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오로라 서버에서 소울마스터를 육성중인 사람입니다. 1월부터 운 좋게 마음 맞는 길드원 분들과 해방을 진행하여 스우까지 진행하였고 문제가 없다면 해방이 8월에 완료됩니다.
 우선 저는 2022년 12월 버닝 이벤트를 시작으로 메이플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였고, 본캐는 유튜브에서 뉴비 친화적인 캐릭터라는 소마를 추천받아서 키워왔습니다.
 2021년 여름방학, 2022년 여름방학에 조금씩 메이플을 했지만, 코어강화, 유니온, 템 작 보는 법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였어서 제대로 시작한건 2022년 겨울입니다.
 어엿 1년 반 이상 메이플을 하다가 올해 메이플이 슬슬 질리기 시작한 것이 현타가 제대로 왔고, 심적으로 힘들어서 이번 루시드드림페스타 이벤트 출첵만 마치고 이제 1주일에 1번 수로만 치면서 해방퀘만 진행하려합니다.

우선 제 스펙은 레벨 284, 유니온 9150, 마약 받은 지금 환산 4.9, 헥사환산 4.6, 전투력 8500만 정도 됩니다.

 캐릭터를 완전 메알못시절부터 키운거라 시행착오를 많이 겪었습니다. 대표적인 일로 블랙보조무기에 쌍레 직작을 해서 광휘를 팔지 못하는 바보같은 짓을 했습니다. 템도 창고에 넣어야 하는데 팔아서 손해도 보는 뻘짓도 해봤습니다. 그래도 애정어린 캐릭터라 여기까지 달려오긴 했는데

제가 조언을 구하고 싶은 것은
 
1. 해방 후에 메이플을 템을 팔고 접는다.  지금은 캐시샵 브론즈로 현질 안하고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메이플을 시작하고 돈을 아무 생각없이 너무 많이 썼습니다... 템들을 다 직작하고 18성 레유 둘둘이라 템을 팔아도 회수는 거의 못할겁니다... 드메템도 좀 맞추긴 했는데 보조무기를 블랙보조무기에 직작해서 팔지도 못하네요(멍청이...ㅠㅠ)
- 메이플을 하니 돈에 대한 감각이 이상해지더군요. 저도 모르게 어플을 켜서 캐시를 결제하는 제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그 덕에 한 800만원 이상 메이플에 쓴 듯 한데 이제 놓아주는 것이 맞을까요?

2. 해방 후에 그래도 해방했는데 무기 한 번 옵션 돌려보고 주보돌면서 길드수로 정도 한다 - 해방하고 큐브를 돌리려면 못해도 50만원 이상 현질을 해야할 듯 한데(메소가 없습니다.... 6차스킬 강화하느라 조각을 많이 사서) 솔직히 돈이 아깝습니다... 그래도 꾸역꾸역 모아서 해방무기를 맞춰 볼까요? 소마가 해방 후에도 전투력 1억 이상을 찍고 검밑솔을 하면서 쏠쏠하게 주보돌이를 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고민되네요... 조언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