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은 279, 252 그 외 다수 키네시스를 육성하고 있으며, 보스는 해방x 솔플기준 진힐라 24분, 세렌 준비중입니다.  
필요시 인증하겠습니다.

 사냥 역시 지금껏 누구에게 맡겨본적이 없습니다. 열심히 할때는 하루5재획씩 지금은 퇴근후 1재획씩 몇년간 꾸준히 육성해왔고 미래 칼루스를 목표로 꾸준히 육성중인 유저입니다.


 이번 테썹밸런스패치로 키네시스는 보스&사냥에서 다양한 구조적 변화가 있습니다. 그런 구조적 변화를 전체적으로 리뷰할 예정이나 그 중 플레이스타일에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토네이도를 중점적으로 다뤄보겠습니다.

최대한 객관적으로 글을 쓰되, 마지막으로는 개인적인 생각을 서술하겠습니다.
--------------------------------------------------------------------------------------------------





1. 보스
180초 주기의 변경패치와 디버프 쿨타임 조정은 보스 편의성에 있어서 크게 좋아졌습니다.
테썹과 본썹 오가면서 보스플레이를 해 본 결과 기존의 플레이에서의 샷뭍히기, 사이사이 포스, 그라운드, 드레인 갱신이 얼마나 비효율적이며 부정적인가를 느꼈습니다.

그러나 무빙매터의 경우 극딜압축이 너무나도 절실하며 , 로오그 역시 쿨타임 통일(웨폰극딜90초)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큰 변경점인 싸이킥오버와 싸이킥메트리, 토네이도에 대해 서술하겠습니다.

 싸이킥오버 쿨180초 지속24초 개선과 싸이킥메트리(바인드) 쿨180초는 합리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토네이도는 쿨타임 120 -> 180초로 가장 큰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쿨타임이 33%증가한 만큼 수치역시 33% 증가하였습니다. 이러한 쿨타임 조정은 사냥주력기 취급의 토네이도가 보스 주력기로 바뀌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극딜에서 데미지 점유율을 보면 싸이킥 토네이도 8.02% -> 11.65%로 증가하였으며 수치 변경점과 비례하는 결과입니다. 그러나 보시는바와 같이 무빙매터와 싸이킥 토네이도의 데미지 점유율은 불합리하다고 생각합니다.

  • 무빙매터 : 쿨타임(90초), pp소모10, 지속시간(30초), 점유율(22%)
  • 토네이도 : 쿨타임(180초), pp소모15, 지속시간(20초), 점유율(12%)

 무빙매터에 비해 토네이도는 쿨타임이 무려 2배인 180초, pp소모 15로 5차스킬중 가장 큰 소모값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점유율은 고작 12%밖에 되지 않습니다. 불합리하지 않습니까? 키네게시판 여론은 '180초 쿨타임으로 하자'입니다. 만약 이대로 본썹 적용된다면 토네이도 데미지 수치상향은 무조건 시행되어야 합니다.


 6분 말뚝딜 무빙매터와 토네이도 점유율 입니다.

 본썹기준 180초 주기를 사용하면 토네이도, 이여축, 싸이킥오버에서 시간적 손해를 보며, 120초 기준으로 할 시 점유율이 가장 높은 무빙매터가 시간적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테썹의 보스전 전투변화가 본썹으로 들어올 경우 무빙매터와 토네이도의 유의미한 데미지 증가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하드루시드를 본썹&테썹 각각 플레이를 해보았으나, 클리어타임이 두배이상 차이가 나며, 그에 따라 테썹1페 잡몹딜이 30조나 더 박히는 상황이 나와서 유의미한 데이터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  잡몹이 없는 보스를 다시 측정하려 하였으나 시간관계상 하지 못했습니다.  
 직접 보스전 플레이를 해 본 결과 전투편의성 면에서 쿨타임 개선에 대한 긍정적인 체감을 할 수 있었으며, 여전히 무빙매터의 이속증가에 관한 상향, 극딜 압축의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2. 사냥

테썹 사냥 인증입니다. 



 키네시스는 캐릭터는 기동력이 약해 맵 중앙 부근에서 머무르며 넓은 범위 사냥기인 불릿을 좌 우로 뿌려 맵 전체를 커버하는 독특한 형태의 사냥법을 취하고 있습니다.
 다른 직업들에 비해 더욱이 사냥터의 가장자리 부근에 메소가 많이 쌓이게 되고 2분주기의 토네이도의 사냥능력 덕에 젠컷을 유지한채 회수빌드를 원할히 짤 수 있었습니다.

토네이도의 변경점은 사냥 측면에 있어서 확실한 너프입니다.
 
신전3, 왕도6, 황야3, 횡단열차3 등 넓은 사냥터의 경우 
토네이도가 비는 짝수번 회수빌드를 짜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로오그&무빙매터&스인미,크오솔 중1 을 섞어 회수빌드를 짜도 흐르는 몬스터가 눈에 보입니다. 사냥피로도면에서 상당히 부정적인 경험을 하였습니다. 

끝추심3의 경우 맵이 좁아 로오그&무빙매터로도 충분히 회수빌드를 짤 수 있었습니다. 국민사냥터인데는 이유가 있었습니다.



--------------------------------------------------------------------------------------------------
마지막으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1. 2022년 첫 패치에도 변함없는 운영진의 불친절하고 불명확한 가이드로 인해 유저들은 정작 필요한 개선사항이 아닌 토네이도 쿨타임으로 갈라치기를 당하고 소중한 시간을 뺏기고 있다. 

2. 토네이도 쿨타임 변경에 보스&사냥에 큰 변화를 가져오지만 애초에 운영진은 이를 세심히 고려하지 않았다.

3. 토네이도의 딜상향은 필수로 이루어져야한다 : 180초주기 pp15소모에 따른 리턴을 확실히 해라!!!!!!!!!!

4. 제발 테썹 패치에도 개발자 의견을 적어라 본썹 패치에도 적지 않는다면 진짜 파국이다.

5. 이 게시글 이후 개선이 필요한 다른 스킬들을 요구하는데 집중하자
<<<<<<무빙매터, 싸이킥무브, 딥 임팩트>>>>>>>>

6. 유저분들께 부탁드립니다. 다양한 의견을 공유해주시고 테스트서버 "버그리포트" 꼭 부탁드립니다.