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직업 기본 스펙

- 기본 크리티컬 확률 : 35%
- 추가 크리 데미지 : 15%
- 방어율 무시 : 30% (스피릿 오브 플레임이 켜져 있을 경우)
- 마력 % 증가량 : 10%
- 최종 데미지 증가량 : 88%
- 적 속성 내성 무시 : 10%
- 데미지 증가량 : 0% (4차 '버닝 리전' 위에서만 +60%)
- 스탠스 : 0% (없음)
- 레벨 2 마다 인트 1 증가 (시그너스 고유 효과)

→ 보공이나 데미지 올려주는 패시브가 없어서, 보공 효율이 좋은 편에 속합니다.
→ 주로 사용하는 5차스킬인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 은 기본 방무 50%가 붙어 있습니다.


[2] 직업 특징
(1) 사냥 능력 : ★★★★☆ = 반비탈과 함께하는 편안하고 빠른 사냥

주력스킬 '오비탈 플레임'은 부메랑처럼 가면서 타격, 다시 되돌아오면서 타격하는 스킬입니다.
발사하고 돌아오기 전에 원킬이 나는 스펙을 '반바퀴 오비탈 컷' 이라 해서 흔히 '반비탈 컷' 이라고 합니다.

오비탈 플레임은 선딜, 후딜이 아예 없다시피하며 공격 속도도 빠른 즉발 스킬인데,
반바퀴만으로 몬스터가 죽는다면 더블점프 조합과 함께 매우 스무스하고 빠른 사냥이 가능해집니다.

오비탈 플레임 및 5차스킬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은,
발사 후 돌아오는 위치 기준이 캐릭터이기 때문에 반비탈과 함께라면 이러한 사냥이 가능해집니다.





거기에 설치형 텔레포트와 범위형 스킬이 있어서 사냥 맵 장악력도 좋습니다.

반비탈컷과 함께라면 자칫 지루할 수도 있을 만큼 사냥이 편하고 빠릅니다.
대신 원킬컷이 매우 높은 편에 속합니다.

위에 사냥한 맵이 아르카나 동굴 윗길 깊은곳 2 인데... (체력 약 3억)
포스뻥 1.5배 받고 크리데미지 75%에 주스탯 1.8~1.9 정도는 되야 반비탈 컷이 났었습니다. 

한바퀴 컷까지만 해도 사냥 나름 준수합니다.
하지만 플위의 재빠른 사냥을 경험하려면 반비탈 컷이 필수...



[2] 직업 특징
(2) 보스 능력 : ★★☆☆

<딜 사이클>
오비탈 플레임은 계속 날리면서 -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5차)' 는 쿨 5초마다 계속 써 주고 -
이그니션 스택이 어느정도 쌓이면 '플레임 디스차지(5차)' 도 날려 주고 - (반복...) - 
(극딜 타임 시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5차)' 사용)

=> 매우 단순한 딜 사이클을 가지므로 조작 난이도가 간편합니다.
=> 5차 스킬을 잘 받은 편에 속하고 모두 쿨타임이 짧아서 활용도가 높습니다.


<장점 1. 보조 능력>
4차스킬 '스피릿 오브 플레임' 이 적 속성 내성을 10% 감소시켜 주며,
(파티원은 배틀메이지의 디버프 오라나 소울마스터의 트루사이트 속성 감소와 중복 X, 플위 자신은 중복 O)
4차스킬 '버닝 리전' 장판 위에서는 데미지 60%, 공격속도 1단계를 증가시켜 줍니다.
그래서 루시드 등 상위 보스에서 보조로 데려가기도 합니다.


<장점 2. 보스 유틸 사항>
[무적 스킬] 하이퍼스킬 '카타클리즘' 시전 시 무적
ㄴ 시전 시간이 꽤 길어서 2~3초 정도 무적이고, 쿨타임은 100초입니다.

[설치형 텔레포트 스킬] 2차스킬 '파이어 블링크'
ㄴ 설치형 텔레포트 스킬이라, 위급한 상황에서 대피기로 쓸 수 있습니다.
맵 구석에 설치해 놓고, 보스가 나한테 공격을 가할 때 사용하면, 설치된 곳으로 즉시 회피할 수 있죠.
그 외에도 텔레포트 역할이 기본이므로 스우 1페 등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 헤븐즈 도어 스킬] 3차스킬 '본 피닉스'
ㄴ 쿨타임 30분 짜리지만, 없는 것보다는 훨씬 좋은 스킬입니다.

