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youtube.com/watch?v=-vq_BJIQ68w&ab_channel=Hashinshin

하신신좌가 유툽에 오늘올린건데
리그 올드가드(충성고객)들도 작년 올해 게임접는 이유라면서 올린건데 맥락은 탑게하면서 본거랑 비슷한듯 

요약
-딜과잉이 너무 심해서 챔프숙련도 좆도 필요없고 퓨어데미지 가진놈이 걍 다 쉽게 때려죽인다.
(예전에는 스킬샷을 잘피하고 잘맞추면 이겼는데 지금은 좆도 숙련도 그런거없고 걍 한방맞으면 뒤진다. 게임이 농어촌 전형스러워서 무기력하다)

-딜과잉이 너무심해서 다이브가 너무쉽고 내라인의 힘이 다른라인에 의해서 결정된다.
ex)풀피 오른으로 타워안에 있어서 안전하다고 생각했는데 엘리스가 플래쉬 스턴 카밀이 연계하니까 뒤졌다ㅋㅋㅋ
걍 전라인이 딜과잉이라 서폿이든 미드든 정글이든 한명만 더 올라와서 억까해도 나는 뒤져야한다 이건 특히
사이드라인(바텀,탑)하는사람들은 더 잘 느낄거다.

-그 결과 게임시간도 짧아졌다. 대충 4년전글이랑 비교하며
4년전엔 게임시간이 35분이 평균이였는데 지금 통계는 25분이 평균이다(마스터+구간).

-아이템빌드도 정신나갔다. 대충 탑라인만 4개 보여주며
아트록스 딜템딜템딜템, 잭스 딜템딜템딜템 , 카밀 딜템딜템딜템 (다리우스도 보여줬는데 망갑이나 이속올려야되는 특이케이스였음).  예전에는 브루저라고해도 프하를 섞는다든가 방템을 하나 섞어야 정상이였는데 그냥 요즘은 죄다 딜템만 쳐올리고있다.매순간 맞라인에서 칼들고 찔러대고 눈깜짝할사이에 뒤지니 게임이 좆같이 피곤해진다 이게 정상이라고 보지않는다.

-유저들이 랭크를 좆도 신경안쓴다. 이제 거의 20대후반 30대일건데 어렸을때처럼 게임을 열심히 하질않는다. 유투버,스트리머들도 마찬가지다. 롤 티어올리는거에 미쳤었던 본인만해도 롤비디오 만들고 플레이하는것보다 발더스게이트하는게 재밌고(미래엔 스타필드일지도?), 예전이면 롤 스킬트리 아이템빌드 깎는거 연구했는데 지금은 발더스게이트 아이템빌드 연구하고있다. 유저들이 예전처럼 어리고 열정적이다면 하루에 16시간 롤하고 유투브 비디오 찾아보고 패치노트 읽고 리플레이보고 그랬을거지만 지금은 걍 아니다.

-아케인이 나왔을때 정말많은 사람들이 롤로 왔었다. 그때쯤 내구성 패치하면서 밸런스에 신경썼을때가 있었는데 그때가 내 생각엔 마지막 기회였던것같다. 그이후에 좆같이 다시 딜과잉 패치를 해버렸고 지금은 예전보다 더 심하다.  "지금 롤은 그냥 끓는 물속에 개구리다, 어느날 물이 끓으면 롤은 뒤질거다."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