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 헌터즈 코어 나오고 딜량이 어느정도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기위해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아란을 09년부터 계속해왔으며 아란의 딜구조가 바뀔때마다 불평불만을 가지기보단 패치를 보고 적응해가며 변경된상태에서 어떻게하면 딜이 더들어가는지 비교해보고 저만의 최적의사이클을 만들어가려고 하는 플레이 스타일이라 그 점 감안 해주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저는 1리 2헌구조를 굉장이 선호하지않는사람입니다.
그게 현 메타에서 더 쎈 것도 알고있지만 수로나 그로기보스같이 최대한 딜량을 뽑아내야되는 특수한상황이 아니면 저는 기본적으로 1리1헌을 사용합니다.
아드레날린이 서버렉에따라 20초~길게는 30초까지도 지속되는 도박성이 있기때문에 1리2헌의 경우 이러한 변수에 적당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기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아드를 압축해주는것을 저는 원합니다.
혹은 서버렉을 받지않도록 해야된다봅니다만 서버렉이 주는 이점도 여러경우에서 존재하기때문에 이 점은 중립적인 입장입니다.
앞으로 아란의 기형적인 딜메타를 정상화 하려면 1리2헌을 굳이 하지않더라도 적당한 딜량이 나와주어야된다고 보기에 그런 플레이성향을 감안해주시고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기존적으로 테섭스펙은 전투력 2억1700만 (본섭기준 3억3400만)으로 측정했으며, 환산은 8.3 (헥사7.9)입니다.




변수가 존재할수있는
일필,링크는 없고 크확만 100%맞추고 메용2 오라웨폰 히오쓰 인마 엔버리레링크만 사용했습니다.


테섭공개기준으로 헌터즈 1렙이면 키다운 올적중시 총 퍼뎀은 167,200%, 만렙시 223,750%
기존헌터즈는 112,350%입니다





일반아드에선 헌터즈비중은 12%, 서지중에는 6%정도입니다.




번외로 리레엔버를 서지막타에 묻혔을떄 전분입니다.  (최종뎀4%가량 차이존재)




이제 헌터즈 1렙만 찍었을때 비교입니다.



1렙기준 헌터즈의 전분은 17.5%, 서지중에는 10.2%까지 상승합니다.
점유율은 그렇지만 키다운시간동안 다른 딜사이클을 사용하던 기존과 딜량차이는 5%미만으로 소폭상승합니다.
일반 아드일때는 그렇지만 서지중에는 오히려 딜량이 줄어드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여기서 의외인점이 발견되는데 커맨드가 아닌 오히려 단축키로 사용했을때 데미지가 더 쎄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왜그런지는 저도 이해가 잘 안되는데 혹시 아시는분 있으시면 댓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서지막타에 리레엔버를 다 묻힌 딜이지만 1렙은 좀 실망스러운 모습입니다.


헌터즈30렙을 달성하고 동일조건에서 친 전분입니다.



30렙시 일반아드는 22.5%, 서지때는 12%의 점유율을 보입니다.
그만큼 딜량이 상승하긴 했습니다만 헌터즈를 찍지않았을때와 크게차이가 나지않습니다.




서지막타 리레엔버딜







결론

헌터즈 1 -> 30렙이 되면 많이 쎄지긴 하나 1렙이 비해 딜량은 최종뎀 26.7%증가, 비욘더는 11%증가했습니다.

기존헌터즈일때와 비교하면 자체딜량은 2배정도 상승했습니다.
다만, 기존에는 헌터즈를 1초간 빠르게 넣고 비팬을 넣는 딜사이클로 딜량을 보충했기때문에 키다운성격을 가진 헌터즈는 키다운하는동안 기존딜사이클을 사용못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딜량은 크게 차이 없거나 최종뎀5%미만의 소폭상승이였습니다.

이 마저도 일반적인 아드를 사용했을때 얘기입니다.

서지를 사용할때는 얘기가 좀 다릅니다.

1렙기준 최종뎀 -3%, 30렙기준 최종뎀 5%내외 소폭상승

서지 자체딜량이 매우 높고 비중이 높다보니 3.5초간 키다운하는동안 서지 200~250타정도 손해를 보게됩니다.
헌터즈로 상승하는 딜량보다 스윙을 쓰지않아 손해보는 딜량이 더 높다는 뜻입니다.
이대로 그대로 들어온다면 서지 사용중에는 헌터즈를 사용 안하는것이 더 이득일 수 있습니다.


키다운은 기본적으로 실수로 키를 못누르거나 당황해서 중간에 뗴버리거나 중간에 몬스터가 도망가버리는 변수에 취약하다보니 그러한 리스크를 가져가더라도 딜량이 강해야 어느정도 납득 할 수 있는 구조입니다.
키다운시간동안 무적이라 안정성을 가지고는 있지만 지금까지 다른직업의 키다운스킬을 봤을때는 좋은경험보단 안좋은경험이 더 많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저는 새로운걸 시도하는걸 긍정적으로 보는사람이였고, 기존의 틀을 부수는것을 그렇게 두려워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오히려 저는 이번 코어의 등장으로 1리2헌이라는 기이한 형태의 딜구조에서 벗어날수있지않을까하는 희망도 살짝 가졌습니다만 지금 상태라면 기존 1리2헌을 유지하는게 더 낫다생각합니다.

한줄 요약

저는 이대로 헌터즈코어가 나오게되면 1도 안찍을거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