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기본적인 개론을
1. 칼바람 기본편(룬, 스펠, 조합)
2. 칼바람 기본편2(게임의 이해)
3. 칼바람 포지션 별 심화 내용(포지션별 무빙 방법, 목적, 룬/스펠/템, 주의점, 포지션별 공통 역할 등등)
3-1 탱커
3-2 브루저
3-3 포킹(ad/ap) and 암살자 등 스킬 캐릭
3-4 원딜
3-5 유틸폿
4. 개인적인 꿀캐릭 및 꿀팁

정도로 할라 했는데 움짤 모으기도 귀찮고 그냥 4. 개인적인 꿀캐릭만 한다.
아 물론 대놓고 통계사이트에 나오는 승률 좋은 무난한 챔의 무난한 플레이는 딱히 서술하지 않는다.
(가령 브랜드가 리안드리-라일or악포or그불or보이드 사서 포킹하기 등등)
서술하더라도 흐름을 봐주면 좋겠다.
이 글이 정답은 아니다. 그냥 주관적 의견?
사실 이기고 싶으면 통계사이트가서 승률 50%넘는 캐릭들만 주구장창 하면 된다.
많이 하다보면 각 캐릭별로 버프/디버프/승률이 왜 그런 수치를 가지는지 저절로 이해한다.

1. 트위치
템 : 징수 - 그 후 부터는 원딜템 적당히. 
룬 : 적당히 원딜룬(궁사 or 깨달음)처럼 궁쿨을 줄이면 좋다.
스펠 : 적당히 원딜스펠

요약 : 트위치 독딜에 징수가 묻는다. 따라서 적당히 딜을 해도 막타를 냠냠

장점 : 초반e가 매우 쌔다. 킬을 몰아먹어 성장이 매우 빠르다. 초반 한타에서 죽고 바로 징수사면 킬 들어옴.
단점 : 킬을 내가 다먹으므로 내가 캐리해야한다. 내가 캐리못하면 짐. 2~3코어에서 평타딜 딸림.

2. 우디르
템 : 악포 - 워모그 - 그 후는 딜템 or 탱템 상황봐서
룬 : 난입 및 이속관련 부룬으론 강인함 or 과잉성장등을 챙긴다.
스펠 : 눈덩이, 점멸

요약 : 눈 - rr을 하고 난입 이속으로 달려나온다.  점멸은 눈이 쿨일 때 무조건 상대 딜러에게 rr을 쓰는 용이다.  죽을 상황일 때 무조건 rr을 쓰고 죽어야 한다.  rr을 뿌린뒤 악포를 바로 사줘서 악포를 묻힌다. 눈덩이는 막쓰지말고 rr이 가능할때만.

장점 : 눈 rr 로 난입이 터진다. 상대 조합에 미친 cc가 아닌이상 사기적인 딜교를 자랑한다. 맞은 딜은 워모그로 채운다.  
단점 :  팀이 내 플레이에 맞춰줘야 한다. 나는 딜넣고 워모그로 피채우는 짤짤이하는데 우리 팀원들이 너죽고 나죽자 해버리면 망한다. 

3. 제이스
템 : 수호자의 검 - 드락-무라-쇼진 - 그 후는 알아서
룬 : 선공 , 부룬으론 쿨감룬
스펠 : 알아서

요약 : 스킬 가속이 적당 수준 되면(대략 쇼진 완성되면 된다.) 문 하나에 q 2방씩 쏜다. 이 때가 되면 칼바람 최고의 1등 사기 캐릭이다. 질 수가 없다. (q-e로 쏴야 2방씩 쏠 수 있다.) 포킹후 바로 r을 눌러서 선공을 짭짤하게 챙기자.

장점 : 3코어 이상부터는 칼바람 최고의 사기캐 
단점 : 마나가 매우 딸린다. 물론, 총명이나 침착없어도 마나를 전부 써가면 상대가 죽어있다. 포킹만하면 이기는데 팀이 그걸 못참는다. 제이스가 쇼진3코어를 뽑았는데 지면 그건 대부분 팀탓이다. 팀이 정상인데 못 이긴다. 그건 좀...

4. 베이가
템 : 스태틱
룬 : 알아서
스펠 : 알아서

요약 : 스태틱이 개편되고 ap 계수가 붙은 지금, 스택이 무한대인 베이가는 사기다.

