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논점 주제 자체가 적절하지 않고 특정 시점만을 기준으로 잡는건 어불성설이다. 
이건 원조집인 씨맥이 결을 잘 잡은게, 좋은 문철은 좋은 논점 설정에서 나와.
애초에 논점을 좆같이 잡아놓으면 당연히 다 빠그라질 수 밖에 없는거임
스트리머도 논란에 휘말리는거고 

또 이 장면, 이 시점'만' 봐주세요 같은 소리도 자주 하는데, 이것도 사실 말이 안 돼. 
전후사정과 맥락을 다 따져봐야 그 장면까지 도달하는건데, 앞뒤 과정 다 제쳐놓고 이걸로 결론 내달라 
이딴식으로 해버리면 이것도 문제가 안생길래야 안생길수가 없는 구조임
그래서 원조집 씨맥은 문철 열리면 게임 시작부터 끝까지 리플 쭉 훑어보고나서 얘기를 함. 

근데 논점이 좆같이 설정되는 이유가 뭘까? 애새끼들이 영악해빠져서 그래
문철도 초창기 시절 지나서 이전의 날것과 같은 감정싸움이나 주제 선정을 이제는 거의 찾아볼 수 없음
한쪽이 논리적으로 무너지는 문철이 거의 없고 
애초에 그런 케이스면 애초에 롤악귀도 본인도 알아서 문철까지 끌고가지도 않고 걍 욕박고 튐 

그래서 문철 중에 고티어 부계가 현지인 데리고 놀다 달아먹는 구조가 한두번 발견된게 아냐 
이러면 보통 티어 더 높은 쪽에서 게임을 더 잘 보고 감정적인 현지인이 당할 수 밖에 없는 구조니까 



2. 애초에 게임에 임하는 자세부터가 다르다.
- 이기는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
- 플레이하는, 게임 본연의 재미를 추구하는 사람
- 팀을 감정 쓰레기통으로 쓰는 사람

이렇게 세 부류가 있는데 딱딱 나눠지는게 아니라 상황따라 변하고 융합된 형태로도 나옴. 
대부분 상황에서 1번은 별 문제가 아니고 2, 3번이 진짜 좆같은 새끼들임
이기고 싶은 놈은 열심히 게임 해. 상황 도저히 답이 없다 판단되는 것만 아니면

순수 재미 추구하는 애들은 보통 이기적으로 게임함. 지가 재미 못보면 게임을 망쳐 
내가 주인공이 되야 돼. 날 안봐줘? 너넨 져라. 아 라인전 발리니까 좆노잼이네.  우리 정글은 뭐하지?
사고 자체가 달라. 승패가 중요한게아냐. 
내가 시팅받고 재미보는게 중요하고 내가 억까당하고 견뎌야 되는 게임은 못참음. 중대 이슈임

감쓰통은 저것보다 더 악질임. 이 새끼들은 롤을 정치질할라고 함 
팀이랑 감정싸움 쳐하고 본인 스트레스 해소가 목적인 롤악귀 그 자체인 년들임
자기랑 트러블 조금이라도 발생하거나 인게임적으로 꼬투리 하나라도 잡을거 생기면 개지랄하기 시작함
2,3번 같은 고아년들끼리 이니시 열려서 짝짜꿍 맞으면 거기서 게임 끝남
이게 롤이 멘탈게임인 이유

이건 사족인데 단순한 여가나 놀이가 아니라 게임 쳐하는게 직업인 프로 중에도 이렇게 이기적이고 
정치질 쳐하는 새끼들이 많다는 게 문제야. 특히 '그 나라' 사람들.
직업의식도 부족하고 팀이나 게임사 차원에서의 제재도 딱히 없으니까 
지가 일터에서 일하는게 아니라 놀이터라고 생각해서 원래 성격대로 좆같이 구는거지
그래서 개인적으로 프로씬에서 성적이 어떻건 솔랭 개판치는 프로들 보면 응원할 생각이 안듦  

롤문철은 퓨어 1번 유형 대 1번 유형끼리는 웬만해선 성립하지 않아 
솔랭은 남한테 기대기보다 내가 잘해야 기대값이 올라가는 구조이기 때문에,
멘탈이슈가 생기는 게 아닌이상 그냥 다음 큐돌리거나 리플보고 피드백하는게 끝임 
병신들끼리 뭉쳐야 롤문철이 발생하는, 악귀다툼인 구조인 것 자체가 문제 덩어리라는 소리지

이런 롤악귀들한테 롤문철은 사실 리스크가 없어 
논점을 교정하는 과정에서 뭔가 구미가 안당기면 그냥 빠지면 그만이야 다른 호구 찾으면 돼 
그래서 롤문철이 악질 컨텐츠야 
스트리머가 누가 악의를 갖고 있는지 판단을 잘 해야 됨. 논점상 옳은 판단을 내도 욕쳐먹는 수가 있어



3. 개인 역량이나 정글이 문철에 끼기 시작하면 논지가 변질될 수 있다 
게임을 레인지 측면에서 접근하지 않고 그때그때 단편적으로만 보려고 하면 문제가 생김 
100번 시도해서 이득볼 확률이 70이고 손해볼 확률이 30이면 무조건 트라이 하는게 기대값적으로 맞아
그래야 방향성 측면에서도 올바른, 건전한 발전을 기대할 수 있음
반대로 트라이했는데 손해볼 확률이 더 높은 자리면 트라이하지 않는게 좋겠지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과정보다 결과를  더 중요시하고 소통을 중시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오류임 

또 정글과 와드의 존재로 인해서 롤은 불완전정보게임이 되는데, 
라인의 모든 정보와 상황은 공개되어있기 때문에 시야나 정글 동선 같은 근거가 제공되지 않으면 
게임에 영구적으로 변수가 발생하지 않음 

쉽게 말해서 정글이 해야되는, 할 수 있는 역량이나 옵션 자체가 라인에 비해 
너무 많다보니 정글 대 라인 구도로 가면 라이브 상황에서 놓쳤던 정글의 선택지가 
너무 잘 보이기 때문에 정글한테 무게가 실릴 가능성이 매우 높음

태생이 조별과제 조장 포지션이라 정글은 게임에서 기여하는 바가 너무 많고 
고점과 저점 차이가 뚜렷하다보니 어쩔 수 없는 문제임을 감안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