대기시간, 심지어 오라클까지 먹고 잃을까 말까 전전긍긍하기도하죠. 성장력에 방해되는 모든 요소가 다있습니다.

 

그러니까 정글러의 역활은 이것입니다. cc와 고기방패.  돈템으로 인한 부족한 자금 보충.

 

이론적으로는 그런데 이건랭크게임이란 말이죠. 랭크게임에 기본은 불신입니다. 이상한말이겠지만 기본이 불신이어야 합니다.

 

우연찮게 거품레이팅에 실력도 없는 데 선픽으로 우리 주공격수들 미드와 탑라이너를 다가져갔는데 웃기게도 처음해본 캐릭일 수도 있습니다. 또 그런경우가 많으니까 하는말입니다.

 

그리고 자기 주자리를 뺏겼고, 잘못하는자리가남았는데, 이자리를 양보하기에는 20~50분이라는 시간이 아깝기 때문에 재미를 위해서 절대 양보를 안한단 말이죠.

 

그렇기떄문에 정글러를 할때는 이론적으로는 노틸과 마오카이류가 최상인데, 딜이되는정글을 하셔야 랭크가 오른단말이죠.

 예를들면 리신 녹턴 피들같은.. 그런데 더웃긴건 그런 정글류를 연습하느니 탑솔을 연습하시면 더빠르게 랭크가 오른다는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라이너들이 잘하면 정글러가 될거같은데? 해서 걸어준cc기 한개만으로도 킬을 딸수 있습니다. 반대의 경우엔 모든기술을 다적중시키고 서머너스펠까지 써도 못잡죠 ㅋㅋ

 

또 3라인이 다밀리는경우가 있는데, 이때 십중팔구 모든 욕이 정글러한테 집중됩니다. 모든라이너가 역량이 부족해서 6:4상황도 못만들어 냈는데도 마치 마녀사냥을 하듯이 모든 잘못을 정글러탓으로 돌리는거죠. 정글러는 신이아닙니다.

 

한라인을 살릴수는 있겠지만 3라인을 다 살린다는건 불가능하고, 이미 라이너실력이 딸리는상황에서는 갱크를 간다할지라도 갱크확률이 엄청나게 떨어진다는걸 아셔야합니다. 갱크성공률은 라이너의 실력이 5:5 혹은 6:4일때 성공하는겁니다.

 

잡설이 길어졌는데 뭐 이런이유로 해서 정글러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재미자체는 무척 좋고, 상대에 따라 난이도도 굉장히 hard하기때문에 즐기기엔 좋습니다. 그러나그게 미드나 탑라인을 엑설런트급으로 했을때보다 승률이 좋지 않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미드와 탑솔에 대한 픽.

 

이건정말 중요한겁니다. 제가말하는건 카운터픽도 카운터픽이지만 그 캐릭 자체의 성향에 대한겁니다.

 

미드라이너를 하실떄는 절대로 아칼리같은 어쌔신류를 하시면 안됩니다. 안정성이 굉장히 떨어지고 라인에서 재미를 봤다할지라도 한타에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를들면 강력한 공격으로 파고들어서 죽여야하는데 돌진한순간 적진한복판에 도착하는것이고, 그건 적 원딜러와, 미드라이너가 정말로 바라는 상황이라는걸, 즉 누킹거리가 짧으면짧을수록 미드라이너의 안정성이 떨어지는겁니다. 라인에서 이기는건 별도로 치고 제가 말하는건 이기기위한 중반한타의 승리를 말하는겁니다.

 

 

누킹거리가 짧으면짧을수록 게릴라전을 펼쳐야되는데, 이렇게 팀과의 협력 적의 움직임의 유동성, 분명 와드도 잘안박혀있을 것이 분명한 맵창에서 이건완전히 운입니다!

 

가장 최적의 캐릭은 제라스입니다! 심지어 암살까지 할수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중반 더는 나아가서 후반한타기여도를 반드시 생각하셔야합니다. 랭겜은 생각처럼 마법처럼 술술풀리는 곳이아닙니다.

 

가장중요한포지션을잡고 심각한문제로 딜을 제대로못넣는다는건 그냥 필패입니다. 그냥필패에요 누구탓도하지마세요 그캐릭 자체의 성향이 그런겁니다.

 

같은 이치로 탑솔에서 요릭 니달리같은 캐릭은 굉장히 나쁜겁니다. 이캐릭으로는 무조건 라인에서 재미를 봐야하기때문에

 

그만큼 무리를 하게될것이고 잘될판만큼 어쩔수없는 똥이 될 확률도 엄청난겁니다. 그리고 예를들어 나는 니달리를 골랐는데 적이 오공이었고 처음에 무리하다가 2:1상황에 직면해서 3번정도죽었다.

 

그냥끝입니다 끝. 엄청난 행운으로 적이 다짤리지 않는다면 상대방을 제압하고 한타기여도가 높은, 성장한 탑솔유저는 중반한타를 완벽히 지배합니다.

 

갑자기 블라디가 떠오르네요. 이런 캐릭이 정말 좋은캐릭입니다. 카운터가 뭐지? 라고 검색해보면 다양하게 나와있는데 딱히 절대적인 카운터가없다는걸 알수있죠. 그말은 각캐릭마다 대처할수있는 대처법이 있다는거고 익히고 라인전을 안정적으로 운영해나가면 결국 이득을 보는건 블라디겠죠 예를들면 리븐이랑 할경우.

 

다이러스의 유명한 플레이가있죠. 한타시작되자 고스트키고 달려가서 q e로 적 미드나 원딜러의 피를빼고 스킬점사를 당하자

존야로 어그로를 풀고 다시  qe를 넣었다가 스킬점사를 당하자 w로풀고 힐을쓰고 다시 qe

 

이런게 탑솔러입니다. 니달리같은건 제생각에는 좋은탑솔러가아니에요. 적어도 안정적인 승률을 생각하신다면.. 

 

 

 

 

마지막으로 화려한 운영과 안정적인 수비 운영의 선택. 후자가 압도적으로 좋습니다. 기여도를 생각하고 픽을 하시고 후자쪽에서 게임을 플레이하시면 승률이 차근차근올라갑니다.

 

개인적으로 더블리프트 방송과 카옥스 방송을 자주비교하곤했는데, 둘의 스타일은 극명하죠. 더블리프트는 화려하고 공격적이고 매우 독단적으로 cs를 무리하게 먹죠 (팀합류가 느리다는얘기)

 

카옥스는 반대입니다. 굉장히 안정적으로 운영하고 소심하다고 생각할정도로 꼼꼼하게 플레이합니다. 한타지원당연히 빠르구요.

 

인기와 재미는 더블리프트입니다. 그러나 승률은 카옥스에요. 최고레이팅도 카옥스가 높은걸로알고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단히 결론을 내보죠. 정글로 캐리하기에는 정글포지션자체가 너무 비효율적이다. 만약하겠다면, 아주공격적인 정글러를 골라야하나 양날의검이다.

 

미드와 탑라이너를 고를땐 후반기여도를 반드시 생각하고 고르자. 후반기여도가낮다면 라인전에서 이득을 본후 게릴라전으로 끌고가야되는데 그건 완전히 게임을 압도하거나 그렇지 않을경우 너무나 운이란 요소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는거다. 그말은 당신의 승률도 운이란 요소에 너무좌지되고 있는거다 안그래도 랭크는 운이란 요소가 심각하게 작용한다.

 

 

랭크에 기본은 불신이다. 그런데 웃기게도 가장 절대적인 진리는 협력이다. 불신과 협력 이걸잘이해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