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저는 이 스킬트리가 서머너의 정석이다! 강하다! 라는 생각은 절대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저 저와같이 고대의 창의 매력에 뿅가죽는 분들을 위해 연구해 봤을 뿐이니 재미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 스킬트리는 실전성이 죻지 않습니다.

난이도도 있을 뿐더러 유저에 따라 현자타임이 긴 스킬트리임을 유념하시고 봐주시면 좋겠습니다.


저는 고대의 창을 보고 서머너를 선택했습니다. 멋진 캐스팅 모션에 박히는 죽창이라니!

그래서 스킬트리를 6번 바꿀동안 고창은 단 한번도 빠지지 않았습니다.


스킬에 대해 항상 고민하던중 데미지증가 버프를 펑펑 두르고 죽창을 박는 한분의 스킬트리를 보게되었습니다.

보자마자 이거다 싶어서 연구해 봤습니다. 사실 다른 스킬트리와 효율성 비교는 하지도 않았습니다.

그래서 효율은 떨어질지 모릅니다. 아니 바에단 솔플 해보니까 속도는 오히려 느려진것 같아요

하지만 재밌어요 저는 이제 겁나 재밌습니다. 그래서 올립니다. 고대의 창 연구입니다.





먼저 제 템렙은 284입니다. 그리 높지도 낮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찍는 스킬입니다.



순간폭발 -7  (기운조절 - 급소폭발) - 이 스킬트리는 현자타임이 있습니다. 그래서 짤딜과 기운수급을 통한

                                                아이덴티티 스킬사용을  위해 순간폭발을 찍습니다.


마력의 질주 - 10  (얼어붙은 질주 - 약점포착 - 파괴전차) - 효자 사냥기 입니다. 이친구와 대지 붕괴가

                                                                         쿨이라면 현타가 온겁니다.


파우루 - 10  (황혼의 연소 - 공격력 강화 - 화염의 파우루) - 이 트리의 핵심중 하나인 자폭딜러 겸

                                                                          공격력 증가 버퍼 입니다.


엘씨드 - 7  (마력 증폭 - 갑옷 파괴)  - 공격력 증가버퍼 그 2번째 입니다. 덤으로 방깍도 가지고 있습니다.

                                               제 스킬트리를 보고 멍멍이가 짖네 허허 할 분들도 이놈은 들고갑니다


대지 붕괴 - 7 (빙하붕괴 흔들림)  - 이 스킬트리의 사냥을 맡아주는 친구중 하나입니다 그냥 준수합니다.



윙드 스피릿 - 10  (약육강식 썬더 스피릿 소용돌이) - 잘 쓰면 이친구 하나덕에 현타가 사라집니다.

                                                                1틱응용 현타 해소용으로 사용합니다.


물의 정령 - 4 (마나회복) - 이 트리는 콤보넣으면 마나가 좀 딸릴 수 있습니다. 마나수급용으로 들어줍니다.



고대의 창 - 10 (고대의 흐름 폭열의 창 응축된 힘) - 사실 이친구 아니면 이 트리는 존재할 이유도 없습니다.

                                                                 우리의 사랑 죽창입니다.





콤보는 이러합니다. 먼저 파우루를 깔아줍니다. 파우루가 모습을 다 드러내고 평타를 한대 칠 떄 즈음

파우루의 자폭이 활성화 됩니다. 파우루를 깔았다면 엘시드를 깔아줍니다. 엘시드를 까셨다면

여러분에게 여유란 없습니다. 엘시드 공증버프가 5초밖에안되는데 고창 선딜이 3초거든요

엘시드 단축키를 눌렀다면 당신은 이미 고창 단축키를 연타하고있어야 합니다. 범위 중심에 보스가 오는건

잊지말고 신경 써주시구요 고창 캐스팅은 2.5초입니다. 이 2.5초 게이지가 다 차기전 2.2~2.4초쯤 되었을때

파우루 자폭을 단 한번 눌러줍니다. 잊지마세요 단 한번입니다

연타하면 고창 캐스팅이 끊기는 사태가 벌어집니다

이러면 고창이 떨어지기전 파우루가 자폭하고 남아있던 엘시드 공증 버프와 함께 공증 버프가 2중첩 되서

고창딜이 들어갑니다 네 사실 이게 다인 스킬트리입니다.


