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열기'라는 자원과 '낙인, 버닝 소울, 오버히트(화염술사 클래스 45레벨 달성 시 개방)' 패시브입니다.

A. 낙인이란?



3번 스킬(플레임 캐논, 버스트캐논) 적중 시 8초 동안 화염술사의 모든 대미지 20%를 증가시켜주는 개 사기 스킬, 5번 스킬(크로스파이어,익스플로전) 사용 전에 무조건 사용해야합니다. 



B. 열기와 버닝소울, 오버히트



열기는 화염술사의 고유 자원으로써 왼쪽 상단 캐릭터 체력 밑에 빨간색 바(bar) 형태로 표시되는데
1,2,3,4번 스킬 및 기본 공격을 할 때(스파크 패시브 보유 시) 증가합니다.

열기는 5번 스킬 크로스파이어(익스플로전) 을 사용할 때 소모됩니다.
또한 1,2,3,4번 스킬 치명타 발생 시 획득하는 열기가 증가합니다.

버닝소울 & 오버히트는

열기 100 소모 시 공격력 3% 증가 & 스킬 쿨감 5% 1단계 효과(60초 지속)를 받고
열기 150 소모 시 공격력 6% 증가 & 스킬 쿨감 10% 2단계 효과(60초 지속)를 받으며,
열기 200 소모 시 공격력 15% 증가 & 스킬 쿨감 20% 3단계 효과(25초 지속)를 받습니다.

열기를 100 채워서 5번 스킬 크로스파이어(익스플로전)을 2번(100x2) 사용하면 2단계 생략하고 바로 3단계 효과가 시작됩니다.

(3단계 25초 이후 무조건 0단계가 됩니다, 3단계 버닝소울 상태에서 열기를 소모한다고 해서 버닝소울 상태를 유지하지 않습니다.)



이 버닝소울을 왜 3단계를 유지해야할까?

공격력 15%,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20%, 열기 1당 2%의 추가 대미지, 3번 스킬 강화(2번 폭발)
위 효과를 모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버닝소울 3단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혹시나 100의 열기를 미쳐 사용하지 못했다면 궁극기를 사용하세요.
궁극기 사용 시 첫타가 나갈 때 버닝소울이 3단계가 됩니다.

궁극기를 활용하면
1단계 -> 3단계 -> 3단계 형식으로도 가능합니다.

버닝 소울단계를 확인하는 방법은 캐릭터를 보는 것입니다.

주위 뱅글뱅글 도는 거 1개당 1단계입니다. 3개 가지고 있으면 3단계


2. 추천 룬 & 필수 장신구 룬


A. 추천 무기 및 엠블럼 룬 
<무기>
S - 경이 (평타 칠때마다 8% 스킬 쿨타임 감소)
SS - 천 자루의 검 (공격력 24% 증가 - 검을 사용하는 클래스 레벨 40 당 4%)

SS - 영혼수확자 (지속피해 정신 필요) <
S - 가시덩굴 (주는 피해 및 받는 피해 25% 증가)
S - 파열 (방어구 흡혈 룬 있으면 GOAT)

S - 무수한 담금질 (무기 각인 강화 +10, +15 필요)
S - 격노 


<엠블럼>
S - 현란함 (치확 10% , 치피 30% 무조건 GOAT)
S - 지혜로움 (쿨감 18% (열기 수급 및 빠른 싸이클) GOAT)


B. 추천 방어구 룬
SS - 모리안의 가호 - 조건없이 공격력 10% 증가 + 3분쿨타임 1회 행동불가 면역 및 풀피 회복
S+ - 횃불
S+ - 흡혈
S+ - 마나 격류
S+ - 바위 거인
S - 초자연
S - 붉은 맹약
S - 깨달음
S - 안정
S - 초기
A+ - 원소술사

C. 장신구 룬
딜을 높이는 장신구 룬, 분출 & 불기둥 & 잿더미 무조건입니다.

이 룬이 왜 필요할까?

1번 스킬 / 분출 (엘리트 이상부터 등장)
경이+지혜로움 빌드로 4번 스킬 무한 유지 가능합니다. 열기 수급 좋습니다. 버닝소울 3단계 진짜 빨리가고 업타임 확 늘었습니다. 버닝소울 3단계가면 쿨감 20% 추가라서 유지 엄청 잘됩니다.
제일 중요한건 버닝소울 3단계에서 싸이클 2~3번 굴릴 수 있습니다. 

2번 스킬 / 불기둥 (엘리트 이상부터 등장)
2스택으로 변경되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감소됩니다.  2번 스킬을 쓰면 1번 스킬이 무조건 초기화 되기 때문에 열기를 더 빨리 쌓을 수 있습니다.

5번 스킬 / 잿더미 (에픽 이상부터 등장)
고유 지속 피해: 작열이 부여된 적과 불길로부터 다수의 화염구를 생성하고 한명의 적을 노릴 수 있는 타게팅 스킬로 바뀝니다. 단일 타겟 대상 폭딜을 넣을 수 있으며 2.5m 이내 대상에게도 똑같은 피해를 입힙니다.


