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몇 분이 계속 보스딜 상향을 외치고 계십니다.
이해 합니다. 닼나가 6차 오리진 딜량이 별로라 타 직업 대비 딜이 확연하게 더 떨어졌어요. 그래서 이번 마스터리 코어를 바탕으로 딜을 올리고 싶은 심정은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건 힘들 듯합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코어 준 걸 보면 이번 패치 때 닼나 보스딜 상향할 생각이 없다.
-> 김창섭 디렉터가 이번 쇼케이스에서 언급한 내용들을 보면 주로 사냥 위주, 아주 몇몇은 보스 관련 스킬을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이중에닼나는 누가 봐도 사냥위주의 스킬을 받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저 스킬들을 바탕으로 보스딜을 올리는 건 비효율적이다.
-> 임페일, 신서신스 모두 보스에서 안씁니다. 여기서 주신 의견들을 보면,
1) 신서신스에 표식 시스템
2) 강화 임페일을 진 귀참처럼 운용
3) 패시브에 최종뎀 같은 보스딜 관련 스펙 추가
등이 있습니다.
하나 하나 살펴 보면,
첫번째로 표식시스템은 단순한 닼나의 딜링 방식을 복잡하게 하는 성격을 띄게 됩니다. 예전에 캡틴의 표식 스킬과 현재의 표식 스킬을 보시면, 추가딜, 방무 등 딜링에 좋은 효과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것으로 인해 틈틈히 표식을 남겨야하고, 캡틴의 경우 이 스킬을 맞추면 추가적으로 설치형 표식이 필드에 남겨집니다. 한마디로 포기할 수 없는 데 불편합니다. 신서신스 자체 딜이 정말 강한 것이 아니라면, 표식 시스템은 특유의 후딜과 딜 사이클에 있어 불편함을 만들것입니다.
(진짜 표식 효과가 압도적이지 않은 한.)

두번째로 강화 임페일을 진귀참처럼 운용하는 것인데, 이것도 딜싸이클에 혼란을 줍니다. 그리고 이미 궁니르 디센트라는 평딜기가 있는데 여기에 추가적으로 평딜기를 준다? 이건 그냥 전체적으로도 불편하고 너무 디자인적으로도 구시대적입니다. 평딜기 2개라고 하면 옆집 데슬을 보시면 됩니다. 평딜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져 오히려 현 메타상에 불편함만 남겼습니다.
(추가적으로, 첫번째 두번째 사항에 한가지 더 이유를 붙이자면, 닼나는 이미 키세팅이 혼잡합니다. 버프도 많고, 누를 스킬도 많습니다. 여기에 스킬을 추가한다? 진짜 너무 복잡해집니다.)

세번째로 패시브에 스탯 추가인데...가장 현실성 있지만 그럴 가능성이 너무 낮습니다. 운영자가 닼나를 대하는 스탠스와 이번에 준 스킬을 보시면 그냥 보스딜을 줄 생각이 없습니다. 오히려 일몹뎀을 위주로 주려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떻게 하느냐..
우선, 이번 패치에서 보스딜은 포기하는 편이 맞습니다. 줄 생각 조차 없는 개선보다는 운영자가 바라는 방향(사냥)에서 개선을 외치는 것이 개선안을 채용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닼나가 사냥이 너무 구린 것을 운영자도 알고는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보스딜은 주기 싫으니까 비홀더를 배제한 사냥기에 변화를 준것이 겠죠. 그렇다면 그 사냥기들을 사람으로 만들면 됩니다.
그럼 그 개선사항은? (지극히 개인적임)

1. 임페일 범위를 상향하고, 강화 상태를 상시 유지합니다.

-> 애초에 직업 컨셉이 창을 쓰는 전사인데 범위가 이게 맞나 싶습니다. 닼나 사냥이 구린것을 안다면 이건 솔직히 과한 상향이 아닙니다.

2. 신서신스의 쿨을 줄이고, 타격 마릿수를 증가시킨다.

-> 쿨뚝없으면 남들처럼 사냥도 못하는 직업이 말이 안되는 겁니다.
2초 쿨뚝조차 요즘 뉴비에겐 비쌉니다. 쿨은 리젠 싸이클에 맞게 고치는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범위에 비해 10마리 타격은 진짜 무슨 생각인지 모르겠습니다. 저정도 범위라면 타격 마릿수도 많이 늘려야합니다.

[ 저는 보스를 아예 포기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그저 이번에는 놔주고, 다음 패치에 거의 확정적으로 나올 스킬들이 전부 보스에서 쓰이는 스킬들 뿐이니까 그때 목소리를 높이자는 겁니다.]

요약
1. 보스 상향은 이번 패치에서 들어줄 가능성이 낮으니 그나마 가능성 높은 사냥 위주의 상향으로 의견을 맞춰 요구하자. (의견 일치 시키기)
(나머지 사항들은 개인적인 개선안입니다.)

*아 이거 폰으로 작성하면 폰트 수정이 안되네요? 인벤은 이것도 좀 개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