공증버프는 위에 언급한 두 스킬 말고도 이끼 늪이 있는데요

그거 까지 욕심부려서 챙겼다간 진짜 잉여될것 같아서 버렸습니다.


자 이러고 나면 현타가 옵니다. 오지게 와요

저는 이 현타를 그나마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드에서 찾았습니다 윙드 1틱 컨입니다.


윙드를 캐스팅할때 한 0.5초 정도만 눌러주고 캐스팅을 취소하면 윙드 1타가 나가고 쿨은 1초로 적용됩니다.

대충 계산하면 2초당 한번씩 윙드1타를 쓸 수 있는건데요

윙드는 썬더 스피릿 트라이 포드덕에 치명타가 잘터집니다 소용돌이 트라이포드까지 합치면

한틱에 2200에 달하는 무슨 대지붕괴 7~10찍은거 마냥 딜이 들어갑니다.

전 이친구를 현타때 겁나 돌립니다 진짜로 그러니까 좀 낫더라구요.


이렇게 까지 해 가면서 고대의 창을 쓰기위한 준비를 하는 이유가 뭘까 상황별 데미지로 보겠습니다.


제 템렙은 284입니다. 제가 고대의 창을 쓸때의 데미지는 (이 트리는 무조건 중앙에 맞추는걸 전제합니다.)


노버프일시 창만 박히면 6200~6980 정도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 응축된 힘 트포로 인한 틱데미지가 10번 들어가구요 불창에 의한 화상뎀이 5번 들어갑니다.

틱뎀은 평군 550정도이고 화상뎀은 400정도이므로


평균 6500 + 5500(틱뎀) + 2000 (화상뎀) 으로

14000의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저같은 죽창충들한텐 아쉬워요


그래서 버프를 묻혀줍니다


파우루의 자폭시 공격력 증가 버프만 묻었을 때 입니다.


7985~8900사이의 데미지를 뿜어냅니다 벌써 확 오른게 느껴집니다.

틱뎀들은 아까와 동일하다고 치겠습니다.

(이 공증 버프가 틱뎀에도 적용되는걸 확인했지만 그 시간이 너무 짧기때문에 동일하게 잡겠습니다)


8442+5500+2000 = 15.942입니다. 조금 아쉽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고대의 창을 위해 한몸 불살라 희생한 파우루의 딜이 남아있습니다!


파우루의 자폭딜은 3300~4400사이 였으므로


15,942+3850 =19792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됩니다.  전과 비교해 약 4000데미지가 증가했네요

파우루 평타까지 쳐주시면 +2500까지 가능하십니다만 이건 정말 신경쓸게 많습니다.


*파우루 평타에 화상이 묻고 5스택시 터지는 트라이포드인 타오르는 불꽃을 찍으시고

파우루를 많이 일찍 소환하신 다음에 5타가 터지는 걸 확인하고 나머지 콤보를 넣는 방식입니다.

해봤는데 많이 어렵습니다 딜 증가 기대수치는 3300~정도 입니다.


이제 파우루버프의 힘을 느꼇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겐 아직 버프가 남아있어요.

여기서 엘씨드의 방깍과 공증버프를 더욱 덮어보겠습니다.


엘씨드 소환 공증버프와 방깍 파우루 자폭버프를 모두챙긴 고대의 창은


10,100~10,900 이라는 악랄한 데미지를 보여줬습니다.


또 파우루는 엘씨드가 소환되고 엘씨드의 방깍이 들어간 이후에 터지기 때문에

자폭딜에도 영향을 줍니다. 그래서 파우루의 자폭딜또한


4650~5400이라는 상승을 보여줍니다.


파우루가 자폭한뒤 들어오는 공증뎀 버프는 엘씨드 평타에도 영향을 줍니다만 그 수치가 미미하기 때문에

엘씨드 평타는 그냥 일반 값으로 하겠습니다.


이제 정확히 몇딜이 5초동안 들어갔는지 확인하겠습니다.


10,500 +   5025    +  5500  +  2000  +  3510           = 26,535

-창뎀-    -파우루-     -틱데미지-    -엘시드 평타-


우리는 5초 남짓한 시간에 26,535라는 딜을 박아 넣었네요

네! 사실실 이게답니다. 이 콤보를 박아넣을 수 있는 상황은 무력화 시간밖에 없으며

무력화가 아닐때는 엘씨드 셔틀하면서 파우루 자폭딜+창뎀 정도밖에 못집어 넣습니다.