3. 방어구 재질 & 스탯 & 보석 스킬 & 개조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는 스탯
치명타 (치명타가 높을 수록 열기 수급이 더 수월해집니다. 1,2,3 스킬 치명타 발생하면 열기를 더 생성합니다.)
연타강화 (5번 스킬 대미지 증가)
강타강화 (스킬 대미지 증가 5번 스킬에도 강타가 발생함)
스킬 위력 (스킬 대미지 증가)

방어구 재질
천옷 (지력 스탯 증가)

우선적으로 확보되어야 하는 보석효과(스타프리즘 스킬 효과)
#연타 스킬 대미지 증가
#강타 스킬 대미지 증가
#원소 스킬 대미지 증가

개조
5번(크로스파이어,익스플로전) 무조건 포함
4번 6번 최대한 낮게/1번, 2번, 3번 최대한 높게


여기서부터는 제가 개인적으로 사용하는 빌드의 싸이클입니다.?
순수하게 저와 제일 잘 맞고 제 취향에 맞는 화염술사 쿨감 빌드입니다.
다른 무기룬도 좋은 룬이 많이있습니다.
저는 경이+지혜로움 쿨감빌드가 재미있어서 제 주관적인 의견이 많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경이+지혜로움 쿨감빌드 딜 싸이클

단일 대상 <3번 스킬은 무조건 1스택 남겨놓기>
열기 수급 스킬 사용(1,2,3,4 스킬 활용) -> 열기 85이상 -> 3번 스킬(열기 15확정 수급&낙인<대미지20% 버프>) -> 5번 스킬(무조건 열기 100 소모)

주의사항
1. 버닝소울 3단계 끊기거나 열기 100 소모 못했다면 궁극기 사용 후 첫타 나가면 버닝소울 3단계 시작
2. 궁극기는 끊는게 더 좋음 왜? 버닝소울 3단계 효과로 스킬 쿨감 공격력 효과받고 싸이클 굴리는게 훨씬 쎔
3. 궁극기 잡기술 (글라스기브넨 밀려나는 패턴 시 궁극기 쭉 사용하면 안밀려나고 풀딜 박기 가능)
2타겟 이상 <3번 스킬은 무조건 1스택 남겨놓기>
열기 수급 스킬 사용&작열 최대한 많은 적에게 묻히기(1,2,3,4 스킬 활용)  -> 
열기 85이상 -> 3번 스킬(열기 15확정 수급&낙인<대미지20% 버프>) -> 5번 스킬(무조건 열기 100 소모)

주의사항
1. 버닝소울 3단계 끊기거나 열기 100 소모 못했다면 궁극기 사용 후 첫타 나가면 버닝소울 3단계 시작

2. 궁극기는 끊는게 더 좋음 왜? 버닝소울 3단계 효과로 스킬 쿨감 공격력 효과받고 싸이클 굴리는게 훨씬 쎔
3. 궁극기 잡기술 (글라스기브넨 밀려나는 패턴 시 궁극기 쭉 사용하면 안밀려나고 풀딜 박기 가능)


<위 내용 요약본>

1. 핵심 메커니즘

  • 낙인: 3번 스킬(플레임 캐논/버스트캐논) 명중 시 8초 동안 모든 피해량 +20%. → 5번 스킬(크로스파이어/익스플로전) 전에 반드시 사용.

  • 열기: 1~4번 스킬 및 기본공격 시 상승.
    (치명타 시 추가 상승, 5번 스킬 사용 시 열기 소모)

  • 버닝소울 & 오버히트:

    • 열기 100 소모 → 공격력 +3%, 쿨타임 -5% (1단계)

    • 열기 150 소모 → 공격력 +6%, 쿨타임 -10% (2단계)

    • 열기 200 소모 → 공격력 +15%, 쿨타임 -20% (3단계, 25초 지속)

→ 항상 열기 100 이상 채워서 5번 스킬 사용!
→ 3단계 버닝소울을 유지하는 게 딜 최적화 핵심.

  • 버닝소울 단계 확인법: 캐릭터 주위 빙글빙글 도는 구체 개수 (1개=1단계, 3개=3단계)

  • 열기 100 못 채웠으면 궁극기 사용 → 첫타로 3단계 버닝소울 얻기.


2. 필수 룬

  • 불씨 (1번 스킬): 범위 즉발, 작열 확산용

  • 불기둥 (2번 스킬): 2스택+쿨감, 열기 수급 가속

  • 잿더미 (3번 스킬): 작열 적에게 추가 화염구 생성 → 단일 딜 강화

화력 룬은 비추천 (열기 소모가 커서 딜 사이클 깨짐)


3. 장비 & 스탯 세팅

  • 스탯 우선순위: 치명타 > 연타강화 > 강타강화 > 스킬 위력

  • 방어구 재질: 천옷 (지능 증가)

  • 보석 옵션: 연타/강타/원소 스킬 대미지 증가


4. 딜 사이클

  • 단일/다수 모두 동일:
    열기 수급 (1~4번) → 열기 85 이상 →
    3번 스킬 (낙인+열기 15 추가) →
    5번 스킬 (열기 100 소모)

  • 주의사항:

