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글 유저에요
다른 라인에 비해서 정글이 가진 시스템적 우월도는 매우 상당해요
이건 개발자 코멘트를 보면서 생각할수록 공감됐어요

정글가라고 해준 챔프들은 정글링에 Hp Mp 소모도 적어서 정글링 유지력이 좋구
라이너들의 싸움에 거의 항상 좋은 컨디션으로 나타나는 것도 맞고
오브젝트 교전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이죠

라인전을 보면 조금의 실수로 인해 딜 교환 손해가 골드 수급 차이, 라인 형성 등 엄청난 파급력을 지니죠
그래서 라이너분들의 본인 자원 관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 정글은 비교적 이런 시스템적 부분에선 자유도가 높아요

특히 라이너분들이 항상 이야기하시는 마나 코스트가 낮은 크산테나 노코스트 아트록스 요네같은 챔피언이 갖는 이점을 보면, 정글이 갖는 메리트는 정말 말도 안 되는거죠

하지만
'정글이 게임 내 미치는 영향력이 커서 사기다' 는 맞는데
'정글이 강해서 사기다' 는 솔직히 공감하기 힘든 부분이에요

라이엇은 니엘킨그 메타 이후로 정글의 성장 곡선이 우상향을 그리지 못하게 패치를 해왔던걸로 기억해요

정글이라는 포지션이 높은 시스템적 우월성과 자유도에 비해서 '일반적인 환경'에서 라이너의 성장을 상회하는 경우, 라이너가 느끼는 박탈감같은게 매우 크죠

얼마 전 헤카림이나 우디르가 메타 챔프일때도 정글러가 '일반적인 환경'에서 라이너보다 레벨이 앞서는 경우에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저도 기억해요

저는 이런 '일반적인 상황' 이란, 정글러가 라인 개입보다 정글 캠프를 우선시하는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정글 라이너의 성장 곡선이 우상향 곡선을 그리게 되면 정글은 개입을 통한 게임 영향력을 줄이고, 본인의 성장에 집중하게 되겠죠

똑같은 시간의 기회비용에서, 개입을 통한 이득 < 캠프 수급 + 카정이 되어버리는거고,
게임이 극단적으로 정글 위주로 흘러가게 되고 루즈해져요
라이너간의 싸움보다 정글간의 싸움의 중요도가 올라가는데, 오브젝트의 결정권은 정글이 쥐고 있으니까요

때문에 이를 조정하기 위한 여러 시도가 있었고, 대체로 다 좋았다고 생각해요
정글링 수급을 박살내면 카밀 사일러스가 다시 등장하고, 정글링 수급을 상향하면 마이같은 챔프가 등장해요

때문에 정글에서 '캐리력' 있는 챔프들은 이미 다 죽여놨어요
'개입력'이 쌘 챔프들도 애지간하면 다 죽여놨구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글이 왜 사기인가? 에 대해서는
최근의 패치들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타워 골드의 추가로 라이너들은 라인전에서 수급할 수 있는 골드의 양이 많아졌고,
타워 골드를 수급하기 위한 상대 라이너의 라인 이탈이 중요해졌어요
사실 3라인 모두 라이너 ( +정글러) 간의 싸움이기 때문에, 정글의 개입으로 라이너가 획득할 수 있는 리턴이 많아졌죠

그리고 정글러들의 '고점' 상승을 위해서 정글 완제품을 삭제했어요

정글러들이 정글템 때문에 초반 ~ 1귀환까지의 스텟은 낮지만, 값싼 완제품덕에 1코어 타이밍과 그 시간대의 영향력이 매우 강했죠

근데 지금은 정글템이 450골드밖에 안해서 1귀환 시점부터 스텟이 높아졌구요, 1코어 타이밍도 대체로 제일 빠르죠

그래서 타워 골드를 획득하는 시간인 14분까지의 정글러는 포지션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고, 그 이후로는 힘이 빠지게 되어있어요

그런데도 정글이 문제인 이유는 현상금과 교전 메타인거라고 생각해요

교전 참여율이 가장 높을 수 밖에 없는 포지션이고, 현상금이 부족한 정글러의 지갑을 챙겨주는데
정글템이 없어져서 고점도 높죠

라이너들은 싸우다가 합류해서 컨디션 조절도 힘든데
정글러는 시스템적으로 HP, MP가 모자를 일도 거의 없으니 교전마다 컨디션 좋은 채로 나타나니까
킬먹기 좋기 때문에 정글 포지션이 사기라고 생각해요

내츄럴 본 스트롱이 아니라, 하다보니 타잔이 되어있는거죠

하지만 그렇다고 '정글이 강하니 캐리력이 있는 라인?' 이라고 한다면 그건 아닌거같아요..

3킬을 먹일 수 있는 상황이 온다면, 솔직히 왠만해선 다들 본인 or 원딜 먹는게 맞다고 생각하시잖아요

지금은 포지션을 불문하고 교전을 승리로 이끌어내는 피지컬과 뇌지컬, 사전 설계 요소가 중요하다고 보는데

피지컬과 뇌지컬은 모든 플레이어가 부담하지만, 특히나 원딜이 중요하고, 사전 설계는 서포터분들의 중요도가 높다고 생각해요

때문에 정글 시스템의 유지력 조절이 제일 중요한 포지션 밸런싱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