심지어 창맞추는것도 보스패턴의 숙지가 필요합니다. 즉 활용성이 매우 떨어지는 스킬트리이며

정말 고대의 창만 보고가는 저같은 빌런에게만 맞는 스킬트리입니다.


26,535는 모든 스킬이 일반데미지로 들어갔을때의 데미지 입니다.

우리 고대의 창 빌런들은 고창에 치명타가 터지면 눈물을 흘리며 기뻐하는 사람들입니다.

이제 모든 스킬이 치명타가 터지는 말도안되는 입콤보시 기대딜량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런 상황은 제가 트리시온에 박혀서 허수아비만 치고있던 5시간동안 단 한번도 없었음을

알려드리며 단순 수치의 합이므로 그저 재미와 뽕맛으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이 모든 치명타시 데미지는

정말 단순 기대딜량일 뿐이지 실 딜량은 절대 아님을 먼저 말씀드립니다.



앞서 버프에 따른 데미지 증가 폭은 보여드렸기 때문에 풀버프가 묻은 상태의 데미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엘씨드 버프+방깍+파우루 버프+치명타 시 고대의 창 데미지는 20400~21000이었습니다.

이미 여기에 윙드 한두틱만 묻혀주면 전에 들어갔던 모든 데미지와 비슷합니다.


우리 소소한 행복들인 틱데미지에도 크리티컬이있습니다!

창틱뎀은 풀버프시 틱당 1300~1400의 데미지를 보여주다 파우루 버프가 풀린이후 1050~1150으로 들어갑니다

화상뎀은 일반값인 틱당 400으로 치겠습니다.


틱뎀은 1350*4 + 1100*6 + 400*5 가 되겠습니다.

= 14000의 데미지네요  음? 14000? 사실 이 틱뎀만으로도 이미 노버프시 고대의창 치명타딜량과 비슷합니다.


벌써 딜량은 이미 엄청나지만 우리에겐 하나더 죽창이 남아있습니다.

바로 파우루 자폭입니다.


풀버프시 파우루 자폭딜의 치명타는 9700~10100사이의 데미지를 보여줬으며 저는 던전에서 파우루를

백어택 자폭시키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더욱 강하게 들어갈 수도 있습니다 허수아비 기준 제일 강하게 들어간건

풀버프 백어택 27100이었습니다.


파우루 딜만 해도 27100이네요 네 이제 다 구한것 같다구요?

엘씨드 평타도 치명타가 묻습니다.


엘씨드 평타의 치명타 데미지는 385~430이며 두마리의 엘씨드는 소환시간동안

서로 9발씩 18발을 맞추기 때문에


385+430 /2 * 18 = 7335라는 딜이 나옵니다.


네 이말도안되는 모든 딜이 치명타로 적용되었을시의 합계 데미지를 보겠습니다.


20700+14000+27100+7335=  69,135


69,135 네 어썸합니다. 킹론상 우리는 7만에 근접한 딜까지 뽑아낼 수 있는겁니다!


네 위에 많은 숫자들과 많은 제 의견들을 적었는데요

사실 치명타를 전제로한 기대딜량은 정말 그냥 로또당첨 되는것과 같습니다.

고창만 치명타 터져줘도 감사해서 몸둘바를 모르겠는데 올 치명타를 뭘 기대합니까.

정말 치명타 기대딜량은 재미로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치명타 합계는 그냥 재미고

단일 스킬당 치명타가 이정도구나 정도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기에나에 서식중인 고대의 창 빌런이었습니다. 정말 여기까지 읽어주셨다면

당신께선 고대의 창을 싫어하시던 좋아하시던 지금 하고계신 서머너에 애정이 있는분이 틀립없습니다.


글 시작에 말했듯 이트리는 정말 딜이 나오는 상황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컨텐츠가 많아 유틸성을 최고로 치는 로아에는 매우 적합하지 않은 트리임을 다시 말씀드립니다. 그러니 그저 기에나 서버에 이런 유저도 있구나~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한마디만 하고 마치겠습니다. 고 창 조 아



*또한 이 트리는 먼저 3증뎀 버프 고대의 창 트리를 설명해주신 인벤의 한 유저분의

공략글에서 영감을 얻어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