    • 버닝소울 3단계 끊기지 않게 유지

    • 열기 100 못 채우면 궁극기로 보완

    • 궁극기 활용 시 버닝소울 3단계 유지하며 딜링 최적화

    • 특정 잡기 패턴(예: 글라스기브넨)에서 궁극기 쓰면 밀리지 않고 딜 유지 가능




1탱 7딜 투력꼴등으로 레이드 3등 기여도 인증 스샷
(당시 노전설 에픽무기였음 방어구도 흡혈 2개 발진 2개 중복 룬 착용하고 있었음)



제 주관적인 의견 /
화염술사 해보신 분들은 잘 알겠지만 열기100 5번스킬 쿨감빌드 사용 시 평타를 은근 많이 칩니다.
레벨업 카드에 음식 효과 있으면 빠른공격+150 증가하는 퀵핸드 카드 받으시고,
무기 경이 룬+ 엠블럼 지혜로움 룬 보유하고 계실 경우 이 조합으로 마법난사 화염술사도 나쁘지 않은 선택지일 수 있습니다!
다른 세팅의 화염술사보다 스킬을 30% 정도 더 박을 수 있는데, 딜 지분을 많이 차지하는 핵심 스킬 5번 스킬도 열기 100 빨리 채워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든 스킬을 더 많이 박을 수 있다는 점, 쿨타임이 긴 4번 스킬로 작열 광역으로 묻힐 수 있고 열기 수급도 빨라진다는 점 등등 여기서 나오는 DPS 차이는 절대 무시 못한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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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블럼: 지혜로움
천자루검(24%)  vs 경이+ 룬 비교
두 무기 모두 동일한 1940 무기에 동일한 강화(13강 기준)으로 테스트하였습니다.

상황: 허수아비, 1번 스킬만 사용

1. 각 룬의 평균 스킬 대미지 (회당)

'1번스킬 100회 평균 대미지' 값을 각 룬 장착 시의 평균 스킬 대미지로 간주하여 비교.

  • 천자루검 장착 시 평균 스킬 대미지: 22,404
  • 경이 장착 시 평균 스킬 대미지: 19,085

2. 허수아비 시뮬레이션 (일정 시간 동안의 총 스킬 대미지 비교)

두 룬의 효율을 비교하기 위해 일정한 시간(예: 240초)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스킬 횟수와 그에 따른 총 대미지를 계산한 결과

  • 천자루검 (쿨타임 16초)
    • 240초 동안 스킬 사용 횟수: 240초 / 16초/회 = 15회
    • 240초 동안 총 스킬 대미지: 15회 * 22,404 대미지/회 = 336,060 
  • 경이 (쿨타임 12.16초)
    • 240초 동안 스킬 사용 횟수: 240초 / 12.16초/회 ≈ 19.74회
    • 240초 동안 총 스킬 대미지: (240 / 12.16)회 * 19,085 대미지/회 ≈ 19.7368 * 19085 ≈ 376,755

3. 비교 결과 요약

구분스킬 재사용 대기시간240초간 스킬 사용 횟수평균 스킬 대미지 (회당)240초간 총 스킬 대미지
천자루검16초15회22,404336,060
경이12.16초≈ 19.74회19,085≈ 376,755

허수아비 시뮬레이션 결과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3번의 기본 공격을 한다는 가정 하에 '경이' 룬이 '천자루검' 룬보다 동일 시간 동안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어 총 스킬 대미지 기대값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천자루검'은 한 방의 스킬 대미지를 높이는 데 기여하지만, '경이'는 스킬 대미지 자체는 낮더라도 빠른 쿨타임 감소를 통해 스킬 사용 빈도를 크게 늘려 전체적인 스킬 대미지 기여도를 높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시뮬레이션은 다음과 같은 가정을 기반으로 합니다.

  • 스킬 사용 주기마다 정확히 3회의 기본 공격이 이루어진다는 가정.
    <실험 시 5~6회의 기본 공격했지만 실전을 가정하에 3회로 줄였습니다>
  • 전투 지속 시간이 240초 또는 그와 유사한 긴 시간이라는 가정 (단기적인 폭발력은 다를 수 있습니다).
  • 다른 변수(몬스터 방어력, 캐릭터의 다른 스탯 변화 등)는 제외하고 룬의 효과만 고려한 비교입니다.


요약: 어비스나 레이드 등 전투 시간이 긴 콘텐츠에서는 경이+ 룬이 천자루 검보다 더 좋을 수 있음
버닝소울 3단계 업타임도 훨씬 늘고, 열기 수급 훨씬 빨라서 버닝소울 3단계때 열기100 5번스킬 더 많이 쓸 수 있습니다. 또한 경이+지혜로움 쿨감 빌드로 4번 스킬 무한 유지 가능합니다.(열기수급 개쩜)

마지막으로, 경이+지혜로움 쿨감 빌드는 제가 좋다고 생각하는 빌드를 기술해놓은 것이지 이 것이 반드시 정석 빌드이다라는건 아닙니다. 제 주관적인 생각이 많이 포함되어있어요!

다른 분의 공략 가이드도 참조하시어 취향에 따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