장점 : 모든 ap 챔이 스태틱을 가는 것이 해당이지만 베이가가 제일 효율이 좋다.
단점 : 결국 포킹이 강해지는 것이기에 포킹챔의 근본 문제점(포킹없이 탱커들 이니시, dps나 최대 딜량 하락, 탱커처리 불가 등)을 공유한다. 그래도 베이가라 포킹 ap챔들의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 가능하긴 하다. 

5. 카타리나
템 = 구인수, 크라켄, 스태틱
룬 : 쿨감관련 룬
스펠 : 눈, 점멸

요약 : 궁 올인 템트리긴 한데 사실 얘는 꿀챔은 아니고 재밌다.

장점 : 궁이 매우 쌔다. 궁렙이 높아지면 온힛계수가 상승하면서 딜이 매우 높다.
단점 : 궁 빼고 딜이 없다. 온힛 깜짝딜이 있어서 그래도 단검이나 순보딜은 나온다.

6. 피들스틱
템 : ap템 알아서(보통 리안드리 고정에 상황봐서 라일-지평선 or 그불-라바돈 등으로 나뉜다.)
룬 : 선공 및 쿨감룬
스펠 : 점멸 + 탈진 or 눈 or 정화

요약 : 피들은 딱 하나다. 궁+w+플. 
궁w플로 이니시를 하므로 눈덩이는 거의 쓰지 않는다. 물론 가끔 필요한데 정화나 탈진이 더 좋은듯?
마공점을 들어서 플이 없을때도 비슷한 걸 할 수 있는지 구상중이다.
비슷한 캐릭으로 럼블과 케넨이 있는데 얘들은 사용법이 약간 다르다. 근데 딱히 애정캐는 아니라 서술은 안한다.

장점 : 상대가 생각하지 못하는 각에서 이니시가 걸린다. 선공이 매우 짭짤하다.
단점 : w+플을 하기 위해서는 w가 시전되기 위한 대상이 1개 이상 존재해야 한다. 따라서 연습 모드에서 5번 정도는 연습하고 들어가자. 상대가 3~4번 당하고 나면 거리를 너무 안주거나 부쉬확인을 광적으로 한다. 팀원이 피들에게 협력해주어야 한다.

7. 카르마
템 : 광휘
룬 : 영사 우통
스펠 : 알아서

요약 : 광휘쿨을 최대한줄여서 소나흉내를 내는 카르마다. 아 근데 사실 템 개편되고 카르마를 안해 봐서 좀 옛날 지식이다.  근데 슈렐 카르마보다 좋은가?는 애매하다.

장점 : 소나나 세라핀같은 고효율 힐러가 된다. 소나나 세라핀과 달리 rw나 re로 개성있는 플레이 가능
단점 : 원본보다 좋은 점을 잘 모르겠지만 대체품은된다. 캐릭이 랜덤이니 어쩔 수 없지.

8. 원딜 있는 유틸폿
템 : 적당히 서폿템(슈렐이 젤 좋은듯하다.) 영사있으면 액티브템(구원, 미카엘 등)
룬 : 수호자or콩콩이 + 마나가 딸리는챔은 침착(소나 유미 제외 없다.) 아니면 영사를 들어서 액티브템 쿨을 줄인다. 영사가 패시브템 쿨도 줄여주지만 굳이 갈템은 없다.
스펠 : 탈진 유체화

요약 : 소나 세라핀 카르마 유미 제외 원딜 없으면 안 고르는게 좋다.  우리 원딜 옆에 붙어서 유체화 쓰고 같이 따라가며 적재적소에 스킬쓰고 어그로 빼준다. 끝. 원딜+유틸은 대놓고 사기지만 유체화 등 특별한 점을 서술해본다.

9. 르블랑, 아칼리
요약 : mmr 계수가 있는 캐릭. 게임을 하다보면 캐릭이 사기적이지만 승률이 낮은 이유를 알긴 알겠다. 
아칼리는 템이 탱, 딜탱, 딜러등 광범위하고 르블랑은 ad, ap등 컨셉이 많아서 다 적진 않는다.
근데 여기에 서술하는 이유는 이 2가지 캐릭이 칼바람에서 가장 미스터리한 캐릭이라서? 
자기 실력 좋으면 픽해서 캐리할 수 있다.


칼발암 게시판을 보면 보통 푸념만 올라오는데 가끔 올라오는 공략글이 재밌더라. 
누군가도 이 글을 보면서 최소한 피식 웃어 보기를 기원하며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