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아델하다가 꼬접했었는데
하이퍼버닝인지 뭐시기 한다길래 주섬주섬 기어와서
버닝섭에서 미하일 재밌어보이길래 시작했는데 가드 타이밍맞춰서 누르고 막고 그런게 생각보다 취향에 맞아서 본캐로 하려고 하는데 대충 한달정도 키우먼서 느낀 장단점

장점
1. 생존능력
우선 가드 성공만 하면 보스가 뭔 지랄부르스를떨어도 4초는 안뒤지니까 루시드 1페 골렘 넘어다니고 나비 안 지우고 그냥 날아올때 가드켜서 막기, 듄켈 잡몹이나 운석에 가드해서 패턴 날먹, 스우 몸박가드 전깃줄가드 날먹 더스크 공포패턴 레이저 가드 등 상위보스 트라이하면서 정말 쾌적한 경험을 제공했음.
특히 버닝섭이라 보스코인 팟격이 활성화가 많이되있는데
패턴이 강화된 하드스우 하드루시드 하드윌 이런 고난이도 팟격에도 파티원들 비석세워갈때 데카아웃 걱정없이 플레이 할 수 있었음. 꼭 가드가 아니더라도 라오커 빛의수호같은거 아끼다가 돌려쓰면 데카가 안까이는데 단점에서 서술하겠지만 이게 굉장히 애매하다 생각함.

2. 전사치곤 괜찮은 사냥
가드 데차 클솔 쿨짧은 광역기 3개 돌려쓰며 사냥하는데
범위랑 퍼뎀이 좋아서 가드 클솔 원킬정도 스펙만 맞추면
샤크가 원킬 안떠도 어느정도 이상의 마릿수를 보장해줬음.
자체 설치기도 있고, 다만 그거랑 별개로 샤크 사냥모드의 퍼뎀 타수 범위(이건6차하니까 괜찮아지더라)의 성능은 상당히 아쉬웠음.

3. 라이트 포스레이랑 듀란달 뽕맛지림

단점

1. 아쉬운 파티 보호능력
분명 소울링크,라오커,빛의수호,로아같은 파티&자체 생존 유틸은 많은데 소울링크는 범위가 생각보다 너무 좁고 동시에 들어오는 피해는 못막아주는 하자가있고, 라오커 로아 빛의수호에는 딜을 올려주는게 덕지덕지 발려있어서 보통 극딜때 다 쓰게되눈데 보스맵 맵패턴이 지랄난게 아닌이상 일반 바인드+오리진바인드 프리딜 시간이 끝나서 보스가 활동을 재개하면 정작
생존 유틸기는 다 빠져있어서 딜이나 파티원 보호 둘중에 하나룰 포기해야하는 골때리는 상황이 자주 벌어졌음.

2. 구조적 불편함과 약한 딜

로얄가드에 덕지덕지 발린게 많아서 사실상 보스전에서는 로얄가드 5스택 유지를 강요받고 있다고 생각하는데
보스 입장하면 5스택 예열만 30초는 걸리는데
팟격에서는 들어가자마자 극딜키고 두들겨패니까 딜 손해가 막심하고

가디언 웨이브같은경우 긴시간동안 가드스택 까먹어서
버터칼 키면 5스택 바로되게 좀 만들었음 좋겠음.

또 설치기 방패를 깔아야 딜이 잘들어오는데 쿨타임도 길고
도망가는 보스면 방패를 못맞춰서 딜로스가 너무 심함.
그냥 방패 쿨탐을 없애면 되는부분이라 생각함

버터칼 35초 극딜압축안되있는거도 좀 아니꼽긴 한데
옆동네 소마도 그렇다는거같던데 이건 어쩔수 없는거같다

딜은 가드 빠삭하게 하고 바짝붙어서 존나패야
다른직업들 도망다니면서 딸깍질 몇번하는거 겨우따라가는거 같긴한데 이건 개인취향이라 단점은 아니라 생각함
나는 30분넘겨서 시간초과하는거 아닌이상 시간 좀 더 걸리더라도 가드 무적으로 안정적으로 운영하면서 보스잡는게 좋은거같음

3. 파티원들이 팔라딘인줄암. 스킬 뭐있는지모름

결론:
시너지 직업이라기도 애매하고 격수라 하기에도 애매하고 포지션이 너무 애매한거같음. 팔라딘은 결속같은 확실한 자기 입지가 있는데 미하일은 파티원 딜증가 이런거도 없고 생존유틸에 뭐가 제약이 걸려있어서 그걸 온전히 활용을 못하니까 팟격에서는 그냥 '혼자만 안뒤지고 개같이 살아남는 동스펙 대비 약한 격수' 라 느껴짐.

그래도 난 만족하면서 키우는중임. 안정성이 너무 뛰어나서
보스전에서 패턴때문에 불쾌한경험이 거의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