+ 법사 공용 스킬 : 에테리얼 폼


<장점 3. 극딜 보유, 단순한 컨트롤>
◈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
극딜기라는게 다른 직업들도 많이 가지고 있긴 하지만...
플위가 지속딜도 별로, 극딜도 별로인 직업에 속했는데 이번 극딜기가 그나마 체면을 살려줬습니다.
- 공중에서도 사용이 가능
- 공중에서 사용 시 슈퍼 스탠스 효과 (무적 없음)
- 스택 개념이라 끊어서 사용 가능 -> 여러 상황에서 효율 증대
ㄴ 한 번 잘못 쓰고 쿨 계속 도는게 아니라서, 상황에 나누어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이퍼스킬 드래곤 슬레이브는 깡 오비탈보다 세긴 하지만 극딜기라고 부르기에는 애매합니다.

◈ 크기가 큰 보스몹 한정으로 최강 데미지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은 크기가 큰 몬스터에게 타격 횟수가 더 많이, 여러번 적용됩니다.
플위가 카퀸, 카벨, 1페 루시드 킬러로 아주 적합한 이유!!

◈ 단순한 컨트롤
스킬 구조가 워낙 단순한지라 딜 사이클도 간단하고, 조작도 간편합니다.
헷갈리거나 복잡한 직업을 싫어하시는 분들께는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단점 1. 가진 유틸에 비해 별로인 데미지>
dpm이 전부는 아니지만, dpm상에서는 플위가 최하위 5직업 안에 속합니다.
그렇다고 가진 유틸이 매우 뛰어나지도 않은데도 생각보다 많이 낮습니다.

* 5차스킬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 (이하 블비탈)
- 캐릭터 바로 앞의 적은 타격도 안 되는 오류가 있습니다.
스우 / 데미안 같은 크기만 되어도 타격 횟수가 급격히 떨어집니다.

* 5차스킬 '플레임 디스차지' (이하 디차)
- 사용에 필요한 이그니션 스택 쌓기는 1 : 1 보스 상황에서 매우 불리합니다.
적에게 한 번 공격하면 이그니션(도트 데미지 스킬)이 걸리는데, 계속 때린다고 갱신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잡몹이 나오지 않는 보스에서는 스택 쌓기가 힘들어요.
저번 밸런싱 패치로 이그니션을 터뜨릴 수 있는 기능이 몇몇 스킬에 생겼지만, 그닥 효율이 좋지 못합니다.


<단점 2. 핑레임위자드>
사용자 인터넷 환경(핑)에 따라 오비탈 플레임 타수가 달라집니다.
플위가 리메이크 출시됬을 때부터 문제였으나 아직까지 고쳐지지 않는 오류사항 중 하나입니다.
평균 1분당 1300타 정도라고 하면, 개인 환경에 따라 100~200타 정도 더 적을 수도 있죠.
지금은 5차 스킬들의 점유율도 높아지고 해서, 예전 4차만 있던 시절보다는 덜 심각하다고 생각하지만
인터넷에 따라 타수가 달라지는 스킬 자체는 문제점이 맞습니다.


<단점 3. 스킬 오류>
230까지 계속 키우면서 느꼈던 사항을 솔직하게 적어보겠습니다.
오류가 '자주' 일어나지는 않지만, 간헐적으로 일어나는 오류들이 있습니다.
다시 말해, 플위가 오류위자드로 유명해졌지만 그것으로 인해 육성이 불가할 정도는 절대 아닙니다.
가끔가다 터지는 오류가 속이 터질 뿐....

◈ 스피릿 오브 플레임의 사자, 여우 선택이 자꾸 씹히는 오류 (빈도수 상)
 5차 스킬 '플레임 디스차지' 이그니션 스택이 제대로 쌓이지 않는 오류 (빈도수 중하)
◈ 5차 스킬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 스택이 제멋대로인 오류 (빈도수 중하)
◈ 오비탈 플레임 스킬이 되돌아올 때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는 오류 (빈도수 중하 / 사냥 시 꽤 많이 체감)
◈ 5차 스킬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 첫 시전 시 스택이 1 증발하는 오류 (빈도수 100%)
◈ 파티에 자신 말고 다른 플레임위자드가 있을 시,
보스에 걸린 이그니션 효과가 겹쳐 디스차지 스택이 정상적으로 쌓이지 않는 오류 (빈도수 100%)



[총평]
이번에 받은 새로운 극딜기가 보스전에서 효율이 좋고, 부가적인 보조능력과, 간편한 컨트롤이 장점!
하지만 자잘한 오류들과 약한 누적 딜링이 아쉬운 점으로 생각됩니다.


[3] 하이퍼 스킬

- (오비탈 플레임 3종 세트) + (블레이징 익스팅션 데미지 증가 + 타수 증가) 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 이그니션은 점유율이 높지 않아서 찍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 오비탈 플레임 - 애드 레인지 스킬은 온/오프 스킬입니다.
ㄴ 꽤 많은 분들께서, 이 스킬을 찍으면 영구히 사거리가 늘어나는 것으로 아시는데.. 온오프 입니다 ㅠㅠ
켜면 사거리가 늘어나고, 끄면 사거리가 줄어듭니다.
단, 사거리가 늘어나면 누적 타수는 줄어듭니다. dpm 이나 보스 타수 잴 때는 모두 애드레인지를 끄고 잰 타수입니다.
상황별로 늘리거나 줄이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4] 코어 강화
* 3줄 코어 : '오비탈 플레임', '블레이징 익스팅션', '드래곤 슬레이브' *
강화해야 하는 스킬이 많지 않아서 코강은 (어디까지나) 상대적으로 수월한 편입니다.

플레임위자드는 5차 액티브 스킬들의 점유율이 높습니다. (특히 블비탈)
따라서 카룻까지만 대충 도는 부캐로 삼을거면,
강화코어는 축약형으로 오비탈 플레임과 드래곤 슬레이브까지만 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 5차 스킬 3종의 중요도 :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 > 인피니티 플레임 서클 > 플레임 디스차지
블레이징 오비탈 플레임은 쿨타임 5초이고 딜 사이클에서 반드시 넣어야 하는 필수 스킬입니다.
무엇보다 먼저 마스터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그 외 TIP !! ]

Q. 오류가 많기로 유명한데 정말 키우지 못할 정도인가??
A. 그렇지 않습니다. 위에서도 다루었지만 오류가 자잘하게 있긴 해도 육성에 치명적인 정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고쳐야 하는 것은 100% 맞습니다.
간혹 오비탈 플레임이나 블비탈 데미지가 아예 안 들어가거나, 블레이징 익스팅션 이펙트가 이상하거나 하면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면 거의 다 해결됩니다.


Q. 오비탈 플레임 - 애드 레인지를 찍었는데도 사거리가 늘어나지 않아요
A. 해당 스킬은 온/오프 스킬이므로 키셋팅에 놓고 쓰셔야 합니다.


Q. 플레임위자드는 어빌리티를 어떻게?
A. 플위는 어빌리티 제약이 크게는 없는 직업입니다.
크리티컬이 부족할 경우 1순위는 크리티컬이며, 크리티컬이 충족되면 보공이나 벞지를 우선으로 챙기시면 됩니다.
(벞지로 버닝 리전 장판 지속시간을 증가시킵니다.)


Q. 무자본에게 좋은 직업인지??
A. 반비탈컷이 높기로 유명한 직업이기도 하고, 
몸이 단단하지 않고 MP 소모도 많은 편이라 사실 무자본에게 좋지는 않습니다. (메이플 첫 캐릭으로는 부적합)
어느 정도 유니온이나 링크 등이 뒷받침된 상태에서 키우는 편이 좋습니다.


Q. 반비탈 원킬이 나지 않으면 키우지 말아야 하나?
A. 반비탈 컷은 빠른 사냥을 극한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것이지, 한바퀴컷 까지만 해도 꽤 할만 합니다.
하지만 플위의 장점을 느끼려면 반비탈이 반 필수이긴 합니다.


Q. 조작하는 맛을 느끼고 싶은데 적합할지?
A. 플위는 단순한 스킬 구조가 장점인 직업이라, 개인에 따라 지루할 수 있습니다.
막 현란하고 손이 바쁘고 헷갈리고... 그런 것과는 동떨어진 직업입니다.




[ 4카루타 + 하드 매그너스 보스 영상]







스킬 이펙트 컨셉이 명확하고, 매력 넘치는 플위 키워보시길 바랍니다!!!


질문해 주실 사항이나 기타 내용은 댓글로 작성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