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자들이 모험가 리마스터 당시, 리마스터의 개선 방향성으로서 내건 타이틀이 세 개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이번에도 똑같이 리마스터 작업을 한다면 이렇게 해줬으면 하는 마음으로 글 작성해봤습니다.




1. 직업 고유의 캐릭터성 강화

- 작게는 스킬 컨셉, 이펙트부터 시작해서 크게는 전투 방식까지 각 직업마다 고유한 캐릭터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개선됨. 허나 기존의 플레이 경험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개선함. 

ex) 팔라딘 - 여러가지 속성을 사용하는 속성기사에서 중갑을 착용하고 전투에 임하는 성기사로 재정의
     바이퍼 - 수룡, 초인, 격투가라는 컨셉 중 초인을 제거하고 수룡의 힘을 다루는 격투가로 재정의
     히어로 - 검을 다루는 검성의 느낌을 살리기 위해 불꽃같은 모호한 요소를 제거하고 검기 등으로 대체
     보우마스터 - 추가타가 많은 직업 특성상, 추가타들이 보다 조화롭고 잘 식별 될 수 있도록 색상 개선

포스의 힘을 사용하는 데몬 슬레이어는 데몬 슬래시를 사용하여 몬스터에게
데몬 포스를 흡수하고, 데몬 포스를 소모하는 더욱 강력한 기술을 사용하여
마족의 힘을 발산할 수 있습니다. - 공식 홈페이지 직업 소개 문구
 

개인적인 개선 요구
- '포스의 힘을 사용하는 마족' 이라는 모호한 기준 때문인지 저차수 스킬 컨셉이 중구난방한 경향이 있음. 
  ex) 낫, 영혼 흡수, 삼지창-가시, 독-안개, 톱날 등등 
- 차수마다 잃어버린 포스의 힘을 되찾는 컨셉 및 힘이 강해질수록 진해지는 포스의 색깔을 토대로 색상 통일  
  ex) 1차는 갈색, 2차는 적색, 3차는 보라색, 4차는 검보라색 
- 5차에서의 모습이자 현재 가장 데슬의 가장 큰 인식을 차지하고 있는
  '포스를 제물로 소환한 명계의 소환수들과 함께 싸우는 각성한 마족' 이라는 느낌을 더 살려줬으면 좋겠음
 
2. 전투 패턴 최신화
- 최근의 전투 패턴에 부합하지 않는 불편하거나, 비효율적이거나 의미가 없어진 스킬들을 삭제, 수정하여 보다 더 재미있는 전투 경험 추구 

 ex) 다크나이트 - 특정 상황에서만 사용가능했던 보스 주력기를 언제나 사용 가능하게 변경.
                        리인카네이션을 지속시간과 쿨타임이 다른 3가지 모드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하게 변경.
      신궁 - 거리 조절 매커니즘을 제거하고, 스킬을 일정 횟수 사용할 때마다 해당 스킬을 강화시켜주는 인핸스                 시스템 도입
      비숍 - 벤전스를 활성화했을 때 스킬 제한이 사라지고 강화된 엔젤레이가 상시 적용되게 변경

개인적인 개선 요구
- 보스 전투 시 쓰이는 주력기를 한쪽으로 통일하여 부정경험 제거 
ex) 슬래시 - 보스주력기 확립 
     임팩트 - 사냥기로 개편
     익스플로전 - 미하일의 인스톨 실드처럼 설치기로 개편하여 사냥/보스 양면에서 쓸 수 있도록
 혹은
     슬래시 - 보스 주력기 확립
     임팩트 - 아델의 크리에이션처럼 추가타로 개편
     익스플로전 - 1타 2타 통일하여 부정경험 개선
- '하드 스킨' '다크 리벤지' 등 구시대적인 스킬들을 개선
- 버프 및 공격스킬에 무분별하게 들어가 있는 체력소모 삭제
- 기존의 전투 패턴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새로운 딜적인 기믹 요소 추가 ex) 미하일- 오펜시브 디펜스
- 기존의 글라이딩 조작법은 유지하고 새로운 커맨드 추가

3. 스킬 성장 강화
-성능이 낮고 성장 피드백이 약했던 저차수 스킬들을 전반적으로 수정하여 점차 성장하는 경험을 줌.

ex) 불독 - 사용성이 낮았던 저차수 스킬인 '슬라임 바이러스'를 '포이즌 리전'으로 변경
     썬콜 - '썬더 스톰'을 '썬더 스피어'로 변경 후 사냥에서도 유의미하게 사용하기 위해 설치기 기능 추가
     캐논슈터 - 단점이었던 상향 사냥 범위를 커버하기 위한 미니 캐논볼 추가 및 불필요한 몽키웨이브 삭제

개인적인 개선 요구
- 키다운 형식인 스킬들을 즉발형으로 개선하여 저렙 구간 육성 단계에서 부정경험 제거
  ex) 윈드브레이커의 서리바람의 군무, 다크나이트의 라만차스피어
- 효용성이 낮은 스킬들 삭제 혹은 사냥 및 보스에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변경.
- 대부분 위에 개선 요구사항들과 일맥상통함

평소 많은 거 안 바라고 작년 비전토크 리마 유기 선언 이후 반쯤 꺾인 채로 소소한 개선 바라면서 게임했지만 
기회가 온 이상 놓칠 수가 없네요. 기왕 리마스터 해주는 거 제대로 해줬으면 하는 마음에 글 써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