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문이니, 읽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밑에 요약 봐주세요.


저번에는 1코어, 아군 12레벨 기준의 월석 효율을 알아봤는데

1코어 타이밍만 보고 월석이 무조건 좋다, 나쁘다 라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해보여서

이번에는 2코어 타이밍 기준 월석 효율을 계산을 해봤음.


월석을 채용했을 때 2코어 타이밍이 대략 얼마쯤 되나 계산하기 위해,

LoLalytics에서 픽률이 가장 높은 룰루의 통계를 보았음.



25분 정도에 2코어가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때 라이너의 레벨은 14레벨 내외임.

그에 따라 2코어, 아군 14레벨 기준 월석의 자체 회복량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음.

패치 버전 11.7 11.8
기본 88.24 80
1스택 99.27 83.2
2스택 110.3 86.4
3스택 121.33 89.6
4스택 132.36 92.8
5스택 96


이제부터 2코어 아이템별 효율을 알아볼건데,

2코어 아이템별 힐/쉴드 효율이 천차만별이기에, 아이템별로 효율 비교를 했음.


기준

1. 아군 14레벨 (이유는 위에서 서술)

2. 기본 주문력 98 (월석 40 + 서폿템 40 + 적응형 18)

3. 기본 스킬 가속
패치 전 : 50
패치 후 : 40
(월석 20 + 쿨감신 20 + 패치전은 신화 패시브 10)

4. 그 외 다른 요소(룬특, 드래곤 등)는 고려 안 함.


표의 좌측 상단에는 해당 아이템의 스킬 가속, 주문력, 보호막/회복 증가량(힐량으로 기재)을 적었고,

우측 상단에는 그에 따른 월석의 패치 전후 초당 회복량의 차이를 계산해서 적었음.


사실상 월석을 쿨마다 돌리기는 불가능에 가깝기에,

회복량 차이에서 25% 감소된 값'실질적인 회복량 차이'로 적어두었음.


그래서 비교할 때, '실질적인 회복량 차이'보다

챔피언의 패치 전후 초당 보호막/회복량 차이가 크다면

버프라고 말할 수 있고, 그렇지 않다면 너프라고 말할 수 있음.


저번 글을 쓰고 모바일에서 보니까 표에 수치를 표기할 때 소수점이 다 다르니까

가시성이 안 좋아보여서 이번에는 반올림 시켜서 가시성도 개선시켰음.


Mikael's Crucible(미카엘의 축복)Redemption(구원) 미카엘, 구원

스킬 가속 15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주문력 0 79.42 57.6 21.82
힐량 20 실질적인 회복량 차이 16.365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288.6 12 47.62 52.19 4.57
룰루 E 298.8 8 73.95 81.05 7.1
카르마 E 289 8 71.53 78.39 6.86
소라카 W 308.6 2 305.51 334.83 29.32
유미 E 249.2 8 61.68 67.6 5.92
럭스 W 318.6 10 63.08 69.14 6.05
나미 W 189.4 10 37.5 41.1 3.6
소나 W 284 7.5 74.98 82.17 7.19
아이번 E 278.4 10 55.12 60.41 5.29
애니 E 279.2 7 78.97 86.55 7.58



Ardent Censer(불타는 향로) 향로

스킬 가속 0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주문력 60 72.8 52.8 20
힐량 10 실질적인 회복량 차이 15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30.6 12 45.46 50.14 4.68
룰루 E 334.8 8 69.05 76.17 7.11
카르마 E 319 8 65.79 72.57 6.78
소라카 W 350.6 2 289.25 319.05 29.8
유미 E 273.2 8 56.35 62.15 5.81
럭스 W 360.6 10 59.5 65.63 6.13
나미 W 207.4 10 34.22 37.75 3.53
소나 W 314 7.5 69.08 76.2 7.12
아이번 E 326.4 10 53.86 59.4 5.55
애니 E 303.2 7 71.47 78.83 7.36



(흐르는 물의 지팡이) 흐물지 (패시브 제외)

스킬 가속 0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주문력 50 72.8 52.8 20
힐량 10 실질적인 회복량 차이 15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23.6 12 44.5 49.08 4.58
룰루 E 328.8 8 67.82 74.8 6.99
카르마 E 314 8 64.76 71.44 6.67
소라카 W 343.6 2 283.47 312.68 29.21
유미 E 269.2 8 55.52 61.24 5.72
럭스 W 353.6 10 58.34 64.36 6.01
나미 W 204.4 10 33.73 37.2 3.47
소나 W 309 7.5 67.98 74.98 7
아이번 E 318.4 10 52.54 57.95 5.41
애니 E 299.2 7 70.53 77.79 7.27



(화학공학 부패기) 화공 부패기

스킬 가속 20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주문력 55 66.18 48 18.18
힐량 0 실질적인 회복량 차이 13.635
기본값 쿨타임 패치전/초 패치후/초 차이/초
잔나 E 327.1 12 46.34 52.34 6
룰루 E 331.8 8 70.51 79.63 9.12
카르마 E 316.5 8 67.26 75.96 8.7
소라카 W 347.1 2 295.04 333.22 38.18
유미 E 271.2 8 57.63 65.09 7.46
럭스 W 357.1 10 60.71 68.56 7.86
나미 W 205.9 10 35 39.53 4.53
소나 W 311.5 7.5 70.61 79.74 9.14
아이번 E 322.4 10 54.81 61.9 7.09
애니 E 301.2 7 73.15 82.61 9.47



요약

1. 소라카는 초당 회복량이 지금보다 훨씬 높아짐.

2. 럭스/소나는 2~3명 이상 광역으로 부여해야 패치 전보다 초당 보호막 및 회복량이 높아짐.

3. 그 외 다른 서폿들은 패치 전보다 초당 회복량이 낮아짐.

4. 화공부 > 향로 > 구원 = 미카엘 ≒(조건부) 흐물지 순서로 패치 후 월석과 효율이 